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뒤 현대차그룹·SK온 손잡고 미국서 만든 전기차 배터리 나온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과 SK온이 미국 조지아주에 배터리 합작 공장을 짓는다.
2025년 완공 예정인 이 공장은 미국에서 생산하는 현대차와 기아 브랜드의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한다.
9일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실에 따르면, 현대차그룹과 SK온은 애틀랜타에서 북쪽으로 100㎞ 떨어져 있는 바토우 카운티 411번 고속도로 인근에 2025년까지 전기자동차 배터리 공장을 건립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양사 합작 비율, 생산 배터리 활용 방안 등 조율
몽고메리·웨스트포인트·서배너 공장 공급 가능
현대차그룹, 2030년 미국 전기차 83만 대 판매 목표

현대자동차그룹과 SK온이 미국 조지아주에 배터리 합작 공장을 짓는다. 2025년 완공 예정인 이 공장은 미국에서 생산하는 현대차와 기아 브랜드의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한다.
9일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실에 따르면, 현대차그룹과 SK온은 애틀랜타에서 북쪽으로 100㎞ 떨어져 있는 바토우 카운티 411번 고속도로 인근에 2025년까지 전기자동차 배터리 공장을 건립한다. 앞서 양사는 지난달 30일 '북미 전기차 배터리 공급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켐프 주지사는 "현대차와 SK온은 조지아주의 중요한 경제 파트너"라며 "이번 결정으로 바토우 카운티에 40억~50억 달러(약 5조~6조5,100억 원) 투자가 진행될 전망이고, 3,500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과 SK온은 아직 합작 비율이나 운영 계획 등 세부적인 사항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양사 이사회에서 승인이 나면 조인트벤처(JV)를 설립하고 공장 착공에 들어갈 것으로 전해졌다.
연간 60GWh 배터리 필요한 현대차그룹…SK온 협력 강화

바토우 카운티에 들어설 배터리 합작 공장은 ①현대차의 전기차 전용 신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가 들어설 서배너에서 차로 약 다섯 시간 거리다. 또 ②기아 웨스트포인트 공장과는 약 두 시간, ③앨라배마주에 있는 현대차 몽고메리 공장과는 약 네 시간 거리에 있다.
현대차그룹은 올 연말부터 본격적으로 전기차 미국 생산에 돌입한다. 우선 이달부터 앨라배마 몽고메리 공장에서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을 생산한다. 내년 말에는 조지아 공장에서 기아의 첫 번째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V9'을, 2024년 현대차는 몽고메리 공장에서 '아이오닉 7'을 각각 생산한다. 또 HMGMA가 완공되면 아이오닉5, EV6 등 주력 모델들도 미국에서 생산을 시작한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까지 미국에서만 83만 대의 전기차 판매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선 연간 60기가와트시(GWh) 규모의 배터리가 필요하다. 때문에 현대차그룹은 다양한 글로벌 배터리 업체들과 전략적 제휴를 계획하고 있다. 이번 SK온과 협력은 그 시작이라 할 수 있다.
팻 윌슨 조지아주 경제개발부 장관은 "이번 공장 설립으로 전기자동차 업체와 배터리 업체가 연결돼 조지아주의 전기자동차 생태계를 확고하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류종은 기자 rje312@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파업 철회 투표에 '찬성 62%'...화물연대 힘 빠진 이유는
- '23세 연하' 박수홍 아내, 방송 최초 공개…혼인신고 숨어서 한 사연
- "붕어빵 가게 찾다 지쳐 직접 차렸어요"... '풀빵 장사' 뛰어든 2030
- 반달곰 습격당한 60대 부부 사망…'관리 사각지대' 불법 곰 사육의 비극
- 타이레놀로 버틴 손흥민, 얼음물에서 산 황희찬... "안 아픈 선수 없었다"
- 러시아가 원한 '죽음의 상인'은 누구?...미국서도 "실수" 비판
- 남신의 성폭력을 고발했더니 돌아온 건 '천벌'이었다
- 실내 마스크 내년부터 쓰고 싶은 사람만…병원·대중교통에선 써야
- 수능 만점 포철고 최수혁군 "3년간 교내 자율학습 단 한 번도 안 빠졌다"
- "이란, 여성 시위자 얼굴·성기 고의 사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