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23 상가임대차분쟁 상담사례집' 발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는 2023년 상가임대차 상담사례집을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사례집엔 상가임대차 기간과 권리금 회수, 임대료 조정 등 임대차 과정에서 임대인과 임차인이 알아야 할 핵심 내용과 자주 발생하는 분쟁유형이 설명돼 있다.
사례집은 중구 서소문로에 위치한 상가임대차상담센터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이혜진 기자] 서울시는 2023년 상가임대차 상담사례집을 발간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사례집엔 상가임대차 기간과 권리금 회수, 임대료 조정 등 임대차 과정에서 임대인과 임차인이 알아야 할 핵심 내용과 자주 발생하는 분쟁유형이 설명돼 있다. 이를 위해 시는 올해 상가임대차상담센터가 다룬 총 1만1천822건(지난달 기준) 중 대표유형 133건을 뽑아 실제 상담처럼 질문·답변형식으로 엮었다.
특히 사례집에선 실제 임대차 계약체결과 유지 등에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설명했다. 대표적으로는 ▲상가임대차법 적용(20건) ▲계약해지(24건) ▲임대차 기간(22건) ▲임대료(21건) ▲권리금(23건) ▲수리비와 관리비(10건) ▲원상회복(5건) ▲중개보수(8건) 등이다.
이 가운데 임대인과 임차인의 상담이 잦았던 월세 감액과 불법증축은 4컷 만화로 제작해 이해하기 쉽게 구성했다. 사례집은 중구 서소문로에 위치한 상가임대차상담센터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강남태 서울시 소상공인담당관은 "상가임대차에 관련한 정확한 정보 제공으로 공정한 임대차 시장 조성에 도움을 주겠다"고 했다.
/이혜진 기자(hjlee@inews24.com)▶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내은행, 9월 한 달간 연체 채권 2.9조 처분
- "강남 주택시장은 여전히 '후끈'"…분양단지 과열주의보
- 명태균·김영선 나란히 구속…"증거인멸 우려"
- 안전벨트 잘못 맨 '손님'…걸려서 넘어지면 '기사 잘못'? [기가車]
- 이혼 후 '위자료·양육비' 안준 아버지…"어머니 한 풀고 싶어요" [결혼과 이혼]
- [오늘의 운세] 11월 15일, 여행을 하고자 한다면 망설이지 말고 떠나라
- '성매매 의혹' 최민환, 강남집 38억에 팔아…차익 '어마어마'
- 전 여친 때려 숨지게 한 '거제 교제폭력'男, 12년형 선고
- 코오롱, 3분기 영업손실 166억...적자전환
- 영동군서 50대 남녀 숨진 채 발견…여성은 복부 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