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인들의 삶과 저술에서 지혜를 찾는 ‘거인들의 인생문장’ 출간

박태해 2022. 12. 11. 01: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거인들의 인생문장'은 고단한 현대를 살아가는 이들의 삶을 응원하며 살아가는 지혜를 알려주는 명문장을 골라 모은 책이다.

 저자 성기철은 30여년 간 신문기자로 일하다 퇴직 후 독서가로 변신해 좋은 문장을 수집해 책으로 쓰는 작업을 하고 있다.

플라톤, 에머슨, 헤세, 정약용, 이어령 등 지적 거인들의 책에서 35개의 문장을 수집해 공들인 해석을 붙였다.

저자가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읽고 수집한 문장은 "그대 영혼 속의 영웅을 버리지 마라"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성기철 지음/미래 북/1만6000원
거인들의 인생문장/성기철 지음/미래 북/1만6000원

‘거인들의 인생문장’은 고단한 현대를 살아가는 이들의 삶을 응원하며 살아가는 지혜를 알려주는 명문장을 골라 모은 책이다. 저자 성기철은 30여년 간 신문기자로 일하다 퇴직 후 독서가로 변신해 좋은 문장을 수집해 책으로 쓰는 작업을 하고 있다.   ‘삶의 나침반이 되어줄 인생 명언’에 이은 두 번째 책이다.

플라톤, 에머슨, 헤세, 정약용, 이어령 등 지적 거인들의 책에서 35개의 문장을 수집해 공들인 해석을 붙였다. 미래를 위한 준비, 시련을 극복하는 법, 사랑을 이루는 법, 품격을 지키며 사는 법, 행복한 인생을 사는 법 5개의 분야로 나눠 우리가 좇는 행복, 사랑, 성공에 대한 통찰을 담고 있다. 

저자가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읽고 수집한 문장은 “그대 영혼 속의 영웅을 버리지 마라”이다. 저자는 작품과 작가를 전체적으로 조명하면서 이 문장을 고귀함과 긍정적인 자세를 포기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발견한다.

펄 벅의 ‘자라지 않는 아이’에서는 “당신의 아이가 당신이 바라는 대로 건강하고 멀쩡하게 태어나지 못했더라도, 몸이나 정신, 아니면 둘 다 부족하고 남들과 다르게 태어났더라도, 이 아이는 그래도 당신의 아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는 문장을 골라내 장애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에 대한 이야기를 전한다.

‘죽음의 수용소에서’를 쓴 빅터 프랭클은 니체의 말 “왜 살아야 하는지 아는 사람은 그 어떤 상황도 견뎌낼 수 있다”를 붙들고 아우슈비츠 수용소 생활을 견뎌낸다. “나는 아무것도 바라지 않는다. 나는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나는 자유다”라는 카잔차키스의 묘비명은 어떤 사람에게 행동의 용기를 준다. 

저자는 “독서 중 기쁜 마음으로 발견한 멋진 문장, 멋진 발언, 명언을 혼자 즐기기에는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자주 들었다. 많은 사람과 공유하면 좋겠다는 생각에 이르게 됐다”고 출간 동기를 밝혔다. 인생길을 살다 화나고 좌절하고 실의에 빠졌을 때 앞서 살다간 위인들의 삶과 어록을 보며 조금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설명. 

박태해 기자 pth1228@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