‘귀못’ 감독 “박하나 물에 들어가는 장면 대역 無, 열의 보였다”
[뉴스엔 박아름 기자]
박하나가 열연한 '귀못'이 베일을 벗는다.
KBS 2TV ‘드라마 스페셜 2022-TV시네마’ 첫 번째 영화 ‘귀못(감독/각본 탁세웅, 제작)’ 측은 12월 22일 관전 포인트를 공개했다.
12월 22일 방송되는 '귀못'은 과거 대부호였던 왕할머니(허진 분)의 대저택에 숨겨진 보석을 훔치기 위해 간병인으로 입주하게 된 보영(박하나 분)이 ‘아무도 데려오지 말 것, 특히 아이’, ‘저수지 근처에 가지 말 것’이라는 김사모(정영주 분)의 금기를 깨면서 벌어지는 기이한 일들을 그린 작품이다.
먼저 박하나(보영 역)는 ‘귀못’의 관전 포인트로 ‘원테이크’ 촬영 기법을 지목했다. 박하나는 “원테이크 장면은 직접 촬영했던 저 자신도 긴장하면서 봤다. 보영이의 시점을 따라가며 시청하신다면 소름 돋는 기분을 생생하게 느끼실 것”이라며 “한주열 촬영 감독님이 ‘귀못’으로 유러피안 시네마토그래피 어워즈(European Cinematography Awards)와 뉴욕 시네마토그래피 어워즈(New York Cinematography Awards)에서 장편 부문 최우수 촬영 감독상을 수상 했다. 모든 장면에 광각렌즈를 사용해 촬영했다는 점을 중점적으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다”고 그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탁세웅 감독은 관전 포인트로 캐릭터에 투영된 스토리와 미장센을 언급했다. 탁 감독은 “각각의 인물들이 캐릭터적으로 전복되는 순간을 극적으로 담아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라는 사실을 말하고 싶었다”며 “공포 장르답게 공간이 주는 압도적 분위기를 전달하고 싶었다. 저수지와 대저택만 보더라도 공포를 자아냈으면 했고, 때로는 소품과 사운드로 낯선 느낌을 주기 위해 미장센에도 많은 공을 들였다”고 말했다.
탁 감독은 배우들의 칭찬도 잊지 않았다. 탁 감독은 “박하나, 정영주 배우가 거의 대역 없이 모든 장면을 촬영했다”며 “박하나 같은 경우 물에 들어가는 장면들이 많았는데 모두 직접 소화할 정도로 작품에 대한 열의를 보였다. 또 극 중 정영주에게 아이가 있다고 고백하는 장면은 넋 놓고 바라볼 정도로 인상 깊었다”고 극찬했다.
그런가 하면 한주열 촬영감독은 본질에 맞게 표현한 분위기와 모성애를 관전 포인트로 꼽았다. 현 감독은 “호러 영화가 가지는 분위기를 독특한 시각으로 표현해보고 싶었다. 그중 하나로 왜곡 요소라고 생각했고, 왜곡의 느낌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불안하고 불길한 느낌의 이미지를 창출 하고자 했다”며 “‘귀못’은 공포 장르라는 외피를 가지고 있지만, 이야기 본질은 자식에 대한 어머니의 사랑과 사무치는 그리움”이라고 전했다.
관전 포인트와 함께 배우 박하나와 탁세웅, 한주열 감독 세 사람은 관객들을 안방극장을 통해 만나는 것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먼저 박하나는 “처음으로 도전한 정통 호러 작품이 영화, 드라마로 모두 공개돼 감회가 새롭다. 극장에서 개봉해 관객을 만나는 것과 또 다른 느낌으로 신선함을 느껴 하루하루가 떨린다”며 기대감을 내비쳤고, 탁세웅, 한주열 감독은 각각 “극장-OTT-TV라는 각각의 플랫폼에 맞춰 미묘하게 다른 완성본을 제작했다. TV 방영본은 앞서 극장과 OTT에서 선보인 것보다 더 함축된 버전으로 재편집했고, 풍성한 색을 구현할 수 있는 HDR 기술을 도입하는 등 입체적 시도를 했다”고 밝힘과 동시에 “여태까지 직접 촬영한 드라마나 다큐멘터리들이 TV화면을 통해 시청자들과 만났다. 그때의 감동 역시 개인적으로 뜻깊은 일이었으나, 처음으로 촬영한 작품이 커다란 영화관 스크린을 통해 관객들과 만난다는 것은 남다른 일인 것은 분명한 것 같다. 앞으로도 TV시네마 프로젝트가 꾸준히 이어져, 많은 감독님들이 직접 촬영한 작품으로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이야기했다.
탁세웅 감독은 “신선함과 다양함, 그리고 재능 넘치는 신인발굴의 장인 드라마 스페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것만으로도 영광이라고 생각한다”며 “그중에서도 TV시네마에 참여하게 되어 얼떨떨하지만, 보다 시청자에게 가깝게 다가가려는 KBS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시청자들의 폭넓은 피드백을 볼 수 있어 좋다”는 감사 인사도 잊지 않았다.
한편 탁세웅 감독은 “공포 영화의 특성상 미장센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다. 영화의 가장 주된 장소인 저수지는 여러 장소를 사전답사하며 안개가 끼는 시간, 해의 위치 등 공포감을 최대한 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저택에 관해서는 “미로 같이 그 안에 있으면 집이 사람을 홀리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가 하면, 촬영적으로는 광각 렌즈를 사용해 실제와 환상의 경계에서 혼란스러움을 전달하려고 했다”고 연출 포인트를 언급했다.
한주열 감독은 “전세계 촬영 감독들을 대상으로 촬영 감독들이 직접 평가하는 영화제에서 수상할 수 있었다는 점이 가장 뜻깊다”며 “운 좋게 뉴욕과 유럽에서 동시 수상을 할 수 있었고, 앞으로도 많은 촬영 감독들이 세계적으로도 인정받을 수 있는 환경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진심어린 소감을 전했다.
이와 관련 ‘드라마 스페셜 2022-TV시네마’의 첫 번째 영화 ‘귀못’ 제작진은 “박하나, 허진, 정영주 세 배우가 캐릭터와 스토리를 완벽히 흡수하며 열연을 펼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며 “신경 써서 준비한 촬영 기법과 구도들이 시청자분들에게 고스란히 전해져 공포감을 생생하게 느끼실 수 있길 바란다”고 본방 사수를 당부했다. (사진=KBS 2TV 'KBS 드라마 스페셜 2022-TV시네마' 첫 번째 영화 '귀못' 제공)
뉴스엔 박아름 jam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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