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마당] 어법 안 맞는 대중가요 가사…영향력 고려 신중히 작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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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가요는 유행가라고도 한다.
일제강점기에 민요가 그 힘을 잃어버린 상태에서 대중과 밀착하여 영향을 미치면서 음악의 한 장르로 자리 잡아, 오늘에 이르고 있다.
많은 이들이 즐겨 부르며 듣는 '막걸리 한잔'의 가사를 보면 '아버지 우리 아들 많이 컸지요. 인물은 그래도 내가 낫지요'라는 가사가 나온다.
대중가요 작사가는 대중가요가 대중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 더욱 신중한 자세로 작사에 임해주기를 바라 마지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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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가요는 유행가라고도 한다. 일제강점기에 민요가 그 힘을 잃어버린 상태에서 대중과 밀착하여 영향을 미치면서 음악의 한 장르로 자리 잡아,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런데 대중가요 가사를 보면 어법에 맞지 않게 쓰고 있는 경우를 이따금 보게 된다.
예컨대 ‘이별의 말도 없이’를 ‘이별에 말도 없이’, ‘천 번의 약속’을 ‘천 번에 약속’, ‘님의 등불’을 ‘님에 등불’로 쓴 것이 그 사례다. 즉, ‘의’를 써야 하는데 ‘에’를 쓰고 있다. 이보다 더한 경우가 있다.
많은 이들이 즐겨 부르며 듣는 ‘막걸리 한잔’의 가사를 보면 ‘아버지 우리 아들 많이 컸지요. 인물은 그래도 내가 낫지요’라는 가사가 나온다. 아들이 아버지에게 손자를 가리키며 하는 말이다.
여기서 ‘우리 아들’이란 말은 부적절하다. 굳이 써야 한다면 ‘우리 아들’을 ‘제 아들’, 또는 ‘(아버지) 손자’로 해야 옳다. 아무리 보고 또 봐도 ‘우리 아들’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우리’란 말을 아무리 많이 쓴다고 해도 말이다. 대중가요 작사가는 대중가요가 대중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 더욱 신중한 자세로 작사에 임해주기를 바라 마지않는다.
배연일·전 포항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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