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처랩, ‘확장되는 창의의 세계’ 컨퍼런스 진행…연구 결과 공유

안희찬 게임진 기자(chani@mkinternet.com) 2022. 12. 21. 12: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은 지난 17일 스마일게이트 캠퍼스에서 '커넥팅 닷(Connecting Dots) : 확장되는 창의의 세계' 컨퍼런스를 성황리에 마쳤다.

'확장되는 창의의 세계' 컨퍼런스는 퓨처랩이 지난 7년 동안 미래 세대가 자신의 고유한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는 창의 환경을 조성하고 2만 여명의 아동 청소년 및 교육자 등과 함께 실시한 다양한 연구 결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은 지난 17일 스마일게이트 캠퍼스에서 ‘커넥팅 닷(Connecting Dots) : 확장되는 창의의 세계’ 컨퍼런스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교육의 관점에서 ‘창의 환경(Creative Environment)’에 관심을 가진 교육자와 부모, 청소년 등 350여 명이 참석했다.

‘확장되는 창의의 세계’ 컨퍼런스는 퓨처랩이 지난 7년 동안 미래 세대가 자신의 고유한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는 창의 환경을 조성하고 2만 여명의 아동 청소년 및 교육자 등과 함께 실시한 다양한 연구 결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컨퍼런스는 첫 번째 세션인 ‘창의 환경, 다양성의 세계로’를 주제로 한 기조발표와 두 번째 세션에서는 ‘초격차 시대, 교육의 격차는 어디에서 오는가?’에 관한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세션에서는 ‘예술가적 사유로 아이들의 고유성 지지하기’를 주제로 퓨처랩과 협업해 온 교육자, 예술가, 과학자들과 논의의 자리를 마련했다.

‘창의 학습과 포용의 문화’를 주제로 기조발표에 나선 MIT 미디어랩 미첼 레스닉 교수는 “창의 학습을 위해서는 문제해결능력을 키워야 한다. 그 과정에서 지역사회에 자신이 기여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하고, 타인과 사회를 돌보는 포용성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래세대를 위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특히 친절, 배려, 관용의 문화를 만드는 일에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며 창의 학습 문화 조성을 위해 국가 간 협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송길영 바이브컴퍼니 부사장은 ‘급변하는 미래 사회의 생존기술, ‘진짜’가 되기’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송 부사장은 “급변하는 사회 흐름 속에서 자신이 열망하는 것에 대한 관심을 지속하고, 사람들과 공유하는 일이 점점 가치있는 일이 되고 있다”며 “모든 사람은 창의적이다. 외국어, 코딩, 몸짓 등 자신만의 언어를 통해 나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 한다면 자신의 창의성을 드러내 보이고, 숙련해 나가면서 미래사회를 살아가는 힘을 얻게 될 것”이라는 견해를 내비쳤다.

두 번째 세션 ‘초격차 시대, 교육의 격차는 어디에서 오는가?’에서는 MIT 미디어랩 나탈리 러스크 연구원과 제주 도남초의 김태훈 교사 등 교육 현장의 목소리로 학교 등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의 변화를 논의했다.

마지막 세 번째 세션에서는 설치미술 작가 구부요밴드, 사운드 아티스트 배인숙, 놀이기획자 고무신 등이 참여해 아이들이 자신의 관심을 발견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에 대해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다.

한편 컨퍼런스는 공식 종료 후에도 참석자들의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이 날 컨퍼런스는 교육자들이 지난 7년 간 퓨처랩과 함께 실시해 온 교육 관련 연구 결과를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공감대를 형성했고 그 결과 향후 대한민국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Copyright © 매경게임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