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유튜브 쇼핑' 연동 전략 공개…쇼핑몰·영상콘텐츠 시너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소비자직접판매(D2C) 자사몰과 유튜브 채널을 연결한 e커머스 사업 전략이 공개됐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영상 콘텐츠와 전자상거래의 결합을 통해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더 큰 비즈니스 성장 기회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유튜브가 최적의 쇼핑 장소로 떠오르면서 유튜브 채널과 쇼핑몰을 동시 운영하며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도 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직접판매(D2C) 자사몰과 유튜브 채널을 연결한 e커머스 사업 전략이 공개됐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영상 콘텐츠와 전자상거래의 결합을 통해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더 큰 비즈니스 성장 기회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카페24는 20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100만 크리에이터 커머스 성공 전략 공개' 세미나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카페24 '유튜브 쇼핑' 연동 서비스의 구체적 활용법이 소개됐다. 카페24 유튜브 쇼핑은 자사몰과 유튜브 채널의 실시간 데이터 연동을 통해 상품 사진, 상품명, 가격 등 여러 정보를 자동 노출하는 서비스다. 자체 라이브 스트리밍과 채널 스토어, 유튜브 쇼핑 탭을 통해 구독자에게 상품을 판매한다. 유튜브 쇼핑 기능은 구독자 1000명 이상 크리에이터가 수익화 설정 후 사용할 수 있다.
이현진 유튜브 한국 파트너십 총괄은 “전 세계서 특히 한국의 유튜브 성장 속도에 주목하고 있다”고 했다. 국내 유튜브에서 연 1000만원 이상 수익이 발생하거나 구독자 100만명이 넘는 채널이 전년보다 30% 증가세다. 이 총괄은 “유튜브에서 제품 정보를 찾는 사용자가 늘고 크리에이터가 추천한 상품을 믿고 구매하는 경험을 즐기는 트렌드가 자리 잡는 추세”라며 “급성장하는 한국 e커머스 시장에서 유튜브 쇼핑이 또 하나의 축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튜브가 최적의 쇼핑 장소로 떠오르면서 유튜브 채널과 쇼핑몰을 동시 운영하며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도 늘고 있다. 이날 연사로 김보배 에크멀 대표(채널명 라뮤끄)와 이세영 핵이득마켓 대표(애주가TV참PD), 곽경민 유니팝콘 대표(곽토리)가 참석했다.
김보배 대표는 뷰티 브랜드 '에크멀'을 운영하고 있다. 라뀨므 시청자 반응을 기반으로 제품을 기획하고 판매해 연 매출을 2배씩 늘리며 빠르게 성장 중이다. 김 대표는 “비교적 적은 자본력을 보유한 소규모 브랜드도 유튜브 콘텐츠를 잘 활용하면 큰 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강조했다.
참PD로 불리는 이세영 대표는 온라인서 판매하는 각종 안주를 리뷰하는 영상 콘텐츠와 중소상공인 상품을 주로 다룬다. 식품몰 핵이득마켓은 유튜브 채널을 통한 쇼핑몰 유입률이 90%에 달하며 콘텐츠와 e커머스를 활용한 성과를 내고 있다. 올해 9월 기준 거래액 110억원을 돌파했다.
박준호기자 junho@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네이버·카카오 투자'스타트업, CES 출격
- [2023 소부장 전망]<하>배터리 나홀로 질주
- SW 협회·단체 “상용SW에도 차등점수제 적용” 한목소리
- [2022 하반기 인기상품]디지털 시대 이끌 혁신상품 빛났다
- [2022 하반기 인기상품]고객만족-삼성전자/청소기/비스포크 제트
- 40년 전 영화 'E.T.' 외계인 모형, 경매서 33억원에 팔렸다
- 전문직 플랫폼, 온드미디어 활성화…롱폼 콘텐츠로 신뢰 강화
- 대상에프앤비, 커피전문점 가맹사업 재시동
- 경남TP, 올해 AI·블록체인 전문인력 484명 양성
- 오태석 1차관 "항우연 조직 개편 내홍, 기관장 리더십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