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원 의원 “양산 문화예술의 전당, 현재 계획대로 건립 반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 양산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소속 김지원 의원은 20일 양산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191회 양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양산 문화예술의 전당(가칭)을 현재 양산시 계획대로 건립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문화예술의 전당 건립에는 대공연장 1500석, 소공연장 500석, 전시실, 연습실 등 총 1100억원의 공사비가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토지 매입비까지 합한다면 1600억원 이상의 사업비가 투입될 것으로 예상돼 이는 양산시 1년 예산의 10%가량을 차지하는 엄청난 금액"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산대 예술대학 양산캠퍼스로 이전
양산 시립미술관 건립 추진 제언
[헤럴드경제(양산)=임순택 기자] 경남 양산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소속 김지원 의원은 20일 양산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191회 양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양산 문화예술의 전당(가칭)을 현재 양산시 계획대로 건립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김지원 의원은 “막대한 예산의 투입 대비 시민에게 직접적으로 와닿는 효과는 미비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반대 이유를 들었다.
김 의원은 “문화예술의 전당 건립에는 대공연장 1500석, 소공연장 500석, 전시실, 연습실 등 총 1100억원의 공사비가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토지 매입비까지 합한다면 1600억원 이상의 사업비가 투입될 것으로 예상돼 이는 양산시 1년 예산의 10%가량을 차지하는 엄청난 금액”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산시는 아직도 부족한 신도시의 인프라 구축과 구도심의 재개발 사업, 활성화 사업으로 긴급한 예산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반대 이유로 “이미 양산시에 세 군데의 공연장이 설립돼 있고 그 공연장들도 평일 예약률이 저조한 상태에서의 추가 건립은 시기상조”라고 우려했다.
현재 양산문화예술회관에는 대공연장(800여석), 소공연장(170여석), 야외공연장(300여석)과 전시실이 운영 중이고, 지난 2019년 준공된 만 3년밖에 안 된 쌍벽루 아트홀(지하1층~지상3층 규모)도 공연장(250여석)과 전시실을 갖추고 있다. 웅상지역에도 웅상문화체육센터 내에 공연장을 갖추고 있다.
김 의원은 “양산 문화예술의 전당이 추가로 들어온다면 기존의 시설은 어떻게 활용할 것이며, 수요가 충당될지 의문”이라며 “잘 지어놓은 건물에 사용자가 없어 쳐다만 보는 조각물 같은 시설이 되는 건 아닌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그런데도 현재 문화예술의 전당 건립에 대한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용역이 진행 중이고 시장님께서도 올해 하반기 양산시 조직개편에 역점사업추진단을 신설해 문화예술의 전당 건립 의지를 강하게 보여주고 있다”며 “양산시에서 문화예술의 전당 건립을 반드시 추진해야만 한다면 두 가지 제언을 한다”고 발언했다.
첫째, 양산 예술의 전당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현재 부산시 금정구 장전동에 있는 부산대 예술대학을 양산캠퍼스로 이전할 것을 제언했다.
다음으로 양산 시립미술관 건립을 함께 추진해 양산이 문화예술의 도시로 탈바꿈하는 계기로 만들 것을 제언했다.
김지원 의원은 마지막으로 “문화예술의 전당을 건립해야 한다면 양산시는 명분 있고 제대로 된 공간으로 조성하거나, 그렇지 않다면 좀 더 심사숙고 해 보류해 주시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kookje@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알 5만원, 실화냐?” 유명한 ‘이 여성’도 빠졌다, 10알 삼켰더니 무슨 일이
- “마누라 선물도 못하는 머저리” 막내아들이 때린 비참한 한국 현실
- 27억 '은마'를 대부업서 24억 빌려 구입… 9달만에 경매로 나왔는데 가격이?
- 집값 빠졌다는데 내년 집 사도 될까요?…캘린더로 보는 2023년 부동산 시장 [부동산360]
- "구금중 손끝 마비 반성문 못써"…'마약투약' 돈스파이크 징역 5년 구형
- 가수 이루, 한밤중 음주운전 사고…“면허정지 수준”
- “이 여성 지겹게 나온다 싶더니” 예상 못한 ‘이곳’에 놀라운 일이
- “축구 끝내고 거길 왜 누워?” 생뚱맞다 했더니 결국 이 사달
- 머스크, 트위터 CEO 자리 내놓는다...오너 리스크 해소되나
- [영상]"생방송 중 대통령이 소변 지렸다"…남수단 기자 실종 미스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