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도 높은 MMORPG 내세운 '라크나로크X'

최은상 기자 2022. 12. 20. 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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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도 삭제, 자유로운 육성, 제한 없는 거래소 등 높은 자유도 장점

그라비티 신작 MMORPG '라그나로크X: 넥스트 제너레이션(이하 라그나로크X)'은 높은 자유도를 바탕으로 유저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한다. 출시일은 내달 5일이다.

그라비티는 20일 서울 구로에 위치한 더 세인트에서 라그나로크X 국내 론칭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최성욱 그라비티 사업총괄이사를 비롯한 유준 라그나로크 총괄, 선상웅 사업PM, 윤상윤 사업 팀장, 신택준 운영 총괄이 자리했다. 

최성욱 그라비티 사업총괄이사는 "라그나로크X는 '라그나로크 더 로스트 메모리즈', '라그나로크 아레나'에 이어 트릴로지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타이틀"이라며 "라그나로크 IP의 20주년을 맞아 새롭게 변화된 3D MMORPG로 아기자기한 캐릭터와 캐주얼 콘텐츠 요소를 통해 유저 경험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먼저 출시했던 해외 지역마다 메가히트를 기록했다. 동남아 10개 지역의 정식 서비스 이후 양대마켓 무료 인기 게임 1위 등을 달성했다"라며 "한국에서도 본격적인 홍보를 통해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선출시한 동남아 지역에서 좋은 성과를 보인 라그나로크X 

유준 라그나로크X 총괄은 '무한한 가능성의 세대'라는 슬로건 아래 높은 자유도를 게임의 최대 가치로 내세웠다. 핵심은 자유로운 거래 시스템이다. 게임 내 존재하는 대부분의 아이템을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다.

유 총괄은 "유저 간 자유로운 거래 생태계 조성하고자 했다"라며 "만족도가 제일 높은 콘텐츠라고 자신한다. 기존 MMO와는 차원이 다른 자유로운 거래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다양한 종류의 세부 콘텐츠가 존재하는 '카니발'도 특징이다. 게임 내 일일 이벤트 및 한정 이벤트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시스템으로 클리어 할 때마다 활약도에 따라 보상을 얻는다. 파티 및 길드 콘텐츠, OX퀴즈 및 낚시 등의 미니게임, 놀이공원 콘텐츠 등이 있다. 라이트 유저부터 하드 유저까지 각자의 취향에 맞는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라그나로크X의 슬로건 '무한한 가능성의 세대'

보다 높은 자유도를 위해 '피로도' 시스템이 사라진다. 아울러 쉽고 빠른 자동 전투가 가능하다. 원하는 몬스터만 잡는 타겟팅 옵션을 통해 지속적으로 경험치와 아이템 습득이 가능하다. 편리한 사냥을 위한 경험치 및 드랍률 상승 등 버프도 있다. 

라그나로크X는 자유로운 육성을 강조했다. 스킬트리와 스탯 배분 등에 따라 캐릭터 성향이 완전히 달라진다. 같은 직업이더라도 탱커가 될 수도 있고, 딜러가 될 수 있다. 장비와 카드 강화를 통해 개성 있는 육성도 가능하다.

커뮤니티 시스템 구축, 하우징 요소 등을 통해 MZ세대들의 끈끈한 정을 이어갈 수 있는 장치를 마련했다. 다함께 즐길 수 있는 대규모 콘텐츠를 장점으로 내세웠다. 대규모 길드전 및 공성전 등 길드원들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좌측부터) 유준 라그나로크X 총괄, 신택준 운영 총괄, 윤상윤 사업 팀장, 선상웅 사업PM

 

Q. 자유도 높은 스탯 분배와 스킬트리를 강조했다. 꾸준한 실험을 위해 계속 리셋할 수 있는 안전장치가 필요해 보인다.  

[선상웅 라그나로그X 사업PM] 스탯 및 스킬트리 초기화 시스템을 준비했다. 다른 스탯을 올려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하고 싶다면 언제든지 초기화할 수 있다. 다양한 방법으로 캐릭터를 육성해 보길 바란다. 

 

Q. MMORPG식 시즌제의 의미가 '와우'나 '파이널판타지14'의 시즌 개념을 말하는 건가?  

[선상웅] 조금 다르다. 라그나로크x의 메인 콘텐츠인 공성전과 길드전에 시즌을 도입하여 시즌마다 새로운 보상을 획득할 수 있게 한다는 의미다. 효율적인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Q. 자유도 높은 거래소 핵심이라고 강조했는데 거래 가능한 범주가 궁금하다. 

[윤상윤 라그나로그X 사업 팀장] 거래소에서 거래가 불가능한 아이템은 없다. 인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잡템부터 보스 보상으로 얻는 레어 아이템까지 전부 가능하다. 거래소 등록 수수료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 

 

Q. 지난 트릴로지 작품들과 비교해서 라그나로크X가 갖는 의미가 궁금하다. 

[유준 라그나로크X 총괄] 라그나로크X는 20주년 트릴로지 3부작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의미가 있다. 굉장히 공을 들였다. 다른 작품들과 포지션이 조금 다르다. 라그나로크X의 부제가 '넥스트 제너레이션'이다. 또 다른 세대에게 연결한다는 의미다. 기존 유저뿐만 아니라 신규 유저 모두를 만족시키고자 하는 목적성을 가지고 있다. 

 

Q. 라그나로크 오리진은 주기적인 공식 방송을 통해 유저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와 같은 운영 계속할 건지 궁금하다. 

[신택준 라그나로그X 운영 총괄] 계속 운영할 예정이다. 방송뿐만 아니라 플랫폼과 커뮤니티를 통해서도 소통할 것이다. 

 

Q. 모바일 게임이다 보니 자동사냥 외에도 일일 콘텐츠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윤상윤] 숙제라고 느끼지 않도록 다양한 장치를 마련했다. 유저의 취향에 따라 필요한 콘텐츠를 선택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UI를 제공하여 부담감을 줄이고자 했다. 그럼에도 발생하는 피로는 유저들의 피드백을 통해 개선해나가려고 한다. 

 

Q. 스토리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궁금하다.

[선상웅] 전체적인 뿌리 역시 라그나로크 세계관을 고증했다. 중간에 숨겨진 스토리나, 원작에 없던 서브 스토리들은 유저들에게 궁금증을 자아내는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라그나로크 스토리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번 라그나로크X에 새롭게 추가된 스토리들을 감상해 보시는 것도 하나의 재미라고 본다. 

 

Q. 주요 PVE 콘텐츠와 PVP 콘텐츠로 어떤 것이 있는지?

[유준] 주요 PVE는 몬스터가 쏟아지는 엔드리스 타워, 장비 및 보스 카드를 획득할 수 있는 파티 던전 등이 있다. 대부분의 인스턴트 던전은 개인의 플레이보다는 직업 간의 조합을 맞추고, 보스의 패턴을 공략해 클리어해야 하는 파티 던전이 메인이다. PVP는 매주 마을을 지켜야 하는 공성전과 길드와 길드의 전쟁 등이 있다. PVP 콘텐츠도 개인보다는 유저들과의 단합이 중요한 방향으로 개발하는 것에 중점을 뒀다.

 

Q. 사냥 이외에 결혼, 미니게임, 놀이공원 등 커뮤니티 콘텐츠가 눈에 띈다. 다만 이용자들이 인게임에서 활용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코스튬과 같이 라그나로크X만이 갖고 있는 유인책 내지 강점이 있다면?

[선상웅] 결혼, 미니게임 등 커뮤니티 콘텐츠에서도 다양한 보상을 지급한다. 특정 콘텐츠에서만 얻을 수 있는 코스튬도 있기 때문에 수집이 목표인 유저의 경우 해당 콘텐츠를 자연스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동선을 구현했다. 라그나로크X에서는 수집한 코스튬에 따라 일부 능력치를 제공하기 때문에 모든 콘텐츠를 이용하며 본인에게 맞는 코스튬을 수집해 보셨으면 좋겠다.

 

Q. 장비 성장의 중요한 요소는 '재련'과 '카드'다. 재련은 몇 강까지 있으며 카드 획득 방법은 몬스터 드롭 외 추가 방법이 있는지 궁금하다.  

[윤상윤] 재련 최대 강화 횟수는 당장 말씀드리기 어려울 것 같다. 유저들이 직접 경험을 통해 알아나갔으면 한다. 카드는 확률적 과금을 통해 얻을 수 없고 인게임에서 보스 혹은 일반 몬스터 등 인게임을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다. 

 

Q. 가장 인기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콘텐츠는 무엇이 있는지?

[유준] 거래소에 대한 자유도와 재미를 만끽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누구나 노력을 통해 공평하게 귀중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고 판매 또한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이런 아이템까지 거래가 되나' 싶을 정도로 게임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아이템을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다. 특히 최종 3단계 공개 경매에서는 월드 서버로 실시간 방송이 송출되며 이를 보는 유저들이 응원도 할 수 있어 다른 MMORPG에서 볼 수 없었던 색다른 재미를 느끼는 것이 가능하다.

 

Q. 구체적으로 주 스토리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선상웅] 전체적인 뿌리 역시 라그나로크 세계관을 고증했다. 중간에 숨겨진 스토리나, 원작에 없던 서브 스토리들은 유저들에게 궁금증을 자아내는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라그나로크 스토리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번 라그나로크X에 새롭게 추가된 스토리들을 감상해 보시는 것도 하나의 재미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Q. 초반 육성 이벤트를 통해 후발주자와 매워질 수 없는 격차가 발생할 수 있다. 이를 어떻게 조율할 생각인가?

[유준] 해외에서도 이미 적용한 시스템이 있다. 후발주자의 원활한 정착을 위해 신규 서버 유저들에게 추가 경험치와 드랍율을 적용시켰다. 기존 서버에 키우는 유저들이 피해가 가지 않을 정도로 조율해놨다. 신규 유저 진입 장벽 완화 패치는 꾸준하게 하고자 한다. 

 

Q. 라그나로크X의 구체적인 목표가 궁금하다.

[유준] 매출보다는 유저들에게 자유도 높은 콘텐츠를 보여드리는 것에 중점을 뒀다. 게임의 본질을 흐릴 수 있다고 생각되어 특정 목표와 수치는 정하지 않았다. 

 

Q. NFT나 가상자산과 콘텐츠적인 연결할 생각이 있는지 궁금하다.

[신택준] 내부에서 논의 중이다. 당장 말씀드리긴 어렵다.

 

Q. 회전목마, 장난감 기차 등 캐주얼적인 요소가 많이 있는데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재화나 아이템은 어떤 것이 있는지?

[윤상윤] 그에 걸맞은 보상을 준비했다. 목적성을 가지고 플레이할 수 있게끔 준비했다. 회전목마와 장난감 기차는 직접 탑승할 수 있으며 아기자기한 요소를 좋아하시는 여성 유저들을 위한 포토 스팟으로도 개발했다. 또한 캐주얼 콘텐츠인 낚시 대회에서는 귀여운 코스튬 등을 획득 가능하며 마을 주점에서는 다른 유저들과의 미니게임을 통해 채집, 채광에 필요한 활력도를 보충할 수도 있다.

 

Q. 향후 업데이트 플랜이 궁금하다. 또한 해외 유저들과 겨루는 공성전도 있을지?

[선상웅] 한국유저들의 콘텐츠 소모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인지하고 있다. 향후 6개월 업데이트 플랜이 이미 준비됐다. 유동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해외 유저들과 겨루는 콘텐츠는 현재 계획에 없다. 

 

Q. 마지막으로 라그나로크X 출시를 앞두고 유저들에게 한마디 부탁한다.

[유준] 라그나로크X를 기다려주신 유저분들께 감사한다. 상상 이상의 자유도를 보여드리고 싶다. 재밌는 게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anews9413@gamet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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