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ㆍ기술ㆍM&A' 키워드로 본 2022 유니티
유니티는 2022년 코로나19 엔데믹을 맞아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를 전개하며 '광폭행보'를 보였다. 유니티는 크리에이터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한국 개발자 커뮤니티를 다양하게 지원했다.
지속적인 엔진 및 기술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 개선 사항 및 기능을 제공했다. 현대자동차, 넷마블, LG 등 국내외 유수의 기업과의 메타버스-디지털 휴면 관련 파트너십도 적극적으로 체결했다.
다양한 사업 분야의 디지털화를 긴밀하게 지원하면서 미국 상위 100대 게임 중 88%가 이용하는 '아이언소스'를 합병했다. '신규 데모 공개', '최신 엔진, Unity 2022.2', '유수 기업과의 MOU 체결', '인수 합병' 등 유니티의 2022년을 게임톡이 키워드로 돌아봤다.
■ 인디게임사 긴밀한 협업…다양해진 커뮤니티 지원활동
유니티코리아는 다양한 대형 및 인디 게임사와 긴밀한 협업을 진행해왔다. 급변하는 게임 업계와 대내외 환경 속에서 게임 개발자들의 안정적인 게임 개발과 운영, 비즈니스 구축 및 성공을 지원하기 위한 행보다.
▲ MWU 코리아 어워드: 400개의 작품 출품
2017년부터 진행된 'MWU 코리아 어워드(Made With Unity Korea Award)'는 게임 및 다양한 산업군에서 유니티 엔진 기반으로 제작된 우수한 국내 콘텐츠를 발굴하고 프로젝트의 성공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는 초등학생부터 현업 종사자까지 다양한 연령이 참여해 독특한 개성과 세계관을 가진 총 400여 개의 작품이 나와 역대 최다 출품 기록을 경신했다.
2022년에는 올림포스의 쿼터뷰 액션 어드벤처 게임 '하늘섬'과 텐일레븐의 국내 유일 디지털 트윈 기반 건축 편집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건축설계 빌드잇 디자이너'가 최고 우수작을 수상했다. 특히 올림포스의 '하늘섬'은 MWU 코리아 어워드 시상식 가운데 처음으로 대학생 개발팀이 작업한 프로젝트가 게임 분야 최고 우수작으로 선정되며 의의를 더했다.
▲ 유니티 웨이브: 온오프라인 1만 2000여 명 참석
2022년 5월, 코로나로 축소된 기술 교류를 강화하기 위한 스마트 워크 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유니티 웨이브(Unity Wave)'를 개최했다. '유니티 웨이브'는 유니티 기술을 활용하고자 하는 모든 크리에이터들의 자기계발과 소통 강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다양한 기술 강연과 교육 프로그램이 하이브리드 형태로 제공됐다.
5일간의 행사 기간 동안 △유니티 △게임 △시뮬레이션 △디지털트윈 △가상·증강현실 등 5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유니티와 협업한 유수 기업들의 실제 활용 사례와 노하우가 공개되었으며, 온·오프라인 합산 1만 2,000여 명이 참여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 유나이트: 유니티 엔진 개선 소개 글로벌 시선집중
유나이트(Unite)는 유니티의 최신 기술 및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자리이자, 유니티 및 업계 전문가와 통찰력을 공유할 수 있는 글로벌 대표 개발자 컨퍼런스다. 올해는 오스틴, 브라이튼, 코펜하겐, 몬트리올, 샌프란시스코 현지와 온라인 등 하이브리드 형태로 진행됐다.
1만9000여 명 이상이 참여하는 등 큰 관심을 모았다. 특히 유니티 코리아는 이번 유나이트 2022를 맞아 통역 서비스를 별도로 마련해 유나이트의 주요 세션을 빠르고 정확하게 지원하며, 국내 개발자들에 대한 지원을 강화했다.
특히 존 리키텔로 유니티 CEO를 비롯해 유니티 리더들이 연사로 나선 '유나이트 2022 키노트' 세션에서는 렌더 워크플로우 업데이트, XR 통합 툴킷 업데이트 등 유니티 개발자들의 편의성과 최적화를 강화하는 유니티 엔진 개선 사항을 소개하며 많은 관심을 얻었다.
▲ 게임 디자이너-프로그래머-아티스트 한팀 '유니티 게임잼'
유니티 코리아는 건강한 게임문화 육성과 인디 게임 생태계 지원을 위해 올해 11월 유니티 게임잼(Unity Game Jam)을 최초로 기획, 진행했다.
'유니티 게임잼 2022'에서는 게임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아티스트들이 한 팀이 되어 정해진 시간 내 창의적인 유니티 엔진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유니티 에반젤리스트 및 테크 엔지니어팀 기술 컨설팅, 개발자들 간의 생생한 네트워킹 기회 등을 제공했다.
■ 에너미즈-라이언 등 실감나는 유니티 신규 데모 눈길
유니티는 주요 그래픽 기능 업데이트와 여러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 신규 데모를 선보였다. 데모를 통해 선보인 툴을 통해 유니티 크리에이터가 창의적인 비주얼을 제작하고 고품질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 사실적인 눈, 머리카락, 피부 '에너미즈' 새 시네마틱 티저 눈길
유니티가 지난 3월 새롭게 선보인 테크 데모 '에너미즈(Enemies)'는 사실적인 눈, 머리카락, 피부 표현이 구현된 새로운 시네마틱 티저로 4K 해상도에서 실시간 렌더링된 작품이다.
유니티의 주요 그래픽 업데이트와 고화질 디지털 휴먼 제작이 가능하도록 새롭게 개발된 유니티 헤어 시스템과 보다 향상된 디지털 휴먼 툴세트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또한 지바 다이나믹스 인수 후 지바 기술이 추가되며 정교한 헤어 시뮬레이션과 사실적인 얼굴 표정 구현 등이 가능해졌다.
▲ 현실적으로 표현된 사자의 갈기 '라이언'
지난 8월 새롭게 선보인 신규 데모 '라이언(Lion)'은 현실적으로 표현된 사자의 갈기와 털, 정확하게 표현된 캐릭터의 움직임을 플레이스테이션5에서 4K 해상도 및 30프레임으로 구현한 작품이다.
업데이트된 유니티의 주요 그래픽 기능과 새롭게 개발된 여러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 사실적인 크리처 및 씬 렌더링을 실현했으며, 웨타 디지털, 지바, 스피드트리, 싱크스케치를 모두 활용해 처음 제작된 프로젝트다.
■ 세계 상위 1000개 게임 72%가 선택한 유니티 최신 엔진
전 세계 상위 1000개 모바일 게임 중 72%가 유니티로 제작될 정도로 가장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유니티 엔진은 실시간 3D 기술뿐만 아니라 2D, 최적화, 확장성 등 다방면에 걸쳐서 매년 엔진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크리에이터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 유니티 2022.2 테크 스트림와 유니티 2021 LTS
지난 5월 출시한 '유니티 2022.2 테크 스트림'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최신 개선 사항 및 기능이 적용되었다. 2023년 출시되는 안정화 버전인 '유니티 2022 LTS'에 적용될 예정이다. 유니티 2022.2 테크 스트림은 2022년 마지막 엔진 업데이트 버전이다.
유니티 2021 LTS는 전년도 테크 스트림과 LTS에서 출시한 기능의 완성도를 높여 안정적인 개발 경험을 제공한다. 유니티 2021 LTS는 2024년까지 안정성과 생산성을 강화하고 성능 및 툴의 품질을 개선하는 등 업데이트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주요 API가 변경되거나 기능이 추가 및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보다 신뢰도 높은 워크플로와 안정적인 프로덕션을 제공한다.
■ 전 산업을 아우르는 협업, 유니티코리아 2022년 MOU 리스트
유니티는 게임을 넘어 자동차, 제조 등 다양한 분야의 업계 선도기업과 적극적인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시뮬레이션, 디지털 트윈, 메타버스 등 다양한 기술을 선도하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현대자동차 '미래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및 로드맵 마련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유니티는 2022 CES에서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인 현대자동차와 '미래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및 로드맵 마련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MOU)'을 체결했다. 유니티와 현대자동차는 MOU를 통해 실시간 3D 메타버스 플랫폼에 현실의 '스마트팩토리' 공장을 그대로 구현한 디지털 가상공장 '메타팩토리'를 구축할 계획이다.
▲ 넷마블에프앤씨 '게임 콘텐츠 및 메타버스 플랫폼 사업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
유니티는 넷마블의 자회사 넷마블에프앤씨와 '게임 콘텐츠 및 메타버스 플랫폼 사업에 대한 MOU'를 체결했다. 양사는 유니티의 엔진과 기술을 활용하여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게임, 디지털 휴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웹툰-웹소설), 커머스 등을 모두 아우르는 새로운 플랫폼인 '메타버스 월드'를 구축한다.
▲ 한국조선해양 XR-AI 기반 Smart&Safe 선박 설계 기술 개발'
유니티 코리아는 한국조선해양과 'XR-AI 기반 Smart&Safe 선박 설계 기술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유니티 코리아와 한국조선해양은 가상 선박 및 조선소 시뮬레이션 및 자동 설계 기술 개발, 증강현실(AR) 기반 선박 원격 지원 기술 개발, Smart & Safe 선박 설계를 위한 기계학습 및 AI 기술 개발 등의 부문을 중심으로 협업할 예정이다.
▲ LG전자 '디지털 휴먼 및 메타 홈 개발'
유니티는 LG전자와 '디지털 휴먼 및 메타 홈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유니티와 LG전자는 실시간 의사소통이 가능한 '디지털 휴먼'과 디지털 트윈으로 실제 집을 똑같이 구현하는 '메타 홈'을 공동 개발한다.
■ 지바 다이나믹스ㆍ웨타 디지털ㆍ아이온소스 등 M&A 잰걸음
유니티는 게임, 메타버스, 디지털 휴먼 등 신규 영역 확장 및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사업 역량을 고도화하기 위해 웨타 디지털, 지바 다이나믹스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 기업을 차례로 인수하며 미래를 선도하는 혁신적인 기술 툴을 유니티 플랫폼에 순차적으로 탑재해 나가고 있다.
▲ 지바 다이나믹스: 실시간 변형·시뮬레이션 아티스트 툴
올해 1월 유니티는 실시간 변형·시뮬레이션 아티스트 툴 '지바 다이나믹스' 인수를 발표했다. 유니티는 업계 최고 수준의 지바 툴을 더욱 대중화하여 모든 아티스트가 기술 수준에 관계없이 쉽고 빠르게 디지털 캐릭터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머신러닝을 갖춘 클라우드를 활용해 웨타 툴을 실시간 3D로 가져오는 프로세스를 단축할 수 있게 됐다. 유니티는 지바 다이나믹스와 함께 다양한 플랫폼에서 아티스트가 대규모로 액세스할 수 있는 사실적인 디지털 캐릭터를 만들 계획이다.
▲ 웨타 디지털: 세계 최고 디지털 시각효과
2021년 12월 유니티는 디지털 시각효과 기업 '웨타 디지털'을 16억2500만 달러(약 1조9110억 원)에 인수했다.
유니티는 업계 최고의 툴과 공동 3D 아트 크리에이션의 기초 데이터 플랫폼, 웨타FX 팀이 향후 계속해서 축적할 방대한 에셋 라이브러리를 확보했다. 웨타 디지털 툴 및 코어 파이프라인의 설계, 구축, 유지 관리를 담당하는 엔지니어 275명과 이들이 보유한 세계적인 수준의 엔지니어링 전문 기술을 인수했다.
▲ 아이언소스: 미국 100대 기업 88%의 비즈니스 플랫폼
올해 7월 유니티는 모바일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애플리케이션을 성공적인 비즈니스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비즈니스 플랫폼인 '아이언소스'와 합병 계약을 체결하고, 11월 최종 완료했다.
아이언소스는 앱 개발자를 위한 소닉과 통신 사업자를 위한 아우라 등 맞춤 솔루션을 제공한다. 2021년 4분기 기준 미국 상위 100대 게임 중 88%가 아이언소스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다.
유니티는 업계 최초로 엔드투엔드 플랫폼 제작이 가능해졌으며, 크리에이터의 성공적인 라이브 게임 및 실시간 3D 콘텐츠 제작과 실행, 관리, 성장, 수익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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