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동창리서 동해로 탄도미사일 2발 발사…ICBM 이후 한 달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지난달 18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후 한 달만의 도발이다.
18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오전 11시 13분과 12시 5분쯤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1발씩을 발사했다.
북한이 이날 발사한 탄도미사일의 비행거리, 정점고도, 최고속도 등 세부 제원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서민지 기자] 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지난달 18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후 한 달만의 도발이다.
18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오전 11시 13분과 12시 5분쯤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1발씩을 발사했다.
북한이 이날 발사한 탄도미사일의 비행거리, 정점고도, 최고속도 등 세부 제원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기존 단거리탄도미사일(SRBM)보다 비행거리가 긴 준중거리탄도미사일(MRBM)과 유사한 궤적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도발은 지난달 18일 ICBM 화성-17형을 발사한 이후 한 달 만이다. 아울러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11주기 이튿날 이뤄진 것이기도 하다.
이번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이 18년 연속 북한인권결의안을 채택하고, 일본이 적기지 반격 능력을 확보하는 안보전략을 채택한 것에 대한 반발로 풀이된다. 아울러 주한미군 내에 우주군 부대가 창설됐다는 점도 일부 영향을 줬을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올 들어서만 탄도미사일을 36차례(장소·시간 기준)에 걸쳐 62발을 쐈고, 순항미사일을 3차례 발사한 것으로 파악된다.
/서민지 기자(jisseo@inews24.com)▶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北김여정, 尹대통령 향해 "천치 바보" 막말 비난
- '외교안보 학술회의' 사칭 北 연계 해킹 공격 포착
- 北, 동서해상 130발 포사격… 與 "인류 미래에 김정은 자리 없어"
- 이준석 "'김영선 경선'…명태균이 잘못 알고 있어 전달"
- 금호타이어, 폭스바겐 '파사트'·스코다 '수퍼브'에 신차용(OE) 타이어 공급
- LG생건 '피지오겔 AI 리페어 크림' 누적 판매 300만개↑
- 아영FBC, 에라주리즈 대규모 할인행사 '믹스앤맥스' 진행
- 두산에너빌리티, 한전KPS와 가스터빈 서비스 사업 협력
- 알리익스프레스, '삼성전자 브랜드데이' 프로모션
- 서울시 CCTV 3000여대가 중국산?…"조속한 교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