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그림 좋고 서비스도 OK, 씨게이트 스파이더맨 스페셜 에디션 외장하드 3종
[IT동아 김영우 기자] 사실 HDD(하드디스크드라이브)는 지난 수년 간 저장 용량의 증가 외에 기술적인 변화가 그다지 눈에 띄지 않는 제품이었다. HDD 기반의 휴대용 저장장치인 외장하드 역시 마찬가지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소비자들이 단순히 용량만 따져서 외장하드를 사지는 않는다. 최근의 외장하드 구매자들은 용량 외에도 디자인이나 부가기능, 그리고 사후지원까지 고려하기 때문이다.
이번에 소개할 ‘씨게이트 스파이더맨 스페셜 에디션 파이어쿠다 HDD(Seagate Spider Man Special Edition FireCuda HDD) 데이터복구’ 시리즈는 최근 외장하드 시장의 트렌드에 상당부분 부합하는 제품이다. 특히 마블(MARVEL)과의 공식 라이선스를 통해 마블코믹스 세계관의 인기 캐릭터인 ‘스파이더맨(Spider Man)’과 ‘마일즈 모랄레스(Miles Morales), 그리고 ‘고스트 스파이더(Ghost-Spider)’의 이미지를 전면적으로 적용했다.
이와 더불어 시각적인 만족도를 높이는 RGB LED를 달았고, 이를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가능하고 데이터 자동 백업 기능까지 갖춘 전용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또한, 제품이 망가져도 데이터 복구까지 해주는 사후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여러모로 차별화에 힘쓴 제품이다.
캐릭터의 이미지 충실하게 시각화한 외형
씨게이트 스파이더맨 스페셜 에디션 파이어쿠다 HDD 데이터복구 시리즈의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역시 강렬한 외부 디자인이다. 3명의 인기 캐릭터를 모티브로 디자인된 3개의 제품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각 제품은 전면 일러스트 외에 후면에도 각 캐릭터의 로고를 이미지를 각인했다.
또한 캐릭터별 컬러 배색을 적용해 개성을 드러낸 것이 눈에 띈다. 스파이더맨의 경우는 빨강+파랑, 마일즈 모랄레스는 검정+빨강, 그리고 고스트 스파이더는 흰색+청록을 각각 적용했다. 덕분에 전면뿐 아니라 후면 및 측면을 볼 때도 각 제품의 콘셉트를 느낄 수 있다.
제품 패키지에는 외장하드 본체와 케이블 외에 튜닝용 스티커도 함께 담겼다. 스파이더맨과 마일즈 모랄레스, 고스트 스파이더의 로고가 포함된 스티커 시트 1장과 더불어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로고로 구성된 튜닝용 스티커 시트도 각 제품에 1장씩 제공된다.
무난한 성능에 폭넓은 플랫폼 지원
그 외의 구성을 살펴보면, 저장 용량은 2TB(운영체제에서는 1.81TB로 인식) 한 종류이며, 외부 연결은 동봉된 USB to 마이크로USB 케이블을 통해 이루어진다. 데이터 전송 기술은 USB 3.2 Gen1(USB 3.0) 규격을 지원한다. USB 3.2 Gen2(USB 3.1)이나 썬더볼트 같은 고급 규격을 지원하지 않는 것에 아쉬움을 느낄 수도 있겠지만 애당초 HDD 기반 저장장치의 속도는 USB 3.2 Gen1(USB 3.0) 규격으로도 충분히 소화할 수 있으므로 그다지 문제될 건 없다.
윈도 운영체제 기반의 PC 외에 맥(Mac), 그리고 플레이스테이션 및 엑스박스도 지원하며, USB 2.0 기반 구형 PC에도 호환되므로 범용성은 높다. 플레이스테이션4나 엑스박스원과 같은 이전 세대 콘솔 게임이라면 외장하드에 저장된 게임데이터를 바로 구동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플레이스테이션5나 엑스박스 시리즈 S/X와 같은 최신 버전 콘솔 게임의 경우, 외장하드에서 게임데이터를 실행해 바로 플레이할 수는 없지만 고용량 게임 파일을 미리 다운로드해두는 용도로는 여전히 외장하드가 유용하다. 최신 게임의 데이터 크기가 워낙 커서 콘솔 본체의 SSD만으로는 공간 부족을 느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참고로 크리스탈디스크마크(CrystalDiskMark)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씨게이트 스파이더맨 스페셜 에디션 파이어쿠다 HDD의 성능을 측정해 봤다. 순차적 읽기 속도는 137.04MB/s, 순차적 쓰기 속도는 136.35MB/s로 나타났다. 세 제품 모두 성능은 동일하다. 외장하드로서는 무난한 수준의 성능이다.
개성 표현 가능한 RGB LED, 유용한 전용 소프트웨어까지
그리고 제품에 전원이 공급되면 본체 하단에 RGB LED에도 각 캐릭터를 상징하는 색상이 표시된다. 스파이더맨은 파랑, 마일즈 모랄레스는 빨강, 그리고 고스트 스파이더는 분홍에 가까운 자주색이다. 이 RGB LED는 전용 소프트웨어인 ‘툴킷(Toolkit)’을 통해 다른 색상, 혹은 다른 패턴으로 빛나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툴킷은 외장하드 내의 설치 파일을 이용하거나 씨게이트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해서 설치 가능하다.
툴킷 소프트웨어는 그 외에 자동 백업 기능도 제공한다. PC 전체 파일이나 특정 드라이브, 혹은 특정 폴더를 지정해서 백업할 수 있으며, PC 내 파일이 수정될 때마다, 혹은 매시간, 매일, 매주, 매월 등의 기준을 설정해 자동 백업하는 기능도 쓸 수 있다. 단순히 PC내의 파일을 따로 저장하는 용도 외에 바이러스나 랜섬웨어 같은 악성코드의 피해를 입었을 때 데이터를 되살리는 용도로도 응용 가능하다.
바꿔주고 데이터도 되살려주는 사후지원
그 외에 이 제품 3종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사후지원이다. 기본적으로 3년의 제한보증기간을 제공하는데, 보증기간 중 제품이 고장 나면 신품으로 교환해준다. 이 정도면 보증기간이 좀 긴 것 외에 타사 제품과 별 다를 것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이 제품은 그 외에도 ‘레스큐(Rescue)’ 데이터 복구 서비스가 추가로 제공된다는 점이 다르다.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는 제품 구매 후 1년 간 1회가 무료로 제공되는데, 이 기간 중 제품 이상이 발생한 경우, 제품을 씨게이트로 보내면 신제품 교환과 더불어 데이터까지 되살려 되돌아온다. 제품에 충격이 가해지거나 물에 빠뜨리는 등의 다양한 상황에도 데이터 복구 성공률은 90% 이상이라고 씨게이트는 강조하고 있다.
개성과 안정성 중시하는 소비자에게
씨게이트는 고만고만한 제품만 잔뜩 있는 외장하드 시장에서 나름 차별화를 하기 위해 노력하는 브랜드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건 유명 IP(지적재산권)의 이미지를 더한 제품인데, 씨게이트는 2020년에도 마블과의 협업을 통해 ‘어벤저스’ 외장하드를 한정판으로 출시한 바 있으며 그 외에도 ‘스타워즈’, ‘갓 오브 워’, ‘사이버펑크 2077’등 다양한 IP 기반의 제품을 정식 라이선스를 거쳐 출시한 바 있다.
이와 더불어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한 RGB LED 커스터마이징 및 자동 백업 기능을 제공하며, 제품이 망가져도 안심할 수 있는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더해 상품성을 높였다. 자신의 개성 과시와 더불어 안전한 데이터 보존까지 하고자 하는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제품이다. 씨게이트 스파이더맨 스페셜 에디션 파이어쿠다 HDD 데이더복구 시리즈 3종(2TB)은 2022년 12월 온라인 판매가 기준 16만 9,000원에 살 수 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사용자 중심의 IT 저널 - IT동아 (it.donga.com)
Copyright © IT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신형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프로'로 살펴본 NAS용 HDD의 현주소
- 실수, 고장으로 사라진 데이터, 어떻게 살리지?
- [리뷰] 망가져도 데이터 살려주는 외장하드, 씨게이트 원터치 HDD 데이터복구
- 애플 ‘M4 프로세서’ 품은 2024년형 아이맥 공개
- 인텔, AI PC를 위한 차세대 인텔 코어 울트라 제품군 국내 출시
- AI PC로 진화한 에이수스 젠북, 직접 체험해보니
- 내 정보 지키는 시크릿 모드, PC·모바일서 쓰는 법 [이럴땐 이렇게!]
- [생성 AI 길라잡이] 스타일 유지하는 이미지 생성형 AI '플라멜'
- 포킷츠 “오직 반려견 발바닥만 생각합니다” [동국대학교 캠퍼스타운]
- [생성 AI 길라잡이] 갤럭시 AI 활용하기 – 브라우징 어시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