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은 男도 앉아서 소변"…친구에 요구했다가 '갑론을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집에 놀러 온 친구에게 변기에 앉아서 소변을 보라고 했다가 거절당했다는 한 남성의 사연을 두고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누리꾼들이 갑론을박을 펼쳤다.
글쓴이 A씨는 지난 14일 직장인 온라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남자들 소변볼 때'란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남성도 앉아서 소변을 보는 게 맞는지에 대한 논란은 해외에서도 제기된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변 앉아서 봐달라고 했다가 거절당해"
의학적으로 앉아서 보든 서서 보든 차이 없다
집에 놀러 온 친구에게 변기에 앉아서 소변을 보라고 했다가 거절당했다는 한 남성의 사연을 두고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누리꾼들이 갑론을박을 펼쳤다.
글쓴이 A씨는 지난 14일 직장인 온라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남자들 소변볼 때'란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A씨는 "어렸을 때 아버지가 '세균 때문에 여자(엄마)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으니 집안 화장실 사용 시 앉아서 소변을 봐라'라고 말씀하셔서 지금도 앉아서 사용 중"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아버지도 (지금까지) 집에서 화장실을 사용할 때 앉아서 소변을 해결하고 계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인들이 집에 놀러 와 화장실을 이용했는데 서서 오줌을 싸는 소리가 들리길래 앉아서 소변을 해결해주면 안 되겠냐고 말하자 거절당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인들은 '난 남자라서 오줌은 서서 싸'라고 말했다"라며 "살다 보면 바뀌어야 할 때와 바꾸고 변해야 하는 게 많은데 자기 고집들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내가 앉아서 소변을 해결해 달라고 하는 게 그렇게 이상한 건지 궁금하다"며 누리꾼들에게 물었다.
해당 사연을 접한 누리꾼들은 다양한 의견을 내놓으며 갑론을박을 펼쳤다.
먼저 네티즌들은 "당연히 앉아서 해결해야 건강에도 좋다", "남이 쓰는 화장실인데 앉아서 해결하는 게 매너다", "조금만 잘못 싸도 다 튀어서 냄새 장난 아니다" 등 반응을 보였다.
반면 일부 누리꾼들은 "강요하는 건 조금 아닌 것 같다", "글쓴이 성격이 조금 이상한 것 같다", "청소 한 번 더 하면 되지, 그게 귀찮냐?" 등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남성도 앉아서 소변을 보는 게 맞는지에 대한 논란은 해외에서도 제기된 바 있다.
과거 대만과 스웨덴에서는 남성들에게 공공화장실에서는 앉아서 소변을 보도록 하는 법안을 발의돼 논란이 되기도 했다. 다만 실제로 법안이 통과되지는 않았다.
지난해 다른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결혼한 지 3개월 된 신혼부부가 볼일 보는 문제로 이견이 생겨 이혼까지 고민했다는 사연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실제로 남성이 앉아서 소변을 볼 경우 건강상 이상이 생기는 것 아닌지 우려하는 이들도 생각보다 많다. 주변이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앉아서 소변보기를 권유받는 남성들이 흔히들 하는 걱정이다.
하지만 의학적으로는 남성이 앉아서 소변을 보든 서서 보든 별 차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배뇨장애가 있는 남성이라면 앉아서 소변을 보는 것이 좋다. 소변을 볼 때는 골반 근육이 이완돼야 하는데, 서 있으면 골반 근육의 긴장도가 높아져 배뇨장애가 악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현덕 한경닷컴 기자 khd9987@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헬리오시티 10억 폭락 거래…이미 예견된 사태" [이송렬의 우주인]
- 암세포 정밀 타격…사망 위험도 44% 낮춘 치료제의 비밀
- "이대로 가다간 도산"…'2.5억' 아파트 재고 떨이까지 등장
- "우리집은 男도 앉아서 소변"…놀러 온 친구에 요구 '갑론을박'
- 3040男, 여기서 한번 자보려고…알람 뜨자마자 달려가는 '이곳' [방준식의 레저 스타트업]
- [종합] 김광규, 15억 이상 손해봤다…아파트 시세 듣더니 '큰 한숨'('나혼산')
- [종합] '前재벌 며느리' 최정윤, 결혼식날 7억대 티아라 썼는데…"전남편 빈자리 고민"('금쪽상담
- 주말의 홈트|한수진의 요가 한 수 '요통 완전 정복 요가'
- [종합] '연정훈♥' 한가인 "아직도 내 이름 검색 NO…상위 1% 딸, 일반 학교 포기"('버킷리스트')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