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마포에 신규 소각장 증설해도 환경 악영향 거의 없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는 마포구 상암동 일대에서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폐기물 소각장) 건립에 따른 환경영향을 평가한 결과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21일 밝혔다.
광역자원회수시설을 건립하려면 입지 후보지와 주변 지역을 대상으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수행해야 한다.
시는 올해 8월 새로운 자원회수시설 후보지로 상암동 현 자원회수시설 부지를 선정한 후, 9월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에 착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환경영향평가 결과 오늘 공개…28일 상암동 월드컵경기장서 주민설명회
서울시는 마포구 상암동 일대에서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폐기물 소각장) 건립에 따른 환경영향을 평가한 결과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21일 밝혔다.
광역자원회수시설을 건립하려면 입지 후보지와 주변 지역을 대상으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수행해야 한다. 전략환경영향평가는 사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예측·평가해 해로운 영향을 줄이거나 예방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제도다. 조사 항목은 대기환경, 토양, 수질, 소음·진동 등 14가지다.
시는 올해 8월 새로운 자원회수시설 후보지로 상암동 현 자원회수시설 부지를 선정한 후, 9월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에 착수했다. 이후 환경영향평가협의회를 구성해 평가항목과 범위 등을 결정하고 주민 의견 수렴을 거쳐 평가서 초안을 마련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지역 주민이 가장 우려하는 대기환경과 관련해 상암동 반경 5㎞ 내 15개 지점에서 현장 측정이 이뤄졌고, 868개 지점에서 조사가 진행됐다. 자원회수시설 건립에 따른 영향 분석은 기상 모델링 전문기관인 한맥기술과 유신코퍼레이션이 맡았다.
그 결과 자원회수시설을 증설해도 대기 오염물질과 악취 등의 영향은 거의 없고 미세먼지(PM-10), 이산화질소(NO2), 다이옥신 등 환경기준도 만족했다고 시는 전했다. 시는 토양, 수질, 소음·진동 등 다른 항목 역시 자원회수시설 증설에 따른 영향이 거의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시는 이런 내용을 담은 자원회수시설 입지 선정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시민들이 공람할 수 있도록 이날부터 다음 달 18일까지 21일 동안 시 홈페이지와 환경부 환경영향평가정보지원시스템에 게시한다. 서울과 고양시에 설치된 10개 공람 장소에서도 볼 수 있다.
한편, 시는 28일 오전 10시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주민설명회를 열아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결과를 설명하고 주민 의견을 들을 방침이다. 설명회 참석을 원하는 주민은 26일 오전 9시부터 27일 오후 6시까지 서울시 자원회수시설 홈페이지에 신청서를 내면 된다. 선착순으로 200명까지 참석할 수 있다. 설명회는 서울시 유튜브 채널에서도 실시간으로 중계한다. 시는 2026년까지 기존 마포자원회수시설 옆에 새 소각장 시설을 지은 뒤 기존 시설은 2035년까지 철거할 계획이다. 하지만 마포구 주민들은 "서울시의 일방적 결정"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노기섭 기자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0만명 사상·지휘관 전부 교체, 4500대 장갑차량·140대 항공기 손실”...전쟁 300일 러군 성적표
- 대당 200억 넘는 세계 최고가 독일 장갑차 곳곳 결함…국방장관 “구매중단”
- 양향자 ‘개’에 비유했던 김남국 “성도 바꿔 전향자로 해야”
- ‘민주당 복당’ 박지원 “김만배 극단선택 시도가 민주·이재명과 무슨 관계 있나”
- 김고은, 손흥민과 열애설… “일면식도 없어”
- “메神이 오셨다”…아르헨 월드컵팀 금의환향에 ‘열광’
- 유승민 “밟으면 밟혀주겠다…결코 꺾이지는 않을 것”…출마 의지 굳히나
- ‘3억 미국인구 전부 사망케할 양’의 마약성 진통제 압수…美당국 “가장 치명적 마약”
- ‘재벌집 막내아들’ 선호도 10년來 최고...‘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SKY 캐슬’도 제쳐
- 서울? 경기? 인천? ‘中 비밀경찰서’ 어디 있나…정부 실태파악 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