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평 300]영웅의 약점과 영웅의 한 방
손정빈 기자 2022. 12. 21. 08:42
[서울=뉴시스] 손정빈 기자 = 12월 4주차 개봉 영화 및 최신 개봉작 간단평을 정리했다.
아슬아슬한 도전…영웅(★★★)
영화 '영웅'은 국내 최고 흥행 감독인 윤제균 감독의 클래스를 확인해준다. 러닝 타임 120분은 군더더기 없이 매끈하게 채워져 있고, 웃길 때와 울릴 때가 치밀하게 계산돼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웅'은 아슬아슬하다. 두 가지 치명적 약점 때문이다. 하나는 스타급 주연 배우가 없다는 것, 다른 하나는 뮤지컬 영화라는 것. 매번 거기서 거기인 배우들이 주인공을 도맡는다고 욕하면서도 관객은 눈에 익은 배우를 더 좋아하는 법이다. 게다가 한국 관객은 뮤지컬 영화를 웬만해선 반기지 않는다. 서사가 치밀하고 역동적이길 바라기 때문에 뮤지컬 영화 특유의 성긴 이야기에 거부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잦다. 그래도 '영웅'에는 한 방이 있다. 그 강력한 펀치는 배우 나문희에게 있다. 나문희는 노래와 연기가 다른 게 아니라는 걸 딱 한 장면으로 보여준다.
슈퍼 럭셔리 스펙터클…아바타:물의 길(★★★★)
일단 돈 얘기부터 해야겠다. '아바타:물의 길'은 제작비로 약 4억 달러(약 5200억원)를 썼을 것으로 추측된다. 다만 미국 현지에선 더 많은 비용이 투입됐을 거로 보기도 한다. 일각에선 이 영화에 쏟아부은 돈이 10억 달러에 육박할 거라고 추정한다. 한화로 1조원이 훌쩍 넘는 액수다. 뭐가 됐든 이 영화가 역대 모든 영화를 통틀어 가장 많은 돈을 쓴 영화라는 건 확실하다. 말하자면 '아바타:물의 길'은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정점이다. 돈값은 하고도 남는다. 제임스 캐머런 감독이 192분 간 펼쳐보이는 이 럭셔리한 스펙터클은 도무지 질리지가 않는다. 절경이고 장관이다. 문자 그대로 이건 영화다. 스토리는 클래식하고 메시지는 선명하다. 물론 이 명쾌함이 맘에 들지 않는 관객도 있을 것이다. 그래도 '아바타:물의 길'이 자주 볼 수 있는 볼거리가 아니라는 건 분명하다.
유통기한이 짧은 그 음식…더 메뉴(★★★☆)
저녁 코스 1인당 180만원. 출입 인원은 딱 12명. 세계 최고 셰프로 불리는 '슬로윅'(랄프 파인즈)이 운영하는 레스토랑의 운영 방식이다. 그의 손맛을 느끼기 위해 각지에서 모인 각양각색의 사람 12명이 이 식당이 있는 외딴 섬으로 향한다. 그런데 이 독재재와도 같은 요리사가 내놓은 음식이 어딘가 심상치 않다. 이제 손님 12명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더 메뉴'는 블랙코미디이고 스릴러물이다. 풍자극이기도 하다. 배우 랄프 파인즈의 카리스마가 유효한 중반부까지는 흥미롭다. 하지만 이 카리스마의 유통 기한이 끝나고나면 다소 힘이 빠진다. 이 뒷심 부족은 안야 테일러조이로도 막지 못한다.
식인의 사랑, 식인의 윤리…본즈 앤 올(★★★★)
어떤 관객은 애초에 강한 거부 반응을 보일 것이다. 다른 관객은 역겹다며 중도에 포기할 수 있다. 또 누군가는 차마 보지 못하고 고개를 돌릴지 모른다. 카니발리즘(cannibalism·동족포식을 뜻하며, 인간에 적용하면 식인을 의미)은 분명 루카 구아다니노 감독의 새 영화 '본즈 앤 올'(Bones and All)을 관객에게서 멀어지게 하는 진입 장벽이다. 하지만 일단 러닝 타임 130분을 견뎌낼 수 있다면, 이 영화는 완전히 다르게 보일 것이다. 카니발리즘은 극단적 은유일 뿐 '본즈 앤 올'은 상식을 벗어난 기이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게 아니라 보편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 익숙한 이야기를 새로운 감각으로 풀어내고 있을 뿐이라고 말이다. 그리고 그 익숙한 이야기가 우리 모두 한 번쯤 겪었던 일이었다는 걸 깨닫는 순간 이 영화를 사랑할 수밖에 없다.
세상에 필요한 영화…그녀가 말했다(★★★☆)
세상에는 꼭 만들어져야 하는 영화가 있다. 이런 작품들은 종종 평가의 범위를 벗어나곤 한다. 이런 영화들에 대해 흔히 말하는 각본의 완성도 혹은 연출의 정교함 같은 말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은 아니지만, 대개 그런 영화들은 다루기로 한 소재와 그것에 접근하는 태도만으로도 이미 충분한 가치를 인정받기에 별점 같은 것으로 재단하는 건 의미가 없다는 얘기다. 마리아 슈라더 감독의 '그녀가 말했다'가 이런 영화다. 할리우드 영화 제작자 하비 와인스타인의 성폭력 고발 기사를 쓴 기자들과 기사의 일부분인 피해자들의 이야기를 담은 이 작품은 명확한 목표와 올곧은 태도를 가지고, 정직한 화법과 진솔한 과정을 통해, 관객의 마음에 적중한다. 완벽한 영화는 아니지만 완벽하게 좋은 영화인 건 분명하다.
일침의 메타포…올빼미(★★★☆)
'올빼미'는 러닝타임 내내 서스펜스를 가지고 놀며 이른바 스릴러로 불리는 이 장르의 재미를 채울 줄 아는 작품이다. 그러나 얼렁뚱땅 넘어가며 정교함을 포기해버리는 대목도 있어서 완성도가 매우 높다고 하기는 어렵다. 그래도 '올빼미'를 괜찮은 장르물 정도로만 평하는 건 부족하다. 이 영화엔 그 이상의 것이 있다. 바로 비유와 상징. '올빼미'는 갖가지 메타포를 통해 정치 권력과 흔히 이 권력에 지배당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민중의 관계를 매섭게 풍자한다. 게다가 주맹증을 앓고 있는 침술사라는 설정은 참신하기까지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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