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나이 없어지고 만 나이로 통일…최대 두 살 어려진다
【 앵커멘트 】 우리나라처럼 나이를 중요시하는 문화에서 한국 나이와 만 나이가 같이 쓰이면서 혼란스러울 때가 한두 번이 아니었죠. 내년부터 만 나이로 통일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렇게 되면 최대 2살까지 어려질 수도 있습니다. 김민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한국식 나이'는 태어나자마자 한 살로 계산합니다.
하지만 '만 나이'는 0살로 시작해 1년이 지나야 한 살이 됩니다.
▶ 인터뷰 : 문수영 / 경기 의정부 가능동 - "(누군가) 가끔 만 나이를 여쭤보시면 잘 대답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던 것 같아요."
그런데 청소년보호법과 병역법 등 일부 법률에선 현재 연도에서 출생 연도를 뺀 '연 나이'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1977년 12월 31일생인 가수 싸이는 한국식 나이는 46살, 만 나이는 44살, 연 나이 45살까지 하면 나이가 3개나 됩니다.
이런 불편과 행정상의 혼선이 조만간 해소될 전망입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나이 계산을 만 나이로 통일하는 내용을 담은 민법 개정안과 행정기본법 개정안을 의결했습니다.
▶ 인터뷰 : 이완규 / 법제처장 - "앞으로 나이를 세는 방법에 대해서 여러 가지 혼란이 좀 있었는데 그런 혼란이 없어지고 이제 정착되리라고 생각됩니다."
해가 바뀌어도 생일이 지나지 않은 사람은 최대 2살까지 어려지고, 출생하고 아직 1년이 지나지 않았을 땐 개월 수로 표시합니다.
▶ 인터뷰 : 이진우 / 서울 필동 - "사람들이 "몇 살이야?" 하면 (나이를) 적게 말해서 기분이 좋아지지 않을까…."
개정안이 내일(8일)과 모레(9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공포 6개월 뒤인 내년 6월부터 만 나이로 통일됩니다.
MBN뉴스 김민수입니다. [ smiledream@mbn.co.kr ]
영상취재 : 신성호 VJ 영상편집 : 김혜영 그 래 픽 : 김지예
#MBN #만나이 #한국식나이 #법사위 #최대두살어려져 #뉴스7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단독] 감사원, 정대협 전직 임원 관련 단체 조사…″제2의 정의연 사태 방지″
- 도 넘은 명품 갑질…환율은 내리는데 가격은 줄인상
- 밀렵꾼 덫에 걸린 '멸종위기종'…구렁이 등 4천 마리 불법 포획
- [김주하의 '그런데'] 교사 평가하랬더니 '성희롱'
- ‘열혈사제’, 시즌2로 돌아올까…SBS·김남길 측 `논의 중`(공식)
- 윤 대통령 부부, 축구 대표팀과 만찬…″국민 대신 감사 인사″
- [카타르] 호날두 여자친구 ″세계 최고 선수가 90분 동안 못 뛰어″
- SSG 쓱닷컴에서 산 명품서 타인 신분증이?…″반품 지갑″ 황당 답변
- 튀르키예서 경비행기 한 대 발전소로 추락…탑승자 2명 사망
- 경찰, '한동훈 주거침입' 더탐사 압수수색…진입 막으며 몸싸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