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령’ 이해영 감독 “독립운동 정신 담으면서도 장르적 통쾌함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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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전' 이해영 감독이 스파이 액션 영화 '유령'으로 돌아온다.
1월 18일 개봉하는 영화 '유령'(감독 이해영)은 1933년 경성, 조선총독부에 항일조직이 심어 놓은 스파이 '유령'으로 의심받으며 외딴 호텔에 갇힌 용의자들이 의심을 뚫고 탈출하기 위해 벌이는 사투와 진짜 '유령'의 멈출 수 없는 작전을 그리는 작품이다.
이해영 감독은 '유령'이라는 제목을 통해 영화의 출발점과 목적을 정확히 보여주고자 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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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엔 배효주 기자]
'독전' 이해영 감독이 스파이 액션 영화 '유령'으로 돌아온다.
1월 18일 개봉하는 영화 '유령'(감독 이해영)은 1933년 경성, 조선총독부에 항일조직이 심어 놓은 스파이 '유령'으로 의심받으며 외딴 호텔에 갇힌 용의자들이 의심을 뚫고 탈출하기 위해 벌이는 사투와 진짜 ‘유령’의 멈출 수 없는 작전을 그리는 작품이다.
일제강점기 항일조직 ‘흑색단’의 스파이를 일컫는 ‘유령’은 서로가 서로의 존재를 모른 채, 누구에게도 알려지지 않은 숨겨진 존재이다. 익명으로 활약하며, 어디에나 있고 누구나 될 수 있는 ‘유령’은 일제의 만행에도 굴하지 않고 꿋꿋하게 독립을 위해 작전을 수행해 나간다.
이해영 감독은 '유령'이라는 제목을 통해 영화의 출발점과 목적을 정확히 보여주고자 했다고 전했다. 이 감독은 “‘유령’이 누구인가를 밝히는 이야기가 아니라, ‘유령’의 시점으로 영화를 시작하고, ‘유령’과 함께 함정에 빠진 후 과연 ‘유령’은 이 함정에서 무사히 벗어나서 임무를 수행해 낼 수 있을 것인가’의 목표를 향해 ‘유령’과 함께 달려가는 이야기”라는 말로 영화의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성격을 설명했다.
“독립운동을 하셨던 분들의 정신이나, 그분들이 정말 지키고 싶었던 가치 같은 것들을 잘 담아내면서도, 장르 영화의 재미와 통쾌함을 동시에 가지고 오고 싶었다”는 애초의 목표에 맞게, 그는 ‘유령’을 찾는 밀실 추리극의 흥미와 서로를 향한 의심이 오가는 첩보극의 긴장감으로 관객을 끌어들인 후, 작전을 성공시키려는 진짜 ‘유령’의 사투와 액션까지, 복합 장르의 재미를 선보인다.
특유의 스타일리시한 연출로 눈과 귀를 만족시킨 이해영 감독이 그려낼 1933년의 경성과, 그 시대를 살아갔던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의 모습은 '유령'을 더욱 기대하게 하는 이유다. 1월 18일 개봉.(사진=CJ ENM)
뉴스엔 배효주 hy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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