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내년 예산 6238억원… 전년 대비 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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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은 정부안으로 제출된 내년 예산이 6238억원 규모로 책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2022년 최종 예산 5472억원 대비 14% 증액된 규모다.
이중 방송영상 분야가 전년 대비 770억원이 증액되어 전년 대비 183%의 규모로 가장 크게 증가했다.
게임분야는 제작지원, 인력양성 등 게임산업 육성 예산이 612억원으로, 지역콘텐츠산업 육성에 포함된 게임 예산 155억원까지 포함하면 총 767억원 규모가 투입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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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콘텐츠 글로벌 경쟁력 제고 전폭 지원
이는 2022년 최종 예산 5472억원 대비 14% 증액된 규모다. 장르별로 살펴보면 방송영상 1192억원, 게임 612억원, 음악 308억원, 애니·캐릭터 317억원, 만화 120억원 등 규모로 편성됐다. 이중 방송영상 분야가 전년 대비 770억원이 증액되어 전년 대비 183%의 규모로 가장 크게 증가했다. OTT 특화 콘텐츠 제작지원, 방송콘텐츠 후반 제작지원 등을 통해 K방송영상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증액이다.
게임분야는 제작지원, 인력양성 등 게임산업 육성 예산이 612억원으로, 지역콘텐츠산업 육성에 포함된 게임 예산 155억원까지 포함하면 총 767억원 규모가 투입될 예정이다.
애니메이션 분야는 기획개발·제작지원 예산이, 캐릭터 분야는 IP라이선싱 사업화를 위한 예산이 확대됐다. 더불어 만화 분야는 웹툰 기업육성과 일자리 지원 예산이 확대됐다.
2023년 콘진원 예산 중 기능별 지원 예산은 R&D 1296억원, 기업/인재양성 496억원, 해외진출 394억원, 투융자 159억원, 지역육성 415억원 등으로 편성됐다. 특히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예산이 해외진출 거점 확대와 해외 심층 정보 제공 등의 신규사업으로 전년 대비 53.5% 증가했다.
윤기백 (giback@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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