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은 밤 잠 못들 땐 아침 햇빛 산책이 도움…흐린 날도 효과"

엄남석 2022. 12. 13. 11:4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구름 낀 흐린 겨울에도 밖으로 나와 햇빛을 조금이라도 받는 것이 수면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워싱턴대학에 따르면 이 대학 생물학교수 호라시오 데 라 이글레시아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시애틀 캠퍼스 학생을 대상으로 수면과 빛 노출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연구 결과를 '송과체(松果體) 연구 저널'(Journal of Pineal Research)에 발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美연구진, 햇빛 노출이 생체시계 빨리 돌려 일찍 잠에 들게 해
[D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엄남석 기자 = 구름 낀 흐린 겨울에도 밖으로 나와 햇빛을 조금이라도 받는 것이 수면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워싱턴대학에 따르면 이 대학 생물학교수 호라시오 데 라 이글레시아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시애틀 캠퍼스 학생을 대상으로 수면과 빛 노출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연구 결과를 '송과체(松果體) 연구 저널'(Journal of Pineal Research)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손목에 차는 모니터 장치를 이용해 2015∼2018년에 학생 507명의 수면 양상과 햇빛 노출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해 분석했다.

그 결과, 수면량은 계절에 관계없이 비슷했지만 겨울에 여름보다 평균 35분 늦게 잠자리에 들고 27분 늦게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애틀이 북위 47° 고위도 지역이어서 해가 떠 있는 시간이 여름에는 16시간 가까이 되지만 겨울에는 8시간밖에 안 되는 점을 고려하면 이는 놀라운 결과라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여름에는 늦은 저녁 시간까지 해가 떠 있어 잠자리에 늦게 들 것으로 예상된 것과는 정반대로 결과가 나왔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이런 결과를 토대로 겨울에 학생들의 생체주기를 늦추는 무언가가 있다는 가설을 세우고 빛을 잠재적 원인으로 제시했다.

인간의 몸에 내재해 잠들고 깨는 시점을 관장하는 생체주기 또는 생체시계는 약 24시간마다 반복되며 매일 환경에 따라 조정되는데, 워싱턴대 학생들의 수면 자료는 여름과 비교해 겨울의 생체주기가 최대 40분까지 늦춰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빛이 시간 대에 따라 다른 효과를 내는 것으로 분석했다.

연구팀은 "낮 특히 아침 햇빛은 생체시계를 빠르게 해 밤에 더 일찍 피로를 느끼게 하지만 늦은 오후나 초저녁의 햇빛 노출은 생체시계를 늦게 해 피곤해지는 시점을 늦추게 된다"면서 "결국 잠드는 시간은 이런 상반된 효과를 내는 빛 노출 간의 밀고 당기기의 결과"라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낮 시간대 햇빛 노출이 30분 가량 생체시계를 빠르게 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또 구름 낀 흐린 날이라도 야외의 빛은 실내 인공조명보다 훨씬 더 밝기 때문에 흐린날이 많기로 유명한 시애틀의 겨울에도 야외에서 햇빛을 받는 것이 일찍 잠자리에 드는데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는 반대로 저녁시간에 전등이나 컴퓨터 화면의 빛에 노출되면 생체시계가 15분가량 늦춰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 라 이글레시아 교수는 "많은 사람이 도시에서 살며 실내의 인공조명에 노출돼 있다"면서 "이번 연구는 짧더라도 아침시간에 밖으로 나와 햇빛을 받고, 저녁에는 인공조명과 화면 노출을 줄이는 것이 잠드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했다.

워싱턴대학 시애틀 캠퍼스의 겨울 흐린날 풍경 [University of Washington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eomns@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