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파모바일 메가폰 "대상다운 게임으로 발전하겠다"
■ 2022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메가폰 기념 선물
· 쿠폰 코드: 22일 던전앤파이터 공식 홈페이지 공개
· 쿠폰 등록 시작일: 2022년 12월 22일 이후
· 구성품
① 60레벨 에픽 무기 선택 상자, 서브 지옥 구슬, 카페점원 레드블랙 아바타 풀세트 상자, 신기한 모든 속성 강화 보주(칭호), 캐릭터 슬롯 확장권
② 겨울 아바타 패키지(눈꽃 크리쳐 선택 상자, 겨울 눈사람 아바타 상자, 눈꽃 오라 아바타 상자)
③ 마스터 칼레이도 박스 1개, 정제된 신묘한 변환석 1개
④ 60레벨 에픽 선택 상자
"대형 애니메이션 컬래버레이션 예고, 신규 전직·직업, 캐릭터 리뉴얼 순차 진행, 눈사람 아바타 무료 지급, 편의성 대거 개선 등 유저들의 만족감을 충족시키기 위해 준비했다"
21일 넥슨이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하 던파 모바일)' 라이브 소통 프로그램 '메가폰'으로 향후 업데이트 내용을 공개했다. 성승헌 게임 캐스터가 마이크를 잡고, 옥성태 디렉터와 고민용 기획 총괄이 편의성 개선, 12월 업데이트, 1분기 로드맵을 순차 발표했다.
옥 디렉터는 "이번에 정말 많은 상을 받았다. 개발팀에게도 동기부여가 됐다. 유저 사랑으로 받은 상인 만큼 더욱더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여러 상에 걸맞은 게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방송을 시작했다.
수많은 게이머의 시선을 끌었던 메이플스토리와의 컬래버레이션 관련해선 "친숙한 IP다. 동료들과 이야기를 나누다가 메이플스토리 SD 그래픽을 던파 모바일에 구현하면 어떻게 될까라는 아이디어가 나왔다. 결과물도 나쁘지 않았다. 이후 메이플스토리 측에 문의했다. 감사하게도 흔쾌히 수락해줬다"고 히스토리를 전했다.
옥 디렉터는 실루엣으로 공개했던 아라드 군단장 아바타를 공개했다. 역대급 퀄리티로 PC 던파 유저들도 채팅창에 "제발 PC도 같이 진행해달라"며 외쳤다. 던파 모바일 아바타 외 주황버섯 모자 아바타와 핑크빈·예티·가디언 엔젤 슬라임 펫까지 준비해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대형 애니메이션 컬래버레이션 관련해선 "내년 상반기 선보일 수 있을 것 같다. 아직 공개할 순 없다. 확실한 것은 유저들이 말한 후보작 안에 있다"고 답했다. 유저들은 블리치와 귀멸의 칼날을 가장 유력한 후보로 지목했다.
이후 옥 디렉터와 고민용 기획 총괄은 이전에 공개된 프리스트(여) 신규 전직 3종과 함께 버서커·웨펀마스터 개편, 싱글 로터스 레이드 추가, 인벤토리 재료 통합, 피로도 배터리 추가를 설명했다.
이후 2023년에는 길드 출석, 개편, 크리처 심부름 개선, UI 및 UX 개선, SD 아바타, 1차 레어 아바타, 런처·다크템플러·데몬슬레이어 리뉴얼, 워리어 리뉴얼, 거너(여) 출시, 싱글 오즈마 레이드 추가, 핀드레거시 및 스쿼드 러시 추가를 예고했다.
■ 프리스트(여) 신규 전직 3종
◎ 이단심판관
이단심판관은 정수와 성화를 이용한 딜러 포지션 콘셉트로, 큰 배틀액스를 주 무기로 사용하고 방어구로는 중갑을 착용한다. 교단의 율법에 따라 이단을 불꽃으로 정화하는 캐릭터다. 화려한 불꽃과 묵직한 배틀액스를 휘두르는 시원한 플레이가 특징이며, 빠르게 발동할 수 있는 중거리 스킬로 넓은 범위를 공격할 수 있다. 원작의 콘셉트를 재현하기 위해 각성 스킬명은 화형이다.
◎ 미스트리스
미스트리스는 낫을 주 무기로 원죄의 힘을 활용하며 자신을 변신시켜 싸운다. 던파모바일에서는 처음으로 선보이는 변신 캐릭터로, 원작 초기 형태보다 변신을 더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각성 스킬 타락의 칠죄종을 사용하면 화려한 연출과 함께 광범위한 폭발 공격 이후에도 변신은 유지된다. 속도가 빠른 낫을 사용해 스타일리시한 액션을 선보인다.
◎ 무녀
무녀'는 염주에 신룡의 기운을 섞어 적을 공격하며 아군에게 이로운 효과를 부여하는 시너지 딜러 포지션이다. 스킬 범위가 넓고, 근접형 적이 다가오면 적과 거리를 벌릴 수 있는 순간이동 스킬도 사용할 수 있다. 조작이 쉽고 다양한 원거리 스킬들과 전방의 광역 범위 공격을 통해 적들을 빠르게 제압할 수 있다. 각성 스킬명은 신룡뇌우제다.
■ 버서커·웨펀마스터 개편
버서커 개편에서는 신규 스킬로 블러드러쉬, 블러드임팩트 등 2종이 추가된다. 구조 개선으로 광전사 콘셉트를 강조할 수 있도록 바뀔 예정이다. 혈기라는 자원을 추가하여 싸울수록 혈기가 충전, 이를 폭주시켜 강해지는 지속 전투 콘셉트를 도입한다. 1레벨부터 55레벨의 광기 스킬을 포함해 대부분의 스킬 개선을 진행하고 스킬 간의 연계를 보다 강화할 예정이다.
웨펀 마스터 개편에서는 스킬의 개선과 더불어 신규 스킬로 류심 절, 류심참, 연섬이 추가된다. 개선된 류심 계열 스킬로 스킬 간 연계성이 강화되면서 호쾌하고 스타일리시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특히 스킬을 보다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바뀌는 것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 싱글 로터스 레이드 추가
싱글 플레이가 가능한 레이드 콘텐츠로, 싱글 로터스, 싱글 강림 로터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기존 레이드 맵보다 구성을 줄이고 피로감을 완화시키는 방향으로 새롭게 구현했다. 싱글 로터스는 항마력 1만7200, 싱글 강림 로터스는 1만7800의 항마력으로 플레이가 가능하다.
■ 편의성 개선
◎ 인벤토리 재료 통합
동일 타입의 재료들이 하나로 통합되어 인벤토리를 보다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된다. 거래 타입에 따라 잔여 갯수 등을 확인하기 편하도록 거래 타입 표기 컬러를 맞춰 개선한다. 컬러와 숫자를 보면 거래 가능한 아이템이 몇 개가 남았는지 쉽게 구분할 수 있다.
◎ 피로도 배터리 추가
피로도 배터리는 모바일 플레이 패턴을 고려해 제작했다. 피로도 소진을 다 못하는 경우 유저 캐릭터의 피로도 일부를 다음날 피로도 배터리에 저장하도록 개선된다. 최대 100 피로도를 저장할 수 있고 유저가 플레이 할 수 있는 시점에 다시 사용이 가능하다.
◎ 전직 아바타 해제 처리
PC 던파의 기능 중 하나인 전직 고유 형상 해제 시스템이 추가된다.
◎ 월드 보스 개편
월드 보스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하기 위해 페이즈마다 각성기를 대기하는 경우가 많다. 기존 월드 보스 목적에 맞도록 싱글 보스 페이즈에서 패턴을 강화했다. 기존보다 템포가 상승할 것이다. 난이도가 높아지는 만큼 보상도 추가할 예정이다.
■ 2023년 1분기 업데이트 마일스톤
◎ 편의성 개선
길드 출석 체크와 길드 기부 방식을 게임 좌측 상단 스케줄러 아이콘을 통해 설정할 수 있도록 변경한다. 이에 따라 모든 캐릭터가 가입한 길드 출석과 길드 기부를 한 번에 할 수 있다.
크리쳐 심부름은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절차를 간소화한다. 보다 편리한 심부름 보내기 기능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궁극적으로 불필요한 클릭을 줄이는 형태로 전반적인 UI와 UX를 개선하여 게임 진행에 편리함을 더욱 높일 예정이다.
◎ 아바타 공개
12월 메이플스토리 컬래버레이션에 이어서 2023년 3월 SD 아바타를 선보인다. 원작 1차 레어 아바타까지 제작해 출시할 예정이다. 옥 디렉터는 "던전앤파이터에는 겨울에 어울리는 아바타가 있다. 많은 유저가 알고 있는 눈사람 아바타다. 오는 22일부터 아바타와 함께 눈꽃 크리쳐, 눈꽃 오라까지 무료로 제공할 것이다. 따뜻한 겨울 보내길 바란다"고 전했다.
◎ 캐릭터 리뉴얼
다크템플러는 채널링 스킬들의 사용성 및 연계성을 강화하고 일부 상황에서 영혼 수급으로 인해 전투가 다소 매끄럽지 못한 점을 개선한다.
런처는 상위 던전의 몬스터 패턴이 점차적으로 다양해지고 있어서 일부 스킬의 긴 시전 시간 및 채널링 스킬들의 사용성이 저하되는 단점을 보완하면서 공격력을 높인다.
데몬슬레이어는 범위 대비 공격력을 재산정 및 상향 조정을 통해 공격 범위와 공격력의 균형을 맞출 예정이다.
던파모바일 오리지널 캐릭터 워리어의 경우 직업별로 영수가 같이 전투할 수 있도록 조정한다. 스킬의 비주얼적인 화려함을 보강하고 차지 스킬이나 후딜레이 구간에서 취약한 부분을 서포트 해줄 수 있도록 바꾼다.
◎ 신규 캐릭터 '거너(여)'
신규 캐릭터로는 '거너(여)'의 전직 캐릭터 '런처', '레인저'가 추가된다. 런처(여)의 경우, 직사형화기를 사용하면서 곡사형 화기를 혼합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 런처(남) 대비 순간 화력에 집중하는 형태로 차별성을 부여한다.
레인저(여)는 건블레이드를 통한 액션을 더욱 강조해, 근거리뿐 아니라 순간적인 돌입이나 이탈에 특화된 액션들을 배치해 다채로운 캐릭터로 설계 중이다. 특히 시각적인 만족도 및 조작의 재미가 높은 캐릭터로 제작 중이다.
거너(여) 공개와 함께 옥 디렉터는 "이전에 공개했던 배틀메이지의 경우 각성기인 테아나 모델링이 너무 노후화되어 새로 작업하고 있다. 새로운 모델링, 모션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많은 기대 부탁한다"고 전했다.
◎ 신규 파밍 던전
핀드 레거시는 2주 단위로 정해진 에픽 방어구 세트 중에서 1개를 랜덤 획득할 수 있는 던전이다. 이 던전에서 획득한 재료로 에픽 항아리를 제작할 수 있다. 계정당 2회 플레이가 가능하고, 2주가 지나면 다른 에픽 방어구 세트 던전으로 교체된다.
스쿼드 러쉬는 계정 내 다른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팀을 구성해 플레이할 수 있는 던전이다. 각 캐릭터별로 몬스터의 고유 효과를 상쇄하거나 캐릭터에게 긍정적인 버프 효과를 줄 수 있고, 파밍이 부족하더라도 상성을 통해 던전 클리어가 가능하도록 설계할 예정이다. 또한 모험단 컬렉션에도 다캐릭터 육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부여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싱글 오즈마 레이드는 싱글 로터스와 같이 1인 공격대로 레이드 공략이 가능하도록 선보인다.
◎ 1주년 기념
던파모바일 1주년은 내년 3월이다. 확정되진 않았지만 유저들과 직접 만나 호흡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 행사를 염두에 두고 있다. 2023년 4분기까지 업데이트와 기대할 만한 소식을 전할 수 있도록 내부에서 준비 중이다.
■ Q&A
Q. 거너(여) 전직 왜 2종만 출시하는가?
PC 모델을 그대로 사용하기 어렵다. 다시 작업하는 것이다. 작업 일정 한계로 2종만 출시하고 최대한 빠르게 다른 직업도 선보이겠다.
Q. 직업 개편 속도는 어느 정도 예상하는가?
현재 언급한 캐릭터 외 다른 캐릭터들도 점검 중이다. 꼭 해드릴 테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Q. MAX 레벨 직업 변경권 출시 계획 없는가?
니즈가 많다는 것은 알고 있다. 하지만 MAX 레벨 확장이 얼마 되지 않았다. 이르다고 판단한다. 밸런스 패치나 캐릭터 개편을 세밀하게 챙겨서 불만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길드 콘텐츠 개선은?
길드 빙고도 어떤 부분에서 불편을 느끼는지 알고 있다. 내부에서 솔로 위주로 즐기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이번에 길드 아지트에 물약들이 도입됐다. 물약 생산 시기가 다가왔다. 콘텐츠를 변경할 수 있는 물약이 있다. 먼저 이를 이용해 주길 바란다. 불편한 요소들은 최대한 빨리 개선하겠다.
Q. 마력 결정을 처분하고 싶다.
하드코어 유저들은 쌓일 것이다. 다만 신규 및 복귀 유저들은 레벨 육성 단계라 적극 사용하고 있다. 이를 검토해서 적절한 타이밍에 소비처를 추가하겠다.
Q. 오즈마 경매 시간이 너무 길다.
오즈마 경매는 획득할 때 놓칠까봐 보수적으로 설정했다. 시간이 길다는 것은 공감한다. 조만간 개선될 것이다.
Q. 방어력 감소 등 개선이 필요한 시너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넨마스터, 프리스트(여)처럼 필수 시너지 대비 방어력 감소는 효율이 떨어진다. 개선할 예정이다. 던전과 파티에 영향을 많이 끼치는 캐릭터 스킬들을 어떻게 개선할 지에 대해선 당장 공유하긴 어렵다. 작업 중인 것은 확실하다.
Q. 환영극단 에픽 장비 개선이 필요하다.
환영극단 에픽은 기간을 단축하기엔 길지 않다고 판단한다. 다만 수급처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환영극단 유니크를 업그레이드하려면 오즈마 레이드 1, 2페이즈를 도전해야 한다. 하지만 환영극단 유니크로 오즈마 레이드를 공략하기 어렵다. 스펙 수치는 괜찮지만 인식은 그렇지 않다. 이를 위해 22일 업데이트로 환영극단 유니크 장비에 엠블렘 소켓이 1개 더 추가된다. 항마력와 엠블렘으로 인한 스펙이 상승할 것이다. 오즈마 레이드를 이전보다 수월하게 공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1월에는 루프트 하펜 추격전에서 60레벨 제작 장비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레이드 장비보다는 부족하지만 레이드를 진입하지 못하는 유저들이 이곳에서 환영극단 유니크를 에픽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재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루프트 하펜과 오즈마 레이드 1, 2페이즈를 병행하면 빠르게 스펙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Q. 경매장 개편이 필요하다. 테라 수급처를 확장하면 좋겠다.
경매장에 라이언코크스가 너무 쌓여서 생긴 문제로 보인다. 가격을 내리거나 판매처를 마련하는 조치를 해도 문제가 생길 것이다. 경매장 안을 건드리는 것보다 테라나이트 수급처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개선하겠다.
Q. 모바일에서 상태이상 쉽게 해제하고 싶다.
내부에서 놓친 부분이다. 죄송하다. 편하게 모바일에서도 상태이상 해제할 수 있도록 최대한 빨리 변경하겠다.
Q. 할기의 본링에 대해 대답하라.
정말 좋은 옵션을 가진 유니크 아이템이다. 원작의 감성을 담기 위한 아이템들이다. 다른 아이템과의 조합에서 여전히 좋은 효율을 보여준다는 것을 인정한다. 비싸게 구입한 유저도 있고 이제 막 획득한 유저도 있어 지금 당장 변경하긴 어렵다. 새로운 아이템을 출시하면서 활용도를 낮추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Q. 모험단 원정 개선 필요하다.
서부 무법지대가 확장됐지만 모험단 원정은 확장하지 않았다. 내년 상반기에 선보이도록 작업 중이다.
Q. 던파모바일 굿즈 준비 중인가?
준비하고 있다.
Q. 블루투스 이어폰 문제 해결 가능한가?
조만간 개선될 것이다.
Q. 낙스하임 에픽 항아리 중복 드랍 개선 가능한가?
현재 지옥파티 에픽 장비가 중복 드랍이 안 되도록 조치했다. 내부에서 계획하진 않았지만 어렵지 않게 개발 가능할 것 같아서 준비해 보겠다.
Q. 길드 아지트 콘텐츠가 숙제 같다.
콘텐츠 업데이트 이후 개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문지기 시간이 너무 촉박하다고 판단한다. 자동으로 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할 계획이다. 최대 효율 기간도 설정해서 어느 정도 놓쳐도 누적되도록 준비 중이다. 연금 아이템도 낚시를 하면서 소탕권이 나오는 등 반복 플레이를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Q. 결투장 밸런스 조정이 필요하다.
결투장 밸런스의 경우 던전에서 사용하는 스킬들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향을 기조로 설정했다. 다만 일부 캐릭터들은 노후됐다. 인지하고 있다. 내부에선 특정 직업을 밴하는 기능 등 여러 방안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 던파모바일 온라인 미니 쇼케이스 메가폰
moon@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