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고객 청소년을 잡아라'...청소년과 접점 늘리는 은행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은행권이 미래 잠재 고객인 청소년과 접점을 늘리기 위해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엄빠(엄마+아빠)카드'가 아닌 '내 카드'를 사용하는 청소년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을 반영해 관련 출시 상품을 내놓고 있는 것은 물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금융 교육도 적극적으로 진행 중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씨티·농협 등 청소년 금융 교육 진행
[이데일리 유은실 기자] 은행권이 미래 잠재 고객인 청소년과 접점을 늘리기 위해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엄빠(엄마+아빠)카드’가 아닌 ‘내 카드’를 사용하는 청소년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을 반영해 관련 출시 상품을 내놓고 있는 것은 물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금융 교육도 적극적으로 진행 중이다.
하이틴에 연결된 ‘하이틴 카드’는 하루 50만원까지 사용 가능하다. 월 이용 한도는 총 200만원이다. 하이틴에 한 번에 보관할 수 있는 금액 한도는 50만원이다. 청소년이 입장할 수 없는 주점, 숙박업소 등 청소년 유해 업종은 이용할 수 없다. 또 전국 은행 및 GS25 편의점 현금자동입출금기(ATM)를 통해 현금 입출금도 무료로 가능하다.
하이틴 카드의 가장 큰 특징은 10대 청소년들이 주로 사용하는 온·오프라인에서 특별한 실적 조건 없이 결제 캐시백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하이틴 카드로 결제하면 캐시백을 월 최대 2000원까지 받을 수 있다.
앞서 카카오뱅크를 비롯한 은행들도 청소년 전용 서비스를 속속 출시했다. 카카오뱅크가 지난 2020년 10월 선불카드 기반 청소년 전용 서비스인 ‘미니(mini)’를 출시한 이후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역시 10대 전용 페이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금융 체험 및 교육도 중요한 접점 중 하나다. 한국씨티은행은 신나는조합과 지난 14일 오후 서울 용산구 소재 서울중부기술교육원에서 자립준비청소년을 위한 ‘2022 드림투게더 직업 탐색 토크 콘서트’를 개최했다. 아동복지시설 청소년과 자립 준비 청년들이 원활한 사회 진출을 통해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신나는조합과 함께 드림 투게더(Dream Together)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NH농협은행은 12월 크리스마스를 맞아 전국 10개 청소년 금융 교육센터에서 ‘나눔의 온기를 전하는 기부 이야기’ 특강을 실시했다. 하나은행은 올해 ‘기부’에 관한 주제로 금융 교육을 진행했다. 특히 대면 교육에서는 최신 핀테크 기술을 활용한 통장 및 카드 개설 등 은행원 진로 체험도 병행했다.
KB국민은행은 지난달 Z세대를 위한 금융플랫폼 ‘리브 넥스트’에 고객 참여형 콘텐츠 서비스를 열었다. BNK부산은행은 이달 중학생 대상으로 ‘행복한 금융, 진로 캠프’를 운영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다양한 상품군 출시 및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의 금융 지식을 향상하는 것은 물론, 브랜드 인지도도 높아질 것”이라며 “미래 소비자인 청소년들과 접점을 늘려 가는 일을 지속적으로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유은실 (yes24@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효리, '37억' 신당동 빌딩 샀다…현금으로 매입
- 1시간여 만에 꺼진 전기차 불…배터리 리콜 대상이었다
- 트리 점등한 대통령, 野 "49재에 활짝 웃으며 술잔 사야했나"
- '하트 혹' 아기 고쳐준 한국 의료진, 화상소녀도 무상 치료했다
- 이승기 "후크가 입금한 50억 기부 예정…법정 다툼은 계속"
- 尹에 "퇴임후 만나자"던 죽마고우 부인 지영미, 백경란 후임 유력
- 남편의 충격 제안… 소름돋는 성적 취향도 이혼 사유 될까요?
- 탈의실서 비번 훔쳐보고 지갑 ‘슬쩍’… 잡고 보니 현직 경찰
- 이성윤 "한동훈 수사하자…尹 '눈에 뵈는 게 없냐' 고함"
- 토트넘, 손흥민 월드컵 16강 보상금으로 2억9000만원 챙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