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량백신 끝 아냐"…넥스트 팬데믹 차세대 백신 준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변이의 진화로 개량백신까지 나온 가운데, 코로나19 백신 개발사들은 넥스트 팬데믹에 대비한 차세대 백신 개발에 나섰다.
송찬우 한국화이자제약 코비드 사업부 부사장은 19일 '오픈하우스 화이자 나잇'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는 계속 진화하고 우리 곁에 남을 것으로 본다"며 "가장 근접한 연구는 독감 백신이 임상 3상 중이고, 예방 범위를 넓히고 롱액팅 효과의 차세대 백신이 2상에 와있다. 독감 콤보 백신도 준비 중이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진화하는 바이러스 대응 콤보 및 차세대 백신 개발
[서울=뉴시스] 송연주 기자 = 코로나19 바이러스 변이의 진화로 개량백신까지 나온 가운데, 코로나19 백신 개발사들은 넥스트 팬데믹에 대비한 차세대 백신 개발에 나섰다.
화이자는 조직 개편을 통해 코로나19 전담 '코비드(COVID) 사업부'를 신설하고, 질병의 올바른 정보 전달과 함께 차세대 코로나19 백신의 도입을 담당하기로 했다.
화이자는 현재 사용 중인 코로나19 백신 '코미나티',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 외에도 예방 범위를 넓히고 약효 지속 기간을 늘린 차세대 코로나19 백신의 임상 2상을 진행 중이다. mRNA 기반 독감 백신은 3상 중이며, 독감과 코로나19를 동시 예방하는 콤보 백신은 1상 연구 중이다.
송찬우 한국화이자제약 코비드 사업부 부사장은 19일 '오픈하우스 화이자 나잇'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는 계속 진화하고 우리 곁에 남을 것으로 본다"며 "가장 근접한 연구는 독감 백신이 임상 3상 중이고, 예방 범위를 넓히고 롱액팅 효과의 차세대 백신이 2상에 와있다. 독감 콤보 백신도 준비 중이다"고 설명했다.
모더나는 ▲코로나19와 독감을 동시에 예방하는 콤보 백신 ▲코로나19·독감·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를 예방하는 트리플 백신을 개발 중이다. 2개 모두 현재 임상 1상 단계에 있다.
트리플 백신은 계절성 독감, 코로나19, RSV 등 3개를 동시에 예방하는 결합 백신을 1년에 한 번 맞는 방식이다. RSV는 영유아에 치명적인 감염질환으로, 미국에선 코로나19와 독감, RSV가 동시에 유행하는 '트리플데믹' 우려가 커지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넥스트 팬데믹에 대응해 ▲코로나19·독감 콤보 백신 ▲범용 코로나 백신 ▲다수 변이 대응용 다가백신 ▲나잘 스프레이 등 4가지 대응 전략을 준비하고 있다.
이중 코로나19와 독감을 동시 예방하는 콤보 백신은 전임상 중이다. 독감 항원과 코로나19 항원을 결합한 합성항원 방식이다.
코로나19와 변이주가 속한 바이러스 계열을 전방위적으로 예방하는 범용 백신도 기초연구 단계에 있다. 전염병예방백신연합(CEPI)과 협력해 코로나19, 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바이러스 등과 그에 관련된 변이주가 속한 사베코바이러스를 표적한 백신을 개발한다. 사베코바이러스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일종이다. 코로나19, 사스 등 및 그에 관련된 변이주가 이 계열에 속한다.
나잘 스프레이는 코에 뿌리는 형태의 예방 제품으로 개발 중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gyj@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배우 송재림 39세 사망…경찰 "유서 발견 돼"(종합2보)
- "생명보험 가입만 수십개"…김병만, 전처 폭행 부인
- 피겨 이해인, '성추행 누명' 벗고 선수 자격 일시 회복
- "이빨 9개 빠졌다"…오징어 게임 감독 부담감 고백
- "헉 빼빼로 아니었네"…실수로 콘돔 사진 올린 男 아이돌
- 집들이 온 절친 남편이 한 짓…홈캠에 찍힌 충격 장면(영상)
- '66세' 주병진, 13세 연하 ♥호주 변호사와 핑크빛…'꽃뱀 트라우마' 고치나
- 18년간 하복부 통증…의사가 떨어뜨린 '주삿바늘' 때문이었다
- '260g' 국내 최소 몸무게 출생…"1%의 기적" 엄마품으로
- '건강 이상설' 박봄, 달라진 비주얼…날렵한 턱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