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잡 둘러싼 의문사, 이란 뒤흔든 논쟁(벌거벗은 세계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2월 20일 방송되는 tvN '벌거벗은 세계사'(연출 김형오, 이윤호, 서용석) 78회에는 국내 최고의 중동 전문가, 서강대학교 유로메나연구소의 박현도 교수가 출연, 이슬람 사회의 뜨거운 감자인 히잡과 관련된 역사를 폭넓게 다룬다.
박 교수는 최근 이란 사회를 뒤흔들고 있는 히잡 시위가 한 여성의 의문사에서 촉발됐다고 전한다.
하지만 박 교수는 이란에서 여성들이 항상 히잡을 착용했던 것은 아니라고 밝혀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엔 박수인 기자]
'벌거벗은 세계사가' 히잡을 둘러싼 이슬람 사회의 오랜 갈등의 역사를 알아본다
12월 20일 방송되는 tvN ‘벌거벗은 세계사’(연출 김형오, 이윤호, 서용석) 78회에는 국내 최고의 중동 전문가, 서강대학교 유로메나연구소의 박현도 교수가 출연, 이슬람 사회의 뜨거운 감자인 히잡과 관련된 역사를 폭넓게 다룬다.
박 교수는 최근 이란 사회를 뒤흔들고 있는 히잡 시위가 한 여성의 의문사에서 촉발됐다고 전한다. 히잡 착용이 불량하다는 이유로 잡혀간 여성이 싸늘한 주검으로 돌아온 것. 이외에도 히잡 때문에 '도덕 경찰'의 무력 단속으로 고통받고 있는 이란 여성들의 사례에 이혜성은 “그들의 삶을 상상할 수가 없어요”라며 안타까움을 드러냈다는 전언이다.
하지만 박 교수는 이란에서 여성들이 항상 히잡을 착용했던 것은 아니라고 밝혀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한때 이란 여성들이 미니스커트 차림으로 거리를 활보하고, 바닷가에서 비키니를 입으며 휴가를 보냈을 때가 있었다고. 이렇듯 박 교수는 정치 상황에 따라 하나의 상징으로서 의미가 변화되는 히잡을 통해 이란의 근대 역사를 흥미진진하게 풀어낼 예정이다.
한편, 이번 주 히스토리 에어라인의 여행 메이트로는 이란에서 온 키미야와 튀르키예 출신 제브뎃이 함께 한다. 특히 키미야는 히잡과 관련된 본인의 경험과 이번 시위에 대한 이란 사람들의 반응을 소개하는 등 이란 현지의 상황을 생생하게 전하며 한층 더 풍성한 이야기를 들려준 전망이다. 20일 오후 10시 10분 방송. (사진=tvN ‘벌거벗은 세계사’)
뉴스엔 박수인 abc159@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말 학대 논란→임영웅 0점 준 ‘뮤직뱅크’ 이게 수신료의 가치인가요[2022 KBS 결산①]
- “남편 친구에 성희롱 당했는데 남편은 방관” vs “칼부림이라도 나야하냐”(당결안)
- ‘재벌집’ 박지현, 순양 4세 스포일러? 아기 안고 흐뭇 미소
- 고은아, 누구세요? 몰라볼 뻔‥12kg 감량+모발이식 후 딴사람 됐네
- 퀸와사비, 이화여대 출신 “전교 1등이었다”(미우새)[어제TV]
- 이혜원 “좋다 좋아” 대박난 자식 농사…뉴욕대 딸x카네기 아들과 활짝
- 선우은숙 며느리 최선정, 무릎 꿇은 남편 공개…얼마나 실력 좋으면
- 전다빈, 순양家 ‘재벌집’ 싸움에 푹 빠졌네 “출구 없다” 인증까지
- 송중기, 이성민에 비자금 상속→카드대란으로 막대한 돈 벌어 ‘재벌집 막내아들’(종합)
- ‘스위치’ 이민정 “‘이병헌 요즘 싸잖아’ 대사, 본인 허락 맡았다”(스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