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 실수하는 12세 금쪽이...6세 때 父 죽음 목격→母+출연진 '눈물' (금쪽같은 내새끼)[SC리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6살 때 아버지의 죽음을 직접 목격한 이후 마음을 닫은 12살 금쪽이의 사연에 모두가 눈물을 흘렸다.
16일 방송된 채널A '요즘 육아 - 금쪽같은 내새끼'에서는 '아빠를 잃고 불안감에 잠 못 이루는 12세, 8세 남매'의 사연이 공개됐다.
당시 함께 있었던 6살 금쪽이는 아빠의 죽음을 고스란히 목격했다.
이후 6년 전 아빠와의 행복했던 순간이 담긴 사진을 보며 매일 밤 아빠를 그리워했던 금쪽이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닷컴 정안지 기자] 6살 때 아버지의 죽음을 직접 목격한 이후 마음을 닫은 12살 금쪽이의 사연에 모두가 눈물을 흘렸다.
16일 방송된 채널A '요즘 육아 - 금쪽같은 내새끼'에서는 '아빠를 잃고 불안감에 잠 못 이루는 12세, 8세 남매'의 사연이 공개됐다.
아침, 금쪽이의 엉덩이와 이불 냄새를 맡으며 킁킁대는 엄마. 12세 아들에게 마치 아기 기저귀를 확인하는 듯한 행동을 보이고, 심지어 "좀 씻었으면 좋겠다", "냄새 난다"며 목욕을 재촉했다. 알고보니 금쪽이가 3년 전부터 배변 실수를 했던 것. 또한 엄마는 씻고 나온 금쪽이를 불러 "옷에 이 정도로 묻을 정도면 냄새 안 나?"라고 다그치기도 했다. 이에 오은영 박사는 "증상은 유분증"이라면서 "나이를 고려했을 때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한 뒤 반드시 원인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6년 전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난 아빠의 봉안당을 찾은 가족의 모습이 이어졌다. 엄마는 "남매 6살, 8개월 때 여름 휴가를 가서 밥 먹으러 시내에 있는 식당에 갔는데 다 먹고 일어서는 찰나에 쓰러져서 그 다음날 갔다"며 눈물을 흘렸다. 당시 함께 있었던 6살 금쪽이는 아빠의 죽음을 고스란히 목격했다. 이후 6년 전 아빠와의 행복했던 순간이 담긴 사진을 보며 매일 밤 아빠를 그리워했던 금쪽이었다. "그때 기억은 전부 다 없는데 딱 아빠 돌아가셨을 때 있었던 일만 기억 난다"며 눈물을 흘리는 금쪽이. 오은영 박사는 "가까운 사람의 사망을 직접 경험한 공포가 아이의 기억에 도장 찍히듯 남아있을 것"이라고 했다.
또한 엄마가 없을 때 딴 사람이 된다는 금쪽이. 친구 앞에서는 욕이 다반사, 심지어 폭력적인 모습까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상황임에도 공격으로 받아들이는 금쪽이었다.
특히 12세 금쪽이의 문장완성검사에서 '나는 때때로 극단적인 선택을 하고 싶을 때가 있다'는 답변은 충격을 안겼다. 오은영 박사는 "'왜 착한 우리 아빠를 뺏어갔을까?', 분하고 억울한 마음이 든다. 억울함을 기본으로 하는 화가 많다"면서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 대한 불안감이 있다. 모든 자극을 공격으로 받아들인다"고 했다. 여기에 엄마에게 표출 못해 쌓인 화가 결국 유분증으로 표출됐다고 설명했다. 엄마마저 잃을까봐 불안한 마음에 표현도 못했던 금쪽이였다.
오은영의 금쪽 처방은 '불안 감소 안전지대' 솔루션이었다. 불안한 감정을 감추지 말고 충분히 나눠야 한다고. 이에 엄마는 6년 전 아빠가 쓰러진 그날의 기억을 꺼냈다. 금쪽이는 쉽게 표현되지 않는 감정에 그저 눈물을 흘렸고, 엄마는 "아빠는 우리가 울면 같이 울고, 속상해 하면 같이 속상해 한다"면서 금쪽이와 함께 충분히 그리워하고 충분히 슬퍼하고 표현했다. 그러면서 "아빠는 계속 우리 옆에 있다. 우리가 행복하게 지내면 아빠고 웃으면서 옆에 있을거다"면서 어쩌면 아빠가 꼭 전하고 싶었던 말을 금쪽이에게 해줬다.
이후 금쪽이는 속의 화를 끄집어내는 데 성공, 또한 엄마는 금쪽이를 위한 유분증 탈출, 쾌변을 부르는 배변 훈련을 진행했다. 이후 불안을 극복한 가족의 변화가 공개됐다.
anjee85@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진화, '♥함소원'이 얼마나 돈 잘 벌면…'명품 G사' 쓸어버리는 클래스
- 유명 댄서, 모텔서 숨진채 발견...향년 40세
- 이순재, 치매 의심에 영화 하차 위기→후배 덕 극복…심소영 복직 ('연매살')
- 강수정 “♥금융맨과 이혼했다고..”→“시댁? 면목 없다”
- '장동건♥' 고소영, 금수저 연예인의 “최애맛집”…이게 다 얼마야?
- 지드래곤, '조카 바보' 어깨 올라가는 온가족 지원사격...조카도 'PO…
- [SC이슈] "세상이 억까" 이홍기, 최민환 빠진 첫 공연서 '피의 쉴드…
- [SC이슈] 박수홍♥김다예, 백일해 논란 사과에도 갑론을박 "'슈돌'은 …
- "40대 안믿겨" 송혜교, 핑클 이진과 또 만났다..주름하나 없는 동안 …
- 쯔양 '전 남친 착취 폭로' 그후 겹경사 터졌다 "1000만 다이아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