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식 팔아 장사” ‘이태원 막말’ 국힘 의원…창원시의회 윤리특위 회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 창원시의회가 이태원 참사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막말로 전방위 사퇴 요구에 직면한 국민의힘(이하 국힘) 김미나 의원에 대한 징계 요구 안건을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했다.
창원시의회는 21일 오후 열린 제120회 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김 의원에 대한 징계 요구 안건을 윤리특위에 넘겼다.
일각에서는 윤리특위 가동을 위한 징계요구서 제출단계부터 국힘 의원들이 전원 불참한 점을 지적하며 솜방망이 징계가 이뤄질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미나 의원은 본회의 출석 안 해
[헤럴드경제=김유진 기자] 경남 창원시의회가 이태원 참사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막말로 전방위 사퇴 요구에 직면한 국민의힘(이하 국힘) 김미나 의원에 대한 징계 요구 안건을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했다.
창원시의회는 21일 오후 열린 제120회 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김 의원에 대한 징계 요구 안건을 윤리특위에 넘겼다.
윤리특위가 가동되려면 창원시의회 회의 규칙상 전체 의원(45명)의 5분의 1 이상 서명이 담긴 징계요구서가 제출돼야 한다. 최근 제출된 징계요구서에는 국힘 의원들을 제외한 더불어민주당 의원 18명 전원의 서명이 담겼다.
김이근 의장은 이날 본회의 개의를 선포한 직후 징계요구서 접수 사실을 알리며 "본 안건을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윤리특위 위원은 운영위원회 위원이 겸한다. 국힘 4명, 민주당 4명으로 구성돼 있다. 윤리특위 위원장은 국힘 구점득 운영위 위원장이 맡는다. 윤리특위는 이날 본회의가 끝난 뒤 첫 회의를 열고 민주당 박해정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선출했다.
구점득 위원장은 "(윤리특위 활동기간이) 3개월 이내로 돼 있어 그 안에는 결론이 나오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윤리특위 위원들은 차후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윤리심사사무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징계 심사를 진행해 징계 여부와 그 수위를 결정한다. 윤리심사사무위는 변호사, 교수 등 7명으로 위촉됐다.
윤리특위 단계에서 의결된 심사보고서는 본회의에 부쳐져 무기명 표결을 거친다. 가능한 징계 중 최고 수위는 제명이다. 이밖에 공개 회의에서의 경고, 공개 회의에서의 사과,30일 이내 출석정지 등 총 네 가지 징계가 가능하다.
징계 안건이 통과되려면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에 출석의원 과반수 찬성이 필요하다. 단, 제명의 경우에는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창원시의회(국힘 27명·민주당 18명) 의석 분포상 국힘 의원들이 같은 당 김 의원에 대한 징계에 동참하지 않으면 실효성 있는 징계는 어렵다.
일각에서는 윤리특위 가동을 위한 징계요구서 제출단계부터 국힘 의원들이 전원 불참한 점을 지적하며 솜방망이 징계가 이뤄질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kacew@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상]400만명 몰린 아르헨…메시, 퍼레이드 포기·헬기로 인파 탈출[나우, 어스]
- “아이폰 때문에” 200만원→100만원, 삼성 고심 끝 반값 결단
- “수익 어마어마?” 볼펜 한 자루 3만원짜리로 만든 ‘이 청년’ 알고보니
- “갑자기 100만원 벌었다” 연말 ‘깜짝 용돈’에 들썩, 무슨일?
- 은행서 5억 퇴직금 받고 짐싼 82년생…인뱅에 줄섰다
- “1알 5만원, 실화냐?” 유명한 ‘이 여성’도 빠졌다, 10알 삼켰더니 무슨 일이
- ‘오은영 결혼지옥’ 새아빠 성추행 논란에…MBC 해당 장면 삭제
- 27억 '은마'를 대부업서 24억 빌려 구입… 9달만에 경매로 나왔는데 가격이?
- “콜 취소 고객 골탕, 더 못참아” 화난 쿠팡…배달 기사 “돈 더 달라”
- "구금중 손끝 마비 반성문 못써"…'마약투약' 돈스파이크 징역 5년 구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