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 청년희망 Y-STAR 사업단, '경-북돋움 프로젝트' 사업 성과 발표

임해중 기자 2022. 12. 8. 15: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사업단은 '청년 마을 지킴이'라는 이름으로 지역 사회 공헌과 지역 활력 증진,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경상북도 영천시를 대상으로 영남대 재학생 포함 다양한 지역 청년들로 서포터즈를 구성했다.

지자체와 지역 대학이 연계해 대학생들에게 다양한 지역사회 이해 및 경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청년인구 유입과 정착을 유도하고, 지역사회 활력을 부여하고자 마련되었으며, 성과 발표회는 지난 1일 영남대학교 천마아트센터에서 진행되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YU-nity Street 영천농협 공판장지점지소 내 공판장 리브랜딩

(서울=뉴스1) 임해중 기자 = 영남대학교 청년희망 Y-STAR 사업단이 경상북도 시범사업으로 시행한 '인구구조 변화 대응 지역대학 협력사업 ‘경-북돋움 프로젝트’ 성과보고회를 통해 올해 사업 성과를 보고했다.

사업단은 ‘청년 마을 지킴이’라는 이름으로 지역 사회 공헌과 지역 활력 증진,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경상북도 영천시를 대상으로 영남대 재학생 포함 다양한 지역 청년들로 서포터즈를 구성했다. 이를 통해 사업단에서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인, 물적 자원을 결합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대표적으로 △영천지역 청년 예술가 및 작가가 취약지역 내 원데이클래스 수업을 진행하는 ‘찾아가는 원데이클래스’ △영천의 주요 특산물 중 하나인 자두를 활용한 레시피 발굴 및 어르신-청년 교감 힐링 영상 콘텐츠 제작 ‘외갓집 프로젝트’ △노후화된 영천농협 내 공판장 및 소상공인 개인 사업장 공간 리브랜딩 및 홍보를 지원하는 ‘YU-nity Street’이 있다.

찾아가는 원데이클래스는 영천시 관내 유관기관과의 업무 협약 체결로 미술공예, 향공예, 라탄공예, 가죽공예 등 원데이클래스를 총 40회 진행했다. 학생과 지역 주민 총 402명이 참여하여 98%의 높은 만족도를 기록했다.

외갓집 프로젝트는 방학맞이 외갓집에서 느끼는 푸근함이 청년들에게는 정서적 안정감을, 어르신들에게는 청년들과의 교감을 통한 젊은 활력을 선사하는 쌍방향 힐링 프로그램이다. 영남대학교 식품영양학과 및 휴먼서비스학과 재학생들이 영천시 화남면 신호1리 마을을 배경으로 영천 자두를 활용한 레시피 개발 및 MZ세대 체험기 등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제작했다.

이를 통해 재학생들은 세대 간 교감을 넘어 사회공헌의 기회를 얻었으며, 전공지식을 토대로 능동적으로 지역사회 공헌 방향을 모색하고 기획하는 능력을 강화했다. 완성된 18건의 영상 콘텐츠는 사업단 유튜브 ‘요즘별난애들’ 채널 내 총 800회 조회수를 기록했다.

YU-nity Street은 지역 대학과 소상공인 간 문화예술 컬래버레이션으로, 영남대 시각디자인학과 재학생들이 영천농협 공판장지점지소 공판장 내 기둥 및 벽화 리모델링과 함께 영천시 소상공인연합회 회원 사업장 홍보 영상 및 명함, 입간판 등 총 6건의 리브랜딩을 지원했다.

사업단 관계자는 “지난 4월부터 진행된 경-북돋움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지역 대학생 중심 문화예술 재능 기부를 통한 지역사회 공헌 프로그램 발굴 및 확산의 기틀을 마련했다”며 “향후 프로그램 고도화를 통해 사업을 확장하여 경북지역 내 문화예술 활성화를 통한 청년 지역 유입 및 대학과 지역사회 상생 도모에 힘쓰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해당 사업은 저출생, 고령화 및 청년들의 지역 이탈에 따른 인구감소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경북도의 지원으로 올해 처음 추진되었다. 지자체와 지역 대학이 연계해 대학생들에게 다양한 지역사회 이해 및 경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청년인구 유입과 정착을 유도하고, 지역사회 활력을 부여하고자 마련되었으며, 성과 발표회는 지난 1일 영남대학교 천마아트센터에서 진행되었다.

haezung2212@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