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경제]회사채·하이일드 세제지원 확대…"채권시장 안정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내년 회사채와 하이일드 펀드 투자에 대한 세제 인센티브 확대 등을 통해 채권 시장 수급 여건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시장 안정을 위해 국공채와 지방채, 한전채 등은 발행 물량을 큰 폭 축소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21일 발표한 '2023년 경제정책방향'을 통해 세제 지원과 국공채 발행 조절 등으로 채권 시장 수급 여건 개선을 유도한다고 밝혔다.
한편 시장 수급을 빨아들이는 국공채와 지방채, 한전채 발행 물량은 최대 60%까지 감축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정부, 2023년 경제정책 방향 발표
ISA에 회사채·비상장주식 포함
국고채 연간 순발행 60%까지 감축
[서울=뉴시스]우연수 기자 = 정부가 내년 회사채와 하이일드 펀드 투자에 대한 세제 인센티브 확대 등을 통해 채권 시장 수급 여건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시장 안정을 위해 국공채와 지방채, 한전채 등은 발행 물량을 큰 폭 축소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21일 발표한 '2023년 경제정책방향'을 통해 세제 지원과 국공채 발행 조절 등으로 채권 시장 수급 여건 개선을 유도한다고 밝혔다. 기발표한 시장안정조치를 적극 집행하며 회사채·단기자금시장 안정 조치도 탄력적으로 운용할 계획이다.
우선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비과세 혜택 부여 대상 금융상품에 회사채 및 K-OTC 시장 내 중소·중견기업 주식을 포함해 개인의 투자 인센티브를 확대한다. 현행상 ISA로는 예·적금과 펀드, 상장주식 등에만 투자가 가능하다.
하이일드 펀드 투자에 대한 세제 혜택 부여로 저신용 등급 채권(BBB+ 이하) 투자 활성화도 유도한다. 하이일드 펀드란 채권(국내자산 한정)에 60% 이상 투자하는 펀드 중 BBB+ 이하 채권 등을 45% 이상 편입한 펀드를 말한다.
한편 시장 수급을 빨아들이는 국공채와 지방채, 한전채 발행 물량은 최대 60%까지 감축한다.
국고채는 연간 발행 물량을 올해 177조3000억원 수준에서 내년 167조8000억원으로 축소한다. 특히 1분기 순발행은 올해 1분기(42조원)의 절반 수준까지 축소하며, 연간 순발행도 올해 104조8000억원에서 61조5000억원까지 감축한다.
지방채는 연간 발행을 올해 7조5000억원에서 내년 6조5000억원까지 축소, 1분기 만기 도래분 지방채·공사채 80%를 상환할 예정이다. 한전채는 전기요금의 점진적 인상과 재정건전화 자구노력 등을 통해 발행규모를 올해 대비 큰 폭 축소한다.
내년 1월부터 해외 자회사 배당금 익금불산입 제도도 시행한다. 배당금의 국내 유입을 통해 외환시장을 안정화하기 위한 취지다. 또 외국 자금 유입을 위해 자본시장 투자 환경을 개선하고, 세계국채지수(WGBI) 편입을 위해 외국인 국채 이자와 양도소득 비과세 등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제도를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coincidenc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성폭행범' 고영욱, 이상민 저격 "내 명의로 대출받고 연장 안돼서…"
- 최지혜 "3번째 남편과 이혼…남친과 4개월만 동거"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종합)
- '누적상금 237억' 박인비, 18개월 딸 공개 "골프선수 시키고파"
- '강석우 딸' 강다은, 파격 의상…"우아함 넘쳐"
- '인간사육장'에서 18년 지낸 34살 女…지정된 상대와 결혼까지
- '사기 의혹' 티아라 출신 아름, 딸 출산 후 넷째 임신(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