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중기·이성민 ‘부부의 세계’ 잡고 30% 돌파할까 (재벌집 막내아들) [종합]
덕분에 성적은 역대급이다. 지난 14회는 24.9%(소수점 둘째자리에서 반올림)를 기록, 자체 최고시청률을 경신한 동시에 JTBC 역대 드라마 순위도 갈아치웠다. ‘재벌집 막내아들’은 2019년 2월 23.8%(20회)로 막을 내린 ‘SKY 캐슬’(극본 유현미 연출 조현탁)을 넘어섰다. JTBC 역대 드라마 시청률 2위에 올랐다. 남은 회차에서 28.4%(16회)로 종영한 ‘부부의 세계’(극본 주현 연출 모완일)를 넘어설 경우, JTBC 역대 드라마 시청률 1위 자리에 오른다. 또 마의 30%를 돌파할 경우, JTBC 최초 30% 시청률을 달성한 프로그램으로 이름을 올리게 된다.
화제성도 꾸준히 좋다. ‘재벌집 막내아들’은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조사한 12월 3주 차 TV 화제성에서 드라마 부문은 물론 예능을 포함한 종합 순위에서도 5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출연자 화제성 부문 역시 송중기가 1위, 이성민이 2위, 김남희가 7위, 박지현이 8위, 정희태가 9위, 신현빈이 10위에 올랐다.
그러면서 과몰입을 양상한 진도준, 진양철 관계 변천사를 정리했다.
● 수상하게 명민한 소년의 등장! 이방인, 순양가에 입성하다
제작진에 따르면 1987년의 진도준으로 회귀한 윤현우의 첫 번째 목표는 전생에서 자신을 죽인 사람이 누군지 찾는 일이었다. 그러나 진양철에게 버림 받다시피 한 인물인 진윤기(김영재 분)의 가족으로서 그가 할 수 있는 일은 많지 않았다. 때문에 그는 가장 먼저 진양철의 마음을 사로잡고자 했다. 혼란 가득했던 대선 결과를 꿰뚫고, 비행기 사고에서 진양철의 목숨까지 살린 그의 활약은 가족 모두의 눈길을 끌기 충분했다. 이 수상하리만치 명민한 소년을 향한 진양철의 의심은 곧 관심이 됐다. 서울법대 합격증을 약속하며 자신을 받아들여달라는 진도준의 거래 제안을 받아들인 것 역시 같은 이유에서였다. 이방인이었던 진도준은 그렇게 진양철의 손주로서 순양가에 입성했다. 가족인 듯 가족 같지 않은, 가깝지만 먼 관계의 첫 시작이었다.
● 미라클의 진도준vs순양의 진양철! 가면 벗어던진 라이벌
인생 2회차의 기회를 얻은 진도준은 어머니를 살릴 수 있는 기적까지도 바랐다. 미라클인베스트먼트를 설립한 데 이어 인수전에 참전하며, 순양가의 모든 질서를 흐트러뜨린 위험한 행보는 모두 이를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어머니는 결국 순양의 후계자 승계를 위한 비자금 조성의 희생양이 되어 목숨을 잃었다. 그 시작점에 진양철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진도준은 복수심에 타올랐다. 미라클이 계속해서 순양의 걸림돌이 되자 진양철 역시 두고 보지 않았다. 베일 속 '미라클의 대주주'를 끌어내기 위해 검찰까지 동원한 진양철. 진도준은 이에 착한 손자의 가면을 벗고 완연한 적대자의 민낯으로 그의 앞에 나타났다. 적대자로서의 서로를 확인한 두 사람이 벌이는 싸움은 그 어느 때보다도 치열했다. 매섭게 맞부딪치는 통찰과 계략, 그리고 한 치의 물러섬 없는 심리전까지. 그 기저에 흐르는 닮은 꼴의 욕망은 흥미로운 관계성을 보여줬다.
진도준과 적대 관계에 놓인 진양철은 거센 배신감에 휩싸인 한편, 손자의 능력을 다시금 바라보게 됐다. 비상한 두뇌와 결단력, 담대한 배포까지 모두 갖춘 진도준은 분명 그가 찾던 후계자였다. 고민 끝에 그는 결국 예견된 혼돈을 무릅 쓰고 장자 승계 원칙을 버리기에 이르렀다. 진도준은 이에 대한 대답처럼 진영기(윤제문 분), 진동기(조한철 분), 진화영(김신록 분) 남매들을 착실하게 제쳐갔다. 또한 병증과 가족들의 배반에 상처 입은 진양철을 생각하며 그가 아끼던 순양자동차를 회생시키려 분투했다. 이 마음을 알아 본 진양철은 후계자를 위해 준비했던 비자금 순양마이크로를 진도준에게 비밀 유산으로 남겼다. 여기에 생전의 영상 속 희미해져가는 기억 속에서 “내를 가장 많이 닮은 내 손주”라며 진도준을 떠올리는 진양철의 미소와, 이를 보는 진도준의 눈물은 시청자의 마음까지 먹먹하게 했다. 서로를 빼닮은 의심과 변심, 욕심 속에서 한 조각의 진심을 찾아내는 이들의 모습은 지난한 애증 서사에 마침표를 찍으며 특별함을 더했다.
한편 ‘재벌집 막내아들’ 15·16회는 24, 25일 밤 10시 30분 각각 방송된다. 23일에는 14회가 재방송된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가슴 노출 아르헨티나 여성 팬 2명, 감옥 안갔다…무사귀국 보고
- 손흥민-김고은 열애설 발단 된 비밀 인스타 계정, 알고보니…
- ‘女아이돌 성희롱 논란’ 라이언 전, 아이돌 오디션 심사를요? [DA:스퀘어]
- “핵폭탄 수천배” 지구 재앙→박나래 표정서 느껴지는 공포 (다크투어)
- “내 돈 13억!”…유명가수, 2분 차이로 거금 몽땅 날린 사연
- 공민지, 누드톤 비키니로 파격 섹시미 [DA★]
- 김나정, 마약 투약 혐의 경찰 조사→필로폰 양성 반응 [종합]
- 김병만 전처가 가입한 보험, 수익자는 본인과 입양한 딸 (연예튀통령)[종합]
- ‘파혼’ 전소민, 대출 때문에 몰래 배달 알바까지 (오지송)
- 박인비 딸 인서, 키즈 카페 대신 실내 스크린 골프장 가는 18개월 (슈돌)[TV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