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특별자치도’ 생길까?…밑그림 연구용역 착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기본계획과 비전을 제시하기 위한 밑그림 그리기에 나섰다.
경기도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기본계획 및 비전·발전전략 수립' 연구용역 입찰을 진행 중이라고 20일 밝혔다.
주요 연구과제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당위성에 대한 논리를 제시하고 △인구·행정기구·재정전망 등 기본계획 수립 △경기 북부지역 특성을 반영한 비전과 발전전략을 담은 청사진 제시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특별법안 및 경기북부 자치권 및 기능 강화방안 등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기도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기본계획과 비전을 제시하기 위한 밑그림 그리기에 나섰다.
경기도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기본계획 및 비전·발전전략 수립’ 연구용역 입찰을 진행 중이라고 20일 밝혔다. 도는 이를 위해 지난달 추경을 통해 용역 예산 2억원을 확보했다.
도는 오는 28일까지 입찰 공고를 거쳐 연구기관을 선정한 뒤 내년 1월 중 정책토론을 겸한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1년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추진을 위한 연구용역을 하게 된다.
도는 산업·재정·자치·특별법안 등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필요한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경기북부특별자치도가 대한민국 미래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발전전략과 청사진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연구과제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당위성에 대한 논리를 제시하고 △인구·행정기구·재정전망 등 기본계획 수립 △경기 북부지역 특성을 반영한 비전과 발전전략을 담은 청사진 제시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특별법안 및 경기북부 자치권 및 기능 강화방안 등이다.
경기도는 김동연 지사의 공약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해 임기 시작 전인 지난 6월24일 경기도 북부청에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테스크포스(TF)’를 꾸렸다. 이어 7월에는 경기연구원 북부연구센터에 연구인력 8명으로 ‘특별자치도 전담연구단’을 구성해 분야별 기초연구를 진행 중이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단’ 설치를 포함한 조직개편안은 경기도의회를 통과해 시행을 앞두고 있다. 앞서 경기도의회는 지난 12일 특별자치도 설치를 추진하는 데 제도적 근거가 될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 및 지원 조례’를 의결했다.
도는 이번 용역에서 경기북부특별자치도에 대한 비전과 청사진을 마련한 뒤 주민설명회·공청회·토론회 등 공론화 과정을 통해 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또 경기북부특별자치도 기본계획이 시·군의 발전계획과 연계될 수 있도록 시군, 지방의회 등 이해 관계기관과 소통, 협력할 방침이다.
한편, 도는 21일 경기도 북부청사에서 주요 인사와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민관합동추진위원회 위촉식 및 1차 자문회의’를 연다.
박경만 기자 mania@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밥 먹었엉” 문자 보냈잖니…엄마는 그 골목에 누워봤다
- 같은 16강인데…일본은 9위, 한국은 16위 왜? [아하 월드컵]
- 혹시 우리집도? 40만이 당한 ‘아파트 월패드 해킹범’ 잡고 보니
- 추경호 “추가근로제 연장 간곡히 호소”
- 루돌프 사슴코는 왜 빨개졌을까?(주의 : 동심파괴)
- 86살 노인은 왜 314번이나 현금을 인출했을까
- 음바페 ‘결승전 발리슛’ 골스피드 1위…시속 얼마? [아하 월드컵]
- 동장군 잠깐 쉰다…모레는 다시 ‘냉동고’, 내일은 미끌 눈조심
- 입영 나이 넘기고 공소시효 지나 귀국한 유학생…대법 “처벌 가능”
- 너무 깨끗해서 걸리는 병, 더럽지만 안전한 자극이 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