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소방본부, 충전형 방식의 동물포획용 마취총 개발해 '안전성과 효과성 두 마리 토끼 잡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소방본부가 신개념 압축가스 충전형 방식의 동물포획용 마취총 개발해 도내 용인소방서 등 3개 소방관서에 보급했다.
경기도소방이 기존 화약 대신 압축가스 충전형 방식의 동물포획용 마취총을 개발해 안전성과 효과성 두 마리의 토끼를 잡았다.
7일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본부 소방감사과 소속 정희수 소방위가 개발한 압축가스 충전형 방식의 동물포획용 마취총을 현재 개와 멧돼지, 고라니 등 동물포획 신고가 잦은 용인소방서 등 3개 소방관서에서 사용 중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소방본부가 신개념 압축가스 충전형 방식의 동물포획용 마취총 개발해 도내 용인소방서 등 3개 소방관서에 보급했다.경기도소방본부 제공
경기도소방이 기존 화약 대신 압축가스 충전형 방식의 동물포획용 마취총을 개발해 안전성과 효과성 두 마리의 토끼를 잡았다.
7일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본부 소방감사과 소속 정희수 소방위가 개발한 압축가스 충전형 방식의 동물포획용 마취총을 현재 개와 멧돼지, 고라니 등 동물포획 신고가 잦은 용인소방서 등 3개 소방관서에서 사용 중이다.
동물포획용 마취총은 마취총에 마취 약물이 든 주사기 발사체를 넣어 발사하는 방식이다.
기존 마취총은 발사체에 차져(charger) 화약이 폭발하는 방식으로, 폭발로 인한 안전사고나 화약 찌꺼기로 인한 발사체 수명 단축 등 문제가 지적돼 왔다.
하지만 개발한 압축가스 충전형 방식은 압축가스를 이용해 충전압력으로 약물이 발사돼 안전사고 방지는 물론 발사체 수명 연장과 화약 구매예산 절감 등 안전성과 효과성을 모두 향상시킨 점이 큰 특징이다.
또 발사체 주삿바늘의 약물 주입 방향이 앞 방향에서 측 방향으로 개선됐다. 전방향 발사체는 발사체 바늘 앞에 구멍이 뚫려있어 발사체가 뼈나 관절에 맞을 경우 뼈나 관절에 마취제가 흘러들어가 후유장애 발생 등 부작용이 종종 발생한다.
이번에 개발된 측방향 발사체는 발사체 바늘 뒤쪽으로 별도의 구멍을 마련한 구조로 발사체가 뼈나 관절에 맞아도 약물이 근육층에 주입돼 마취 안전성과 효과성이 높다.
도 소방본부는 이번 신개념 동물포획 마취총 개발에 따라 동물포획으로 현재 마취총 사용이 잦은 용인소방서와 안성소방서, 파주소방서 등 도내 3개 소방관서에 총 30점을 보급한 상태다.
한편 조선호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장은 “계속해서 다른 소방서로도 보급을 확대해 안전한 동물포획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라며 “민간업체에 기술 이전된 상태로 제품 보급에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6만→3만원 폭락 '이 주식' 사들인 호반건설 '눈물의 손절' [김익환의 컴퍼니워치]
- 국산차랑 가격이 비슷하네?…'갓성비'에 젊은층 몰렸다
- 35년 주식전문가가 채권만 사는 이유 [안재광의 더부자]
- "한국이 일본보다 더 잘 산다"는데…日 경제학자도 '쓴소리'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 "내년 세계 성장률, 금융위기·팬데믹 버금가는 부진 전망"
- 주말의 홈트|'케이블 등 운동 루틴' (황선주의 득근득근 in 헬스장)
- [종합] 한소희 닮은 줄 알았더니 보정…너무 다른 실물에 김호영 "이건 고소감" ('진격의 언니들')
- '나는 솔로' 또 오열 사태…현숙·영숙 울린 男 누구?
- 최수종♥하희라, 29년만 새 신혼집 완성…"내 키의 몇배, 믿기지 않아" ('세컨하우스')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