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최신 기능 반영 '유니티 2022.2 테크 스트림' 출시

박예진 2022. 12. 12. 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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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가 '유니티 2022.2 테크 스트림'을 출시했다고 12일 발표했다.

유니티 2022.2 테크 스트림은 지난 5월 출시한 '유니티 2022.1 테크 스트림'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최신 개선 사항 및 기능이 반영됐고, 2023년 출시되는 안정화 버전인 '유니티 2022 LTS(Long Term Support)'에 적용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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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S, 멀티플랫폼과 고해상도 중심 렌더링 기능, HDRP 물 시스템 등
ECS를 사용해 제작된 스턴락 스튜디오의 '브이 라이징(V Rising)' [사진=유니티]

[아이뉴스24 박예진 기자] 유니티가 '유니티 2022.2 테크 스트림'을 출시했다고 12일 발표했다.

유니티 2022.2 테크 스트림은 지난 5월 출시한 '유니티 2022.1 테크 스트림'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최신 개선 사항 및 기능이 반영됐고, 2023년 출시되는 안정화 버전인 '유니티 2022 LTS(Long Term Support)'에 적용될 예정이다.

이번 핵심 기능 중 하나는 '데이터 지향 기술 스택(Data-Oriented Technology Stack, 이하 DOTS)' 기술 중 한 가지인 엔티티 컴포넌트 시스템(Entity Component System, 이하 ECS)이다. 기본 엔티티(Entities) 패키지를 비롯해 넷코드(Netcode), 그래픽스(Graphics) 및 물리를 위한 ECS 호환 패키지도 함께 포함됐다. 실제 스턴락 스튜디오(Stunlock Studios)는 ECS를 활용해 서바이벌 게임 '브이 라이징(V Rising)'을 제작, 출시 후 일주일 만에 100만 건 이상의 판매를 달성하기도 했다.

멀티플랫폼 확장성과 고해상도 그래픽스에 초점을 맞춘 렌더링 기능도 제공한다. 유니티 2022.2에는 멀티플레이어 기능 구현에 어려움을 겪는 개발자를 위한 게임 오브젝트용 넷코드(Netcode for GameObjects)도 추가됐다.

보다 까다로운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경우, 넷코드 포 엔티티(Netcode for Entities)를 활용해 게임의 월드 규모, 플레이어 수 및 복합적인 네트워크 인터랙션 등을 성능 저하 없이 확대할 수 있다.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이하 HDRP)'에서는 더 아름다운 환경과 디테일한 캐릭터를 제작할 수 있도록 향상됐다. 새로운 HDRP 물 시스템(HDRP Water System)으로 바다, 강, 수중 효과를 렌더링할 수 있으며, 볼류메트릭 머티리얼(Volumetrics Material)의 셰이더 그래프(Shader Graph)로 절차적 로컬 포그를 형성함으로써 정확도 높은 환경을 확장할 수 있다. 또한, 시네마틱 렌더를 활용해 커스틱 효과가 적용된 눈 시네마틱(Eye Cinematic)과 PCSS 그림자(PCSS Shadows)를 갖춘 사실적인 캐릭터 렌더링도 가능하다.

간편한 크로스 디바이스 확장현실(XR) 제작이 가능하도록 Unity XR 인터랙션 툴킷(XR Interaction Toolkit, 이하 XRI)이 업데이트됐다. 현재 최신 버전인XRI 2.2에는 여러 오브젝트 잡기 지원 및 새로운 이동 방법이 추가됐으며, 스타터 에셋(Starter Assets) 샘플 패키지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프리팹(Prefabs) 컬렉션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증강현실(AR) 파운데이션(AR Foundation)도 5.0으로 업데이트됐다. 이번 업데이트로 플레이 모드를 사용해 에디터에서 AR 앱을 테스트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기능 및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설정을 확인하고 AR 하위 시스템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는 AR 디버그(AR Debug) 기능이 추가된다. 메타 퀘스트 프로(Meta Quest Pro), 플레이스테이션 VR2(PlayStation VR2), 그리고 매직 리프 2(Magic Leap 2) 등 주요 플랫폼도 지원된다.

/박예진 기자(true.art@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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