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 탐구생활]그 겨울 노래가 분다
[서울=뉴시스]장인영 인턴 장지윤 인턴 정진아 인턴 최윤정 인턴 기자 = 노래는 언제 들어도 좋지만, 특히 겨울에 들어서 좋은 노래들이 있다. 4명의 타칭·자칭 MZ세대 기자들이 이번 주엔 '겨울에 듣고 싶은 노래' 특집을 준비했다. 그 겨울 노래가 분다.
빌리어코스티 '보통의 겨울'
죠지 '오랜만에'
소녀시대 '첫눈에…(Snowy Wish)'
이렇듯 많고 많은 SM 겨울 노래 중에서 크리스마스를 맞아 숨겨진 겨울 띵곡(명곡)을 소개하려 한다. 그룹 소녀시대의 '첫눈에…(Snowy Wish)'라는 곡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2010년 소녀시대 세 번째 미니앨범 '훗(Hoot)'에 수록됐다. 작사 작곡 모두 모노트리 황현이 작업했다. '첫눈에…'는 눈이 내리는 듯한 느낌의 곡 분위기와 화려한 스트링+브라스(String+Brass) 라인이 특징이다.
2010년에 나온 곡인 만큼, 그 시절의 감성도 곡의 매력을 배가하고 노래에 스토리 기승전결이 확실하다고 생각한다. 해당 곡 가사를 읽어보면 화자는 남사친을 어느 순간 친구 이상의 감정, '사랑'을 느껴 연인으로 발전한 경우임을 알 수 있다. 본인은 가사 중 '어제까진 잘 몰랐던 그대 맑은 눈빛이 하얀 눈처럼 포근하게 느껴져'를 제일 좋아하는데, 이 감정을 알 것 같으면서도 경험해 보지 못할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의구심도 함께 든다.
남자와 여자가 친구가 될 수 있는지는 언제나 의견이 분분하다. 필자의 입장은 물론 '될 수 있다'이지만, 이 곡을 들을 때면 마음이 간질거리는 느낌이다. 그래서인지 매년 필자의 플레이리스트로 돌아온다. 유구한 핑크 블러드, SM 팬이 아닌 분들이 듣기에도 거부감 없는 편안한 겨울 노래,소녀시대 '첫눈에…'를 들으면서 올겨울 함께 지내는 것은 어떨까(정진아 인턴 기자)
엘라 피츠제럴드 '올 더 싱스 유 아(All The Things You Are)' & 마이클 부블레 '잇츠 비기닝 투 룩 어 랏 라이크 크리스마스(It's Beginning To Look A Lot Like Christmas)'
▲'올 싱스 유 아'
이름만 들어도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 미국 명실상부 최고의 재즈 디바 엘라 피츠제럴드가 커버한 곡. 개인적으로 가장 겨울에 자주 듣는 곡이다. 원곡 자체도 이미 훌륭하다. 엘라 피츠제럴드 외에도 많은 재즈 장인들이 커버한 곡으로, 1939년 제롬 컨이 작곡하고 오스카 해머스타인이 가사를 쓴 곡이다. 음악계 대부 두 사람이 밑바탕을, 재즈 명장 엘라 피츠제럴드가 색을 칠한 명화와도 같은 곡. 사랑하는 이를 다양한 것에 비유한 달콤한 가사에 녹아들다 보면 어느새 쓸쓸한 겨울을 잊고 로맨틱한 기분에 흠뻑 빠질 수 있을 것이다.
▲'잇츠 비기닝 투 룩 어 랏 라이크 크리스마스'
제목을 모를 수 있지만, 어디선가 꼭 들어봤을 곡. 대놓고 가사에서 크리스마스를 반복하니, 누가 들어도 크리스마스 정석 곡이다. 수많은 가수들이 커버했지만, 그중에서도 마음을 이끄는 건 마이클 부블레 버전. 과장을 조금 보태 크리스마스 캐럴을 부르기 위해 태어난 듯한 마이클 부블레 목소리와 너무 잘 어울리는 곡이다. 현대적이면서도 고전적인 그의 창법을 한껏 즐겨보자.(최윤정 인턴 기자)
☞공감언론 뉴시스 young62@newsis.com, jiyun415@newsis.com, 305jina@newsis.com, Centiner0913@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
- "월급 갖다주며 평생 모은 4억, 주식으로 날린 아내…이혼해야 할까요"
- 배우 송재림, 오늘 발인…'해품달'·'우결' 남기고 영면
- 이시언 "박나래 만취해 상의 탈의…배꼽까지 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