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기업은 모두 '스토리'가 있다

김소현 기자 2022. 12. 19. 19: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이야기에는 공통된 스토리 구조가 있다.

예리한 이성과 차가운 숫자만으로 승부가 날 것 같은 기업 세계도 스토리의 힘은 강력하다.

책은 스토리 디자인을 그리는 법을 알려주는 해설서를 목표로 기업의 새로운 평가 기준으로 떠오르고 있는 '파이낸셜 스토리'를 다루고 있다.

책은 기업의 새로운 평가 기준으로 떠오르고 있는 '파이낸셜 스토리'를 그리는 법을 알려주는 해설서를 목표로 집필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 스토리 디자인 (정세현·조세훈 지음 / 월요일의꿈 / 264쪽 / 1만7800원)
"숫자는 과거를, 이야기는 미래를 말한다"…신간 '파이낸셜 스토리 디자인' 출간
투자자가 선호한 8가지 스토리 플롯 소개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이야기에는 공통된 스토리 구조가 있다. 여자 아이돌 그룹 '브레이브걸스'와 'EXID' 사이에도 데뷔 후 큰 반응을 얻지 못했지만 '눈물 젖은 빵'을 먹으며 끝까지 버티다 결국 역주행 신화를 썼다는 공통된 스토리가 있다.

예리한 이성과 차가운 숫자만으로 승부가 날 것 같은 기업 세계도 스토리의 힘은 강력하다. 기업 가치 평가의 대가이자 뉴욕대 스턴경영대학원 재무학 교수인 애스워드 다모다란은 숫자로만 평가한 기업의 가치는 반쪽짜리에 불과하고 이에 기반한 투자 의사결정 또한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행동경제학의 석학인 예일대학교 로버트 쉴러 교수 역시 스토리의 힘에 주목한다. 비트코인을 보자. 쉴러 교수에 따르면 사람들이 비트코인에 열광한 이유는 '고루한 관료주의자들의 반대편에 있는 멋지고 근사해 보이는 대도시 젊은이들에 대한 이야기'가 그 밑바탕에 깔려 있기 때문이다.

우선 저자들은 '스토리텔링'과 '스토리 디자인'을 구별한다. 경영학으로 설명하자면 스토리텔링이 마케팅이라면 스토리 디자인은 전략의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책은 스토리 디자인을 그리는 법을 알려주는 해설서를 목표로 기업의 새로운 평가 기준으로 떠오르고 있는 '파이낸셜 스토리'를 다루고 있다.

데카콘 기업(기업 가치 10조원 이상 비상장 기업) 대열에 합류한 쿠팡을 보면 수년째 수천억원의 적자를 기록했지만 당일 배송 시스템 구현으로 e커머스(전자상거래) 혁명일 이끈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쿠팡이 전통 유통 기업 신세계, 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 등을 제치고 가장 높은 기업 가치를 인정받은 이유는 미래를 이끌어나가는 '성장 서사'가 의도된 적자라는 타이틀로 투자자들의 마음을 움직인 데 있다. 이는 외형과 숫자가 아닌 미래의 성장 서사가 곧 기업 가치인 시대에 도달했음을 반증하는 증거다.

이렇듯 스토리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는 반면 정작 '파이낸셜 스토리'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게 현실이다.

책은 기업의 새로운 평가 기준으로 떠오르고 있는 '파이낸셜 스토리'를 그리는 법을 알려주는 해설서를 목표로 집필됐다. 사모펀드 대표들이 실제 주목했던 숫자 이면의 성장 스토리가 담겨 있다. 8개의 주요 플롯과 저자들이 개발한 스토리 디자인 전용 템플릿을 기반으로 매력적인 스토리를 입히는 방법을 기업의 사례로 설명한다.

십 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말이 있지만 이제는 매년 엄청난 변화가 우리 눈앞에 펼쳐지고 있다. 그렇기에 어떤 기업이 살아남고 지속 성장이 가능한지 설득하는 과정이 기업 생존에 매우 중요해졌다. 책을 통해 스토리 중심에 놓은 경영이 현재 얼마나 필요충분조건임을 알 수 있다.

Copyright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