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인 생활용기 '고려도기' 온라인으로 만나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고려도기 자료집'을 발간하고 오는 21일부터 해당 자료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고려도기 DB 온라인 서비스'를 시작한다.
'고려도기 자료집'은 중세 물질문화 연구 활성화를 위해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진행하는 '난파선 출수 고려도기 종합 연구 및 활용' 사업의 중간 결과물이다.
이제까지 발간된 발굴조사 보고서를 전수 조사해 우리나라 930개소의 유적에서 발견된 3800여 점의 고려도기 자료를 수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해양유적' '분묘유적' 등 4권 구성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고려도기 자료집’을 발간하고 오는 21일부터 해당 자료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고려도기 DB 온라인 서비스’를 시작한다.
보고서는 총 4권으로 ‘해양유적’ ‘분묘유적’ ‘생활유적’ ‘도자기 생산유적과 기종별 도기’로 구성했다. 삼국시대 토기에서부터 오늘날의 옹기까지 이어지는 오랜 역사를 지닌 고려도기의 생산지와 고려도기의 편년(제작 시기), 생산, 유통, 소비, 활용(용도), 지역적 특성 등을 살펴볼 수 있다. 발굴보고서와 유물, 사진 등 모든 자료는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누리집에 공개된다.
이윤정 (younsim2@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재벌집 막내아들'은 삼성·현대家 이야기?…실제 대기업 일가의 삶은
- 내가 스토커라고?…헤어진 여친 나체사진 배달한 60대
- 전남친의 소름돋는 문자… “숙박업소서 찍은 사진 프로필 할게”
- "어젠 후진국 시민"..버스 미끄러지는 빙판길에 분통
- ‘이태원 닥터카 탑승’ 신현영에… “15분 동안 SNS 사진 찍었나”
- 김고은·손흥민 열애설 부인…SNS 비밀 계정은 장희령
- '월드컵 영웅' 황희찬, 소속팀 복귀하자마자 공격포인트 수확
- 동생 수장시킨 그 사람..오빠의 내연녀였다
- [단독]러시앤캐시, 내달 대부업 철수 시작...2024년 6월 완료
- "확진인데 대면평가라니"…대학가 시험 '코로나 갈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