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 골프 소속 선수, 2023년 마스터스 출전 가능

김학수 2022. 12. 21. 09: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LIV 골프 인비테이셔널 시리즈 소속선수들이 2023년 남자 골프 첫 메이저 대회인 마스터스에 출전할 수 있게 됐다.

PGA 투어가 주관하는 대회가 아닌 4대 메이저의 경우에도 'LIV 소속 선수들의 출전을 금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일부 제기됐지만 일단 2023년 마스터스는 현재의 자격 요건을 그대로 적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셈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프레드 리들리 오거스타 내셔널 회장[AFP=연합뉴스]
LIV 골프 인비테이셔널 시리즈 소속선수들이 2023년 남자 골프 첫 메이저 대회인 마스터스에 출전할 수 있게 됐다.

'명인 열전' 마스터스를 개최하는 미국 조지아주 오거스타 내셔널 골프 클럽의 프레드 리들리 회장은 21일(한국시간) "현재의 대회 출전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선수들에게 2023년 대회 초청장을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리들리 회장은 LIV 골프를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어느 투어 소속 선수라도 현재 마스터스의 자격 요건만 채우면 대회에 나올 수 있다는 의미다.

마스터스 출전 자격에는 여러 가지 요건이 있다.

마스터스 우승 경력자는 평생 대회에 나올 수 있고, 최근 5년간 다른 메이저 대회 우승자, 전년도 메이저 대회 상위권자, 최근 1년간 미국프로골프(PGA) 정규 투어 대회 우승자, 전년도 PGA 투어 챔피언십 출전자, 연말 또는 마스터스 대회 전 세계 랭킹 50위 이내 등의 자격을 갖추면 마스터스 초청장을 받는다.

올해 사우디아라비아 국부 펀드의 후원을 받는 LIV 골프가 출범하면서 PGA 투어에서는 LIV 소속 선수들의 출전을 금지하고 있다.

PGA 투어가 주관하는 대회가 아닌 4대 메이저의 경우에도 'LIV 소속 선수들의 출전을 금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일부 제기됐지만 일단 2023년 마스터스는 현재의 자격 요건을 그대로 적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셈이다.

필 미컬슨의 경기 모습.[AP=연합뉴스]

다만 현재 LIV 시리즈를 통해서는 세계 랭킹 포인트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LIV 소속 선수들의 세계 랭킹이 계속 하락할 경우 마스터스 등 메이저 대회에 나갈 자격 요건을 채우기는 점점 어려워진다.

LIV 소속 선수들이 세계 랭킹 포인트를 받을 방법은 DP 월드투어(옛 유러피언투어)나 아시안투어 등의 대회에 나가는 것이다.

또 오거스타 내셔널의 이날 발표가 LIV 시리즈를 옹호하는 취지는 아니다.

리들리 회장은 "최근 남자 프로골프의 분열 양상은 골프라는 경기의 미덕과 의미 있는 유산의 가치를 감소시켰다는 점에서 유감"이라며 "이런 상황이 실망스럽지만, 4월에 뛰어난 선수들을 한자리에 모으는 전통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현재 2023년 마스터스 출전 자격을 갖춘 LIV 선수로는 필 미컬슨(미국)을 비롯해 세르히오 가르시아(스페인), 더스틴 존슨, 패트릭 리드, 버바 왓슨, 브라이슨 디섐보, 브룩스 켑카, 케빈 나(이상 미국), 샬 슈워츨(남아공), 캐머런 스미스(호주), 호아킨 니만(칠레) 등이 있다.

올해 LIV 시리즈 출범 이후 열린 US오픈과 브리티시오픈에서도 자격 요건을 갖춘 선수들은 LIV 소속이라도 출전할 수 있었다.

올해 마스터스는 LIV 시리즈 출범 이전인 4월에 개최됐다. [연합뉴스=종합]

[김학수 마니아타임즈 편집국장 kimbundang@maniareport.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report@maniareport.com

Copyright © 마니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