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 車 생산거점 성장 가능성…수출 전략 검토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도네시아와 태국 등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지역이 미래 전기차 생산 거점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에 따라 국내 완성차 기업들 역시 아세안을 생산·수출 기지로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보고서는 아세안 회원국 중 전기차 산업 육성에 가장 관심을 보이는 나라는 인도네시아와 태국이라고 전했다.
태국은 자동차 생산·수출 기지로서 그동안 축적된 부품사·인력·공급망 네트워크가 강점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태국 전기차 산업 육성 관심 커
[헤럴드경제=김지윤 기자] 인도네시아와 태국 등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지역이 미래 전기차 생산 거점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에 따라 국내 완성차 기업들 역시 아세안을 생산·수출 기지로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19일 ‘아세안 자동차 시장 동향 및 시사점’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아세안상품무역협정(AMIGA)과 2022년 아세안 자동차 장치 상호승인(APMRA) 발효에 따라 아세안 역내 지역에서의 자동차 수출입은 더욱 원활해질 전망이다.
특히 한국과 유럽연합(EU), 일본이 가입한 APMRA는 아세안 회원국 사이 특정 자동차 장치를 거래할 때 승인 절차를 간소화해 무역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평가된다.
또 아세안 자동차 시장의 전동화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현지 시장을 장악했던 일본에 더해 중국도 공격적인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보고서는 아세안 회원국 중 전기차 산업 육성에 가장 관심을 보이는 나라는 인도네시아와 태국이라고 전했다.
인도네시아는 전기차 배터리 제조에 필요한 니켈 등 핵심 광물 보유량이 풍부하고, 내수시장의 절대 규모도 크다는 특징이 있다. 태국은 자동차 생산·수출 기지로서 그동안 축적된 부품사·인력·공급망 네트워크가 강점이다.
전기차 시장으로서 큰 잠재력을 가진 인도네시아와 태국은 전기차 산업지원정책에 현지생산 요건을 부가해 자국 산업 육성을 촉진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2020년부터 니켈 원광 수출 금지조치를 취해 자국 내에서 배터리를 제조·가공하도록 했고, 부품 현지화율 요건을 충족하는 전기차에만 15%에 달하는 사치세를 면제하고 있다.
또 아직 도입 시기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자국 내 공장을 보유한 제조업체가 생산한 전기차에 대해선 8000만 루피아(670만원)를 지급할 예정이다.
태국은 아세안 회원국 중 유일하게 전기차 구매보조금 제도를 운영하는 국가다. 보조금 지급조건에 자국산 배터리·부품 사용요건을 부가해 배터리 제조 산업 기반을 구축 중이다.
이에 따라 한국과 일본, 중국의 완성차 제조사 모두 현지 생산이 불가피해졌고, 동일한 경쟁 선상에 서게 됐다고 보고서는 강조했다.
보고서는 “BYD 등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태국에 대규모 투자를 결정했고, 일본 자동차 기업들도 2025년 내 현지 생산·판매를 시작할 전망”이라며 “현대차를 비롯한 우리나라 자동차 업계도 아세안 지역을 전기차 생산기지로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jiyu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축구의 신' 메시 마침내 월드컵 품었다…승부차기 끝 프랑스 꺾어
- “추워도 ‘폐지’ 주워요” ‘1억 빚’ 30대 직장인, 짠내 이 정도야?
- ‘재벌집’이성민, 돌연 사망…송중기에게 순양 물려주지 않았다
- “둘 중 뭐가 더 맛있지?” ‘삶은 달걀’ 아무도 몰랐던 비밀 [지구, 뭐래?]
- “이틀 동안 150만원 벌었다, 실화냐” 한파에 난리난 고수익 ‘벌이’ 뭐길래
- “115만원→23만원, 웬일이냐” 삼성 역대급 ‘접는폰’ 헐값 됐다
- “죽어가는 화분 살리다 90억원 잭팟” 32살 ‘이 남자’ 무슨 일이
- [영상]안젤리나 졸리, 유엔난민기구 22年 '연 끊었다' 왜?
- “어디서 봤지? 낯익은 얼굴” 시끌벅적 ‘이 소녀’ 알고보니, 대단한 분?
- “3년 일하면 휴가비 200만원” 육아하기 너무 좋은 한국 회사, 어디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