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콘텐츠 매출 66.9조… 전년보다 7% 증가

윤선영 2022. 12. 19. 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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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상반기 국내 콘텐츠 산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한 약 66조9000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 상반기 가장 높은 매출 성장률을 보인 국내 콘텐츠 산업은 영화(58.1%)였다.

올 상반기 국내 콘텐츠 산업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0.5% 증가한 약 54억9000만 달러로 파악됐다.

국내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한 65만2000여명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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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규모(추정치) 인포그래픽. 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올 상반기 국내 콘텐츠 산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한 약 66조9000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2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9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 상반기 가장 높은 매출 성장률을 보인 국내 콘텐츠 산업은 영화(58.1%)였다. 그 다음으로는 음악(31.7%)과 만화(23.2%) 산업이 매출 상승세를 이어갔다.

영화 산업의 경우 코로나19 거리두기 완화 등 사회적 변화로 인해 관객이 증가했고 '범죄도시2', '마녀2' 등 작품이 연이어 흥행하며 상반기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다만 영화 매출액의 증가폭은 코로나19 기저효과에 따른 것으로, 매출 규모는 아직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올 상반기 국내 콘텐츠 산업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0.5% 증가한 약 54억9000만 달러로 파악됐다. 특히 △영화(51.8%) △만화(27.9%) △음악(26.2%) △광고(26.1%)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반면 출판, 지식정보, 게임 분야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내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한 65만2000여명으로 나타났다. 만화(26.7%) 산업에서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다. 그 뒤는 영화(9.1%), 지식정보(3.7%), 콘텐츠솔루션(3.7%) 분야 순으로 나타났다.

올 상반기 주요 이슈로는 국내 주요 웹툰 플랫폼의 해외 진출, 콘텐츠 IP(지식재산권)의 다각화로 성장 활로를 모색하는 게임 산업, 위드코로나 전환 이후 회복세가 가속화되는 영화 산업, MZ세대의 새로운 콘텐츠 이용행태 등이 꼽혔다.

윤선영기자 sunnyday72@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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