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고픈 개미는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다 [핵잼 사이언스]

윤태희 2022. 12. 18. 11: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배고픈 사자는 위험을 무릅쓰고 사냥에 나서기 마련이다.

연구팀은 먹이가 부족하고 굶은 상태인 개미들이 위험을 감수하고 먹이를 더 적극적으로 찾아 나설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실험실 환경에서 검증했다.

개미지옥 같은 개미의 천적이나 개미를 사냥할 수 있는 다른 동물도 위험하다.

그리고 전쟁 상태까지 가지 않더라도 일개미를 잃을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면 개미를 아끼는 것이 현명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배고픈 개미는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다 / 사진=UCLA/Noa Pinter-Wollman

배고픈 사자는 위험을 무릅쓰고 사냥에 나서기 마련이다. 허기진 상태에서 힘이 없긴 하지만, 굶는 시간이 길어지면 상황은 더 나빠지기 때문이다. 사자만이 아니라 다른 동물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의외의 동물에서 더 영리한 모습을 관찰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UCLA) 연구팀은 캘리포니아의 골치 아픈 외래 침입종 개미인 아르헨티나 개미(학명 Linepithema humile, 사진)의 사냥 방식을 연구했다. 연구팀은 먹이가 부족하고 굶은 상태인 개미들이 위험을 감수하고 먹이를 더 적극적으로 찾아 나설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실험실 환경에서 검증했다.

먹이를 찾아 나선 개미는 여러 가지 위험에 직면한다. 지나가던 동물이나 빗방울도 작은 개미에게는 위험할 수 있다. 개미지옥 같은 개미의 천적이나 개미를 사냥할 수 있는 다른 동물도 위험하다. 

하지만 개미 군집 전체로 봤을 때 가장 위험한 적은 바로 같은 개미 군집이다. 개미 한두 마리를 잡아먹는 게 아니라 경쟁 관계에 있는 개미굴을 습격해 완전 초토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구팀은 다른 개미의 공격을 시사하는 폼산을 뿌려 위험한 환경을 만들었다. 

그 결과 예상과는 반대로 오히려 굶은 개미들이 몸을 사리고 개미굴에서 잘 나오지 않는 행동을 보였다. 연구팀은 개미의 행동이 상당히 합리적이라고 해석했다. 일단 굶은 상태에서 잘 먹은 적대 개미와 싸울 경우 아무래도 질 가능성이 높다. 상태가 나쁠 때는 다른 군집과 전쟁을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그리고 전쟁 상태까지 가지 않더라도 일개미를 잃을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면 개미를 아끼는 것이 현명하다. 애벌레 단계부터 성체 일개미까지 키우는 데 적지 않은 먹이가 필요하기 때문에 잘못하면 얻을 수 있는 먹이보다 지금까지 많은 먹이를 먹여 키운 일개미의 손실이 더 커진다.

연구팀은 의외로 영리한 아르헨티나 개미의 행동이 이 개미가 토종 개미를 몰아내고 생태계 교란종이 된 비결이라고 보고 있다. 불리한 상황에서는 조용히 지내면서 상대의 공격이나 추가 손실을 피하고 먹이가 충분하고 힘이 넘치는 상황에서는 적극적으로 진출해 다른 개미들을 몰아낸 것이다. 

물론 연구팀의 목적은 개미의 뛰어난 지략에 감탄하는 것이 아니라 외래 침입종 개미를 더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나를 알고 적을 알아야 이길 수 있다는 이야기는 개미와의 싸움에서도 예외가 아닐 것이다.

고든 정 과학 칼럼니스트 jjy0501@naver.com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