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의 주인 되는 것이 열쇠
나폴레온 힐 지음
권혁철·민승남·이지현 옮김
국일미디어
꿈꾸는 사람에겐 지혜로운 타인의 충고가 절실하다. 인생에선 자신의 눈으로는 보기 힘든 사각지대가 너무도 많기 때문이다. 특히 행복과 건강, 그리고 물질적 성공을 원하는 현실적인 사람이라면 ‘희망’ ‘노력’ 같은 모호한 위로의 낱말 대신 구체적인 ‘삶의 손자병법’을 갈망하게 마련이다.
지은이 나폴레온 힐(1883~1970)은 성공학·자기계발학의 선구자인 미국 작가다. 잡지사 기자로 일하다 만난 미국 철강왕 앤드루 카네기(1835~1919)가 성공한 부호 507명의 명단을 주자 이들을 일일이 만나 인터뷰하고 연구해 ‘성공에 이르는 행동법칙’을 추출했다. 힐이 정리한 성공철학을 담은 이 책은 이미 1930년대에 ‘자기계발’이란 개념을 정립했으며 이는 비즈니스 세계에 널리 퍼졌다. 그는 ‘성공철학’이 일반적인 교육보다 성공에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세 권으로 이뤄진 이 책은 ‘생각이 현실을 만든다’며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고가 성공의 핵심이라고 강조한다. 1권에선 소망·신념·자기암시·전문지식·상상력·계획·결단·인내·협력자·성(性)·잠재의식·두뇌·직감 등 13가지 성공 요인을 제시한다. ‘소망하기 때문에 실현된다’ ‘내 운명의 주인은 나다’라는 점을 강조한다.
2권은 지은이가 성공의 핵심 열쇠로 제시한 ‘긍정적인 마음가짐(PMA: Positive Mental Attitude)’을 다룬다. ‘신념을 갖고 자기 마음의 주인이 되어라’ ‘자신이 원하는 일에 집중하라’ ‘남에게 받고 싶은 대로 줘라’ ‘부정적인 생각을 제거하라’ ‘관용의 습관을 길러라’ 등 아홉 단계의 충고가 이어진다. 3권은 지은이가 카네기에게 묻고 듣는 형식으로 ‘명확한 목표를 세워라’ ‘신념을 가져라’ ‘서로 협력하라’ ‘건강을 지키는 습관을 길러라’ 등 성공의 열일곱 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생각을 예측이나 문제 해결, 그리고 행동 도구로 여기는 미국식 실용주의와 개인의 행복 추구가 모든 것의 중심이라는 공리주의적 사고방식이 이 책에서도 읽힌다.
원제는 ‘Think and Grow Rich’. 85년 전인 1937년 처음 나온 자기계발서의 고전이다. 이상주의적·낙관적 세계관으로 가득한 지은이가 ‘지금 당장 시작하라!’ ‘이상은 높게!’ ‘우리에게 문제가 있다. 하지만 그게 무슨 문제가 되나’라고 외치며 나를 격려하는 듯하다.
채인택 전 중앙일보 전문기자 tzschaeit@gmail.com
Copyright © 중앙SUN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