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23년 어르신일자리 6만9,000개 참여자 모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가 내년도 '어르신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8일 서울시는 2023년 '어르신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어르신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은 서울시와 25개 자치구가 보건복지부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2023년에는 일자리 6만9,900개를 마련했으며, 총 2,665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치구별 시니어클럽 등에서 12월 중 모집 진행
서울시가 내년도 ‘어르신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8일 서울시는 2023년 ‘어르신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어르신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은 서울시와 25개 자치구가 보건복지부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2023년에는 일자리 6만9,900개를 마련했으며, 총 2,665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내년도 어르신일자리 사업의 특징은 베이비 붐 세대의 노년층 진입 양상을 반영해, 사회 경험과 경력을 활용 가능한 사회서비스형 일자리를 2,000여개 확대했다는 점이다. 먼저 ‘사회서비스형’은 월 60시간 일하고 월 최대 71만원 급여(주휴수당 포함)를 받는 일자리로, 돌봄 및 복지 시설 등에서 다양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 참여 가능하며, 총 8,402개의 일자리를 제공한다.
매출이 늘어나면 추가 소득이 발생하는 ‘시장형’ 일자리도 늘렸다. 카페 운영, 소규모 공산품 및 식품 제조, 지하철 택배 등 다양한 일자리를 지속발굴하고 있으며, 만 60세 이상이면 신청 가능하다. 2022년보다 1,200개 확대해 총 6,049개의 시장형 일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가 신청할 수 있는 ‘공익활동형’은 노인이 노인을 돌보는 노노케어, 취약계층 지원, 공공시설 봉사 등 다양한 활동이 마련돼 있다. 총 5만3,249개의 일자리가 마련돼 있으며, 정부 예산안과 서울시 예산안이 심의 중으로, 그 결과에 따라 늘어날 수 있다. 월 30시간 활동하고 27만원의 활동비를 수령하게 된다.
한편, 만 60세 이상이며 민간 일자리 취업을 원하는 어르신께 취업을 알선하거나 단기 파견을 수행하는 취업알선형도 2,200개를 추진한다.
참여자격은 사업 유형 별로 다르며,‘사회서비스형’은 만 65세 이상, ‘시장형’은 만 60세 이상이면 신청할 수 있다. 단, ‘공익활동형’은 만 65세 이상이면서 기초연금 수급자만 신청할 수 있다.
2023년 참여자 모집은 자치구 별로 12월 5일부터 2~3주간 진행 중이다. 모집 기간이 끝나더라도, 대기 신청을 하거나, 차후에 추가 모집이 공고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자치구 어르신일자리 담당 부서 또는 어르신일자리 수행기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상한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노인 인구 비중이 급속히 늘어나는 상황에서 일자리는 노후 소득 보전뿐 아니라 어르신의 사회적 고립감 해소, 정신적 및 신체적 건강 유지, 공익활동 증진 등 사회 공동체 전반을 이롭게 한다”며, “서울시는 시민 모두가 행복한 고령사회를 위해 다양한 어르신일자리 확충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정혜선 기자 doer0125@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범수 측 '학생과 소통 부족 반성, 갑질·차별 논란은 사실무근' [전문]
- '로또 1등 20억, 한달 안에 찾아가세요'…당첨 판매점 어디
- '이재명 팬카페' 뜬 김용 옥중서신…'정치검찰에 맞설 것'
- '네이마르 코에 뭘 바른 거야?'…'약물 논란' 알고보니
- BTS RM·지드래곤 사는 그 아파트…8개월만에 90억 넘었다
- 영하에도 '얼죽아'…스타벅스 10명중 7명은 아이스 찾았다
- 네이버웹툰 원작 애니 ‘외모지상주의’ 오늘 넷플릭스서 공개
- 월드컵 미녀 '노출 의상' 등장에…카타르男 웃으며 사진 '찰칵'
- '우릴 비난 말라' 정색한 손흥민, 외신질문 뭐길래
- 애플카 출시 1년 늦춘다…'운전대 없는' 완전자율주행도 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