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반드시" 17.6%"…"성인 자녀, 경제적 독립해야" 80.9%
【 앵커멘트 】 여러분은 결혼을 꼭 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문화체육관광부가 전국 성인 남녀 5,1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17.6%만 반드시 결혼을 해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1996년 첫 조사를 한 이래 역대 최저치라고 하네요. 김문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 스탠딩 : 김문영 / 기자 - "시민들의 결혼에 대한 생각을 거리에서 물어봤습니다."
▶ 인터뷰 : 김성주 / 대전 서구 - "저는 결혼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자녀를 낳고 인구수를 늘리는 게 중요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전부터 했고 저는 예전부터 생각한 게 좋은 아빠가 되는 게 꿈이라서…."
▶ 인터뷰 : 임한솔 / 서울 원서동 - "해도 장점이 있고 안 해도 장점이 있는데, 굳이 꼽자면 안 해도 된다. 요즘 시대에는 1인 가구가 너무 많아졌고…. 반려동물 키우면서 외로움도 충분히 달랠 수 있고 자기계발도 잘 될 수 있고…."
▶ 스탠딩 : 김문영 / 기자 - "이같이 다양한 의견이 나오는 가운데, 결혼을 반드시 해야 한다는 답변은 올해 문체부가 조사한 이래 가장 낮은 17.6%로 나타났습니다."
또 '이혼하면 안 된다'에 답변자의 56.3%가 동의하지 않았고 '결혼 후 성관계를 가져야 한다'는 의견에도 57.6%가 동의하지 않으면서, 매 조사마다 반대 여론이 커져가는 모습입니다.
동거를 결혼의 한 형태로 인정해야 한다는 의견은 올해 3명 중 2명꼴에 이르렀습니다.
다만, 지속 하락세인 결혼이 필수라는 인식과 달리, 자녀가 있어야 한다는 답변은 1.8%포인트 올라 다시 반짝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성인 자녀는 부모로부터 경제적으로 독립해야 한단 답변도 무려 80.9%로 나타났고, 부모를봉양해야 한다는 의견은 줄었습니다.
개인의 자율성과 독립을 중시하는 사회의 분위기가 반영된 결과로 분석됩니다.
MBN뉴스 김문영입니다.
영상취재 : 배병민 기자 영상편집 : 김혜영 그래픽 : 이지연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한강변도 꽁꽁' 한파 기승…내일 낮부터 회복
- 장애인단체 게릴라 시위에 한때 열차 중단…출근길 '55분 지연'
- ″다시 만나자″는 요구 거절한 전 연인 살해…50대 남성 체포
- 물꼬 터진 해외여행…영하 10도 한파에 수영복 매출 '껑충'
- 김민정, 전속계약 분쟁 중 소속사와 원만한 합의(전문)[공식]
- 광주 폭설 속 13세 정창현 군 나흘째 실종…경찰 ″범죄 가능성 낮아″
- 남수단 대통령 소변 실수 생중계됐다…현지 언론인 실종되기도
- 러시아 모스크바 40cm 눈…33년 만에 기록적 폭설
- ″다누리 달 궤도 진입″…1차 진입 기동 성공
- 휘발유 리터당 100원 오른다…공공요금 줄줄이 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