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순환경제 산업대전' 개최…삼성전자 등 순환경제 전략 발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2022 순환경제 산업대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순환경제 분야 유공자에 대한 산업부 장관 포상, 전문가 기술 교류를 위한 콘퍼런스, 신사업 공모전 시상식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열렸다.
이날 주요 기업과 기관은 순환경제 전시관을 재제조, 재자원화, 친환경소재, 생태산업개발 등 분야로 나누고 순환경제를 선도하는 우수기술·제품을 소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2022 순환경제 산업대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우리나라 순환경제를 선도하는 기업 우수기술과 제품을 널리 알리고 미래 전략 방향을 제시하는 자리로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SK이노베이션, 희성피엠텍 등 총 64개 기관·기업이 참가해 순환경제 관련 전시관을 꾸렸다. 순환경제 분야 유공자에 대한 산업부 장관 포상, 전문가 기술 교류를 위한 콘퍼런스, 신사업 공모전 시상식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열렸다.
순환경제는 원료·생산·사용·재자원화 등 제품 순환 전 과정에서 자원 이용가치를 극대화하는 새 경제 체제다. 유럽연합(EU) 등을 중심으로 세계 시장의 새 경쟁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날 주요 기업과 기관은 순환경제 전시관을 재제조, 재자원화, 친환경소재, 생태산업개발 등 분야로 나누고 순환경제를 선도하는 우수기술·제품을 소개했다.
'재제조' 전시구역에는 다 쓴 제품을 회수해 완전 분해하고 세척·복원 등 과정을 거쳐 새 제품과 같은 품질로 재탄생한 재제조 엔진, 재제조 토너 카트리지 등을 공개했다. '재자원화' 전시구역에는 폐배터리, 폐휴대폰 등 폐자원을 파·분쇄한 후 유용한 자원을 회수하고 고순도로 만든 백금, 알루미늄 등과 폐플라스틱을 원료로 생산한 에어캡 등을 전시했다. '친환경소재' 전시구역에는 식물성 원료를 이용해 만든 화분·음료컵 등 생분해성 바이오 플라스틱 제품과 책·가죽 등을 재활용해 만든 다이어리·지갑 등 일상 속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였다. '생태산업개발' 전시구역에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공정부산물이나 공정 폐열 등을 기업 또는 지역사회 간 원료 또는 에너지로 재자원화해 교환 사용할 수 있는 우수사례를 전시했다. '순환경제 정책관'에서는 순환경제 신사업을 추진하는 기업 대상 정부 지원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산업부는 이날 순환경제 산업 발전에 기여한 산업기술인과 단체를 대상으로 정부포상을 수여했다. △재제조 건설기계 기술개발 및 보급을 통해 산업 활성화에 기여한 김포서비스 △재자원화 촉매 자원순환 생태계 구축에 기여한 토리컴 등 총 5개 단체가 수상했다. 또한 △재자원화 분야 대·중소 상생협력 정책 기획으로 산업 발전에 기여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김경환 연구원 △청정생산 공정 확산을 위한 설비 개선·기술 개발에 기여한 일흥 김석열 등 총 6명이 수상했다.
이외 순환경제 콘퍼런스, 신사업 공모전 시상식 등 부대행사도 열렸다.
진종욱 산업부 실장은 “세계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새 성장동력으로서 순환경제 활성화가 매우 중요하다”면서 “공유경제, 정보기술(IT)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를 융합한 신사업 모델을 발굴·실증할 수 있는 예산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메모리 한파' 현실로...美 마이크론 7년 만에 적자전환
- LG이노텍, DSLR급 카메라모듈 CES 첫 공개
- 웨이브, 코코와 품고 '글로벌 OTT' 도약
- [단독]'디지털 교수·학습통합플랫폼' 사업 전면 중단
- SW인재양성으로 지역 인재 정착률 ↑...DIP 22일 산학프로젝트 성과 공유
- 與·野, 예산안 막판 합의...'법인세 전 구간 1%P 인하'
- 골든글로브·오스카 도전…박찬욱 '헤어질 결심', 아카데미 국제영화상 예비후보
- [숏폼] 코로나 사망자 '0명'… 中의 특별한 계산법
- '메시 지폐' 나올까..."아르헨 중앙은행 수뇌부, 긍정적 의견"
- 대형마트, 72개점 리뉴얼…신선식품·특화매장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