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강대 보육복지과 김숙일 학과장, "휴먼복지서비스 리더 양성 학과"

광주CBS 조성우 PD 2022. 12. 9. 18:2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핵심요약
영유아에서 노년에 걸친 생애 전반 이해하는 복지전문가 양성
2023학년 4년제 학사학위 과정 승인, 4년제 대학교와 동일 학사학위
국가자격증 보육교사 2급,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초고령화 시대, 요양 서비스 인력 부족…고용 전망 밝아
■ 방송 : [CBS매거진] 광주 표준FM 103.1MHz (16:30~17:30)
■ 제작 : 조성우 PD
■ 진행 : 송원대학교 선은애 교수 
■ 방송 일자 : 12월 8일(목) 
 
동강대학교 보육복지과 김숙일 학과장

[다음은 동강대학교 보육복지과 김숙일 학과장 인터뷰 전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선은애> 이번 시간에는 <우리 학과를 소개합니다>를 함께합니다. 광주‧전남 지역 대학의 특색있고 경쟁력 있는 학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인데요. 오늘은 동강대학교 보육복지과를 소개합니다. 김숙일 학과장과 연결합니다. 학과장님 안녕하십니까?

◆김숙일> 안녕하세요, 동강대학교 보육복지과 김숙일 교수입니다.

◇선은애> 보육복지과를 운영하는 학교는 많지 않을 거 같습니다. 어떻습니까?

◆김숙일> 네 맞습니다. 흔치 않은 학과이지요. 보육복지학과는 전 생애 즉, 영유아에서 노년에 걸친 생애 전반을 이해하는 복지전문가로서의 전공지식과 실천기술을 갖춘 실무 중심의 현장교육이 이루어집니다. 사회복지 및 보육 현장 적응력, 문제해결력, 창의성을 높여 최고의 현장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한 마디로 휴먼복지 멀티플레이어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선은애> 동강대학교에는 사회복지과와 유아교육과가 있습니다. 보육복지과는 어떤 차별성이 있습니까?

◆김숙일> 사회복지, 유아교육과처럼 각각의 전공 교과를 이해하는 학문과 달리 인간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전문 기술 역량을 갖추고 휴먼복지서비스 리더를 양성하는 학과로서의 차별성이 있습니다. 보육복지과는 인간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통해 전문성을 갖춘 전인통합 사회복지서비스 전문인을 양성합니다.

◇선은애> 특히 동강대 보육복지과에서 4년제 학위를 받을 수 있다고 하죠? 관련 소식도 전해주시죠.

◆김숙일> 2023학년 교육부로부터 4년제 학사학위 과정인가를 승인받았습니다. 전문대학을 졸업한 전문 학사자들이 실무와 연계된 전공 심화교육을 받고, 학사학위를 인정받는 제도입니다. 전공과 연계된 2년제 + 2년 과정으로 4년제 대학교와 동일한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 실무 중심의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입니다.

◇선은애> 그렇다면 학과 운영에도 변화가 생겼을텐데요, 교육 과정에 대해서도 알려주시죠.

◆김숙일> 네 그렇습니다. 그간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사회복지사, 보육교사들의 많은 요구들이 있었습니다. 3, 4년 과정에서는 전공심화과정을 통해 심화 세부전공단계로 장애영유아를 위한 자격증, 건강가정사 취득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전공심화 최종 과정 단계로는 사회복지사 1급 시험 대비 및 국가자격증 획득, 체계적인 로드맵을 통해 진로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선은애> 그렇다면 학과장님이 보시기에 동강대 보육복지과가 가지고 있는 경쟁력, 강점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김숙일> 다양한 학과 행사를 통해 복지 현장의 경험을 학교 안에서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사회복지현장전문가 초빙 취업특강, 모의 면접, 사회복지기관 견학, 대내외 봉사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현장감 있는 학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무와 관련된 국가자격증 외에도 민간자격증, 수료증을 취득하여 학교에 입학 후 로드맵에 맞게 진행하면 된다 라고 학생들이 믿고 함께 나아가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생 한 명 한 명을 소중히 여기고, 비전을 찾아 나아갈 수 있도록 함께 하는 것이 가장 큰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은애> 그리고 보육복지과는 아동보육과 사회복지 분야가 융합돼 있기 때문에 관련 자격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건지 궁금합니다. 어떻습니까?

◆김숙일> 국가자격증 보육교사 2급,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전공심화과정을 통해서는 건강가정사, 장애영유아전담 보육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그 외 현장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지식 습득을 위한 보육, 상담, 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민간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통합가족서비스(DU-가족이해)전문가 자격증, 통합행동관찰전문가 자격증이 있습니다.

◇선은애>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 많기 때문에 학생들의 진로 폭도 넓겠죠, 학생들이 진출하는 분야는 어떻습니까?

◆김숙일> 사회복지 취업분야에는 아동, 청소년 파트에서는 청소년 수련관, 학교전담 사회복지사, 지역아동센터, 여성, 한부모, 다문화 파트에서는 다문화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노인복지 파트에서는 노인종합복지관, 재가보호시설, 노인요양원 장애인 복지 파트에서는 장애인복지관, 주간보호센터의 취업 및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보육분야로는 교육기관, 국공립 어린이집 교사, 초등학교 돌봄 교사, 특기적성 교사 등이 있으며 공공기관의 지역아동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등도 있습니다. 보육과 복지 분야의 다양한 곳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선은애> 관련 분야에 대한 전망도 들어보고 싶은데요, 초고령화 시대가 도래한 만큼 전문 인력이 많이 필요하지 않겠습니까?

◆김숙일> 초저출생과 함께 2025년 노인인구 1000만 명, 고령화율 20%인 새로운 시대에 들어왔습니다. 초고령화 시대에 노인돌봄 인력 부족 문제에 대해 경제개발협력기구(OECD)는 2040년이 되면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요양 서비스 인력이 가장 부족한 국가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복지분야는 정해진 정년이 없고, 본인의 희망과 역량에 따라 계속 일하는 것이 가능하고 매년 채용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과거 아동보육시설이나 공공 부문에 한정되어 있었다면, 최근에는 기업, 학교, 군대 등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앞으로도 고용 전망이 밝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퇴직 후를 대비한 직업군으로도 인식되고 있습니다.
 


◇선은애> 한 해의 마무리와 함께, 새로운 학기를 준비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방송을 통해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해주시죠.

◆김숙일> 지금 하루를 마무리하는 시간이지만 우리 학과는 오후 6시 새로운 시간이 시작됩니다. 하루를 두 번 시작하는 마음으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김장데이로 직접 김장해 주변의 소외된 이웃에게 나누려고 합니다. 살아있는 현장 교육이죠. 그래도 새해가 되면 더욱 새마음으로 새 각오를 다짐하게 됩니다. 전공심화과정으로 학사학위 과정의 시작도 있고, 새 학기에 대한 기대감이 큽니다. 건강하고 즐거운 학과 생활 속에서 미래의 휴먼복지서비스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

◇선은애> 네, 앞으로도 보육복지 전문 인재 양성에 힘써주시기 바라면서 오늘 말씀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동강대학교 보육복지과 김숙일 학과장이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광주CBS 조성우 PD zopd@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