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시사용어]챗지피티(ChatGPT)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챗지피티(ChatGPT)는 인공지능 연구재단 오픈에이아이(OpenAI)가 이달 1일 공개한 초거대 인공지능(AI) 기반 챗봇이다.
AI 언어모델 '지피티3'(GPT-3)를 발전시킨 지피티3.5로 언어를 학습, 인간과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누고 질문에 대한 답을 내놓는다.
챗지피티를 선보인 오픈에이아이는 지피티3 외에도 그림을 그리는 AI '달리2'(DALL-E2)로 잘 알려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챗지피티(ChatGPT)는 인공지능 연구재단 오픈에이아이(OpenAI)가 이달 1일 공개한 초거대 인공지능(AI) 기반 챗봇이다. AI 언어모델 '지피티3'(GPT-3)를 발전시킨 지피티3.5로 언어를 학습, 인간과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누고 질문에 대한 답을 내놓는다.
챗지피티는 방대한 데이터 처리 능력을 바탕으로 답변을 '생성'한다. 이용자 질문이나 요청을 인식하고 단순히 사전에 입력된 데이터를 보여 주는 수준을 넘어 독자 콘텐츠를 만들어 낸다. 특정 키워드나 조건을 충족하는 소설·시·에세이를 쓰는 것은 물론 복잡한 코딩 문제를 푸는 것도 가능하다.
챗지피티는 텍스트에 대한 사람의 판단 능력을 함께 학습, 인간과 대화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구글의 검색 결과를 전문가가 옆에서 설명해 주듯 핵심만 뽑아 요약해서 보여 주는 기능 구현도 가능하다. 다만 챗지피티가 내놓는 정보의 신뢰도에는 한계가 있다. 그럴듯한 답변을 만들어 내놓는 과정에서 잘못되거나 왜곡된 정보를 포함하는 사례도 빈번하게 발견된다.
챗지피티를 선보인 오픈에이아이는 지피티3 외에도 그림을 그리는 AI '달리2'(DALL-E2)로 잘 알려졌다. 제한적으로 이용이 가능한 지피티3와 달리 챗지피티는 가입만 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매출 신기록 앞둔 삼성·LG… 새해 숙제는 수익성
- 태광그룹, 제조·금융·서비스에 12조원 '통큰 투자'
- 바이오 IPO '10분의1'로 추락
- 대한민국 데이터대상에 '레몬헬스케어·플리토·서울디지털재단' 선정
- "푸틴, 우크라 침공 3번 미뤘다...FSB 설득에 결국 강행"
- 尹 도어스테핑 중단 한 달...대통령실 “재개없다”
- 與, 당원 100% 투표 전당대회 상임전국위 의결…당권 경쟁 '레이스'
- 새해 대비 못하는 KT...신속한 차기CEO 선임 필요
- 미래와소프트웨어 우주 아이디어 해커톤, 대상 '원츄'팀 수상
- '시각장애인용 음성인식 분리수거'…김단아·천사랑·박민수 '흰색마우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