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12월 3주 바다낚시] 12월에 꼭 맛봐야 하는 제철 해산물 2

장주영 매경닷컴 기자(semiangel@mk.co.kr) 2022. 12. 9. 11: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찬바람이 옆구리를 스쳐 지나가면 으레 몸을 움츠리게 됩니다. 이럴 때 간절한 한 가지를 꼽으라면 뜨끈한 국물 아닐까요. 개운한 맑은 국물의 대구 지리탕이나 매콤한 대구 매운탕이 대표적이죠.

대구 / 사진 = 해양수산부
아니면 ‘바다의 우유’라 부르는 굴 음식도 좋죠. 굴 국밥이나 굴 무침, 석화 등을 맛보고 나면 에너지가 넘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테니 말이죠. 공교롭게 12월은 대구와 굴의 제철입니다. 어느 때보다 맛이 올랐다는 얘기일텐데요.

일단 대구에 대해 살펴보면, 대구목 대구과의 바닷물고기입니다. 머리와 입이 크다고 해서 대구라고 불렸다는 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얼핏 보기에는 명태와 비슷해 보이지만, 명태보다 머리와 입이 크고 입 주위에 수염이 나 있어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대구는 겨울철 살이 오르는데요. 살이 희고 비린내가 적어 다양한 요리로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류신과 라이신 등 필수 아미노산과 아르기닌이 풍부해 추운 겨울 건강식으로 안성맞춤이죠.

두툼한 살에 갖은 채소를 넣고 끓인 탕의 시원한 국물 맛과 큰 머리에 붙은 쫀득한 살로 만든 대구뽈찜의 매콤한 맛은 추위로 움츠러들었던 우리 몸을 녹이고 입맛을 돋웁니다.

굴 / 사진 = 해양수산부
날이 추워질수록 맛이 좋아지는 굴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영양소가 풍부해 ‘천연 영양제’로 불리죠. 생굴 그대로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양념에 갓 버무린 김장김치와 곁들여 먹어도 좋지만, 매생이를 넣어 국으로 끓여 먹으면 겨울철 보양식이 따로 없습니다.

또한, 전분을 입힌 굴을 버터를 넣어 구운 뒤 따뜻한 밥 위에 올려 먹는 굴 덮밥도 겨울철에 맛볼 수 있는 별미 중 별미입니다.

이처럼 제철 해산물을 제대로 맛보려면 아무래도 바다를 찾아야겠죠. 특히 대구가 동해 중부에서 많이 잡히고 있는 만큼 싱싱한 대구를 낚고 싶은 강태공들은 동해 중부로 떠나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매경닷컴에서 전하는 12월 3주 바다낚시 정보 소개합니다.

서해
서해 중부
서해 중부에서는 인천남항, 진두항, 홍원항을 중심으로, 우럭, 광어, 쭈꾸미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인천남항에서 베스트1호, 은아호, 진성2호, 진두항에서 카리스마호, 홍원항에서 서도호 입니다.
서해 남부에서는 비응항, 격포항을 중심으로, 우럭, 광어, 쭈꾸미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비응항에서 마스터호, 용성호, 에프원호, 격포항에서 새만금낚시휴게소 입니다.
이번 주 서해안 출조버스는 오천항에 쭈꾸미를 잡으러 경기도 파주시 조리읍에서 출발하는 썬피싱이 있습니다.

야미도항에 우럭, 열기를 잡으러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에서 출발하는 수원경기낚시가 있습니다.

마검포항에 우럭을 잡으러 수원시 권선구 서부로에서 출발하는 아이엔선상출조가 있습니다.

이번 주 서해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12월 17일 토요일 무시, 12월 18일 일요일 1물입니다.

서해 남부
서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서해 중부 앞바다는 12월 17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12월 18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서해 남부 앞바다는 12월 17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12월 18일 일요일 구름조금,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동해
동해 중부
동해 중부에서는 공현진항, 낙산항, 대포항을 중심으로 대구, 가자미, 참돔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공현진항에서 창명호, 샤크마린호, 성복호, 낙산항에서 남영호, 뉴스타호, 대포항에서 한바다호, 해우호 입니다.
동해 남부에서는 영일만항, 읍천항, 송정항을 중심으로 방어, 삼치, 열기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영일만항에서 포시즌호, 뉴대양호, 태창호, 읍천항에서 블루탱호, 송정항에서 대복호 입니다.
이번 주 동해안 출조버스는 임원항에 대구를 잡으러 아인스월드에서 출발하는 피싱114가 있습니다.

장호항에 대구를 잡으러 상동호수공원에서 출발하는 목감낚시가 있습니다.

오산항에 대구를 잡으러 상동호수공원에서 출발하는 안산다잡아낚시가 있습니다.

이번 주 동해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12월 17일 토요일 1물, 12월 18일 일요일 2물입니다.

동해 남부
동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동해 중부 앞바다는 12월 17일 토요일 비가 내리고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12월 18일 일요일 눈이 내리고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동해 남부 앞바다는 12월 17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12월 18일 일요일 구름조금,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남해
남해 서부
남해 서부에서는 국동항, 회진항, 유촌항을 중심으로 쭈꾸미, 감성돔, 문어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국동항에서 베테랑호, 투에스호, 진영호, 회진항에서 고성가자낚시, 유촌항에서 형만호 입니다.
남해 동부에서는 팔포항, 삼천포항, 통영항을 중심으로 감성돔, 문어, 쭈꾸미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팔포항에서 도리스피싱, 삼포김선장, 삼천포항에서 바다호, 다온호, 더블케이호, 통영항에서 대양호 입니다.
이번 주 출조버스는 녹동항에 쭈꾸미, 갑오징어를 잡으러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에서 출발하는 모비스피싱이 있습니다.

나로도항에 뿔돔을 잡으러 상동호수공원에서 출발하는 출조여행이 있습니다.

완도항에 방어, 부시리를 잡으러 상동호수공원에서 출발하는 목감낚시가 있습니다.

이번 주 남해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12월 17일 토요일 1물, 12월 18일 일요일 2물입니다.

남해 동부
남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남해 서부 앞바다는 12월 17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12월 18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남해 동부 앞바다는 12월 17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12월 18일 일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제주
제주
제주에서는 모슬포항, 도두항을 중심으로 방어, 갈치, 부시리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모슬포항에서 희성호, 선진호, 도두항에서 깊은바당호, 뉴명성호, 파워호 입니다.
이번 주 제주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12월 17일 토요일 1물, 12월 18일 일요일 2물입니다.

제주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제주 앞바다는 12월 17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12월 18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