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브릿지> 유튜브 '새벽의 축구 전문가' 안민호…"잘 싸운 한국"

전하연 작가 2022. 12. 6. 19:3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EBS 뉴스]

이혜정 앵커

지난 며칠 정말 행복했습니다. 


세계 최강 브라질이라는 높은 벽에 막혔지만, 우리 선수들 끝까지 최선을 다했죠. 


월드컵 여정은 끝났지만 역대 두 번째로 원정 16강 진출이라는 기록을 남겼습니다.


카타르 월드컵을 정리하면서 희망적인 한국 축구에 대해 이야기 나눠봅니다. 


유튜브 '새벽의 축구 전문가'로 유명한 분이죠. 


'페노'라는 예명으로 활동하는 축구분석가 안민호 씨 영상으로 연결합니다. 


안녕하세요.


안민호 축구분석가 / 유튜브 '새벽의 축구 전문가' 

네, 안녕하세요.


이혜정 앵커 

네, 주로 축구 전술을 분석하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계세요. 


오늘 경기가 끝나고 경기를 분석한 영상을 올리기도 하셨는데요. 


오늘 경기, 어떻게 보셨습니까?


안민호 축구분석가 / 유튜브 '새벽의 축구 전문가' 

사실 우리가 이 브라질이라는 팀을 상대로 경기를 하기가 참 어려웠었거든요. 


선수들이 경기 끝나고 나서도 정말 잘하는 팀이고 차이가 많이 느껴졌다고 이렇게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그래도 우리가 사실 전반전 4 대 0이라는 좀 많은 스코어 차이가 났지만, 그 스코어 차이를 또 극복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서 뛰었다는 것이 정말 우리 축구팬들에게 정말 감동을 준 시간이 아니었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혜정 앵커 

오늘 경기에서 특별히 기억에 남는 장면도 있었을 것 같습니다.


안민호 축구분석가 / 유튜브 '새벽의 축구 전문가' 

사실 우리가 전반전에 4 대 0이라고 하면 선수들이 후반전에 좀 맥이 빠지고 동기부여가 좀 안 되거든요, 실제로. 


그런데 우리 대표팀이 전반전 끝나고 손흥민 선수가 인터뷰한 것처럼 전반전에 너무 급한 것 같았다, 그래서 후반전에 조금 더 침착하게 따라가 보려고 노력을 한 거거든요.


그래서 선수들이 정말 열심히 후반전에 다시 마음 가짐을 가다듬고 뛰었고, 그러다 보니까 우리가 결국에는 백승호 선수의 그 멋진 득점이 또 한 번 나왔었잖아요. 


사실은 그 득점 자체가 우리 축구가 4 대 0이라는 그 스코어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서 뛰었다, 그 결과물이 나타나는 장면이라고 생각하고 그 장면이 정말 어제 경기에서 우리 대표팀에게 큰 힘이 되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이혜정 앵커 

네, 그렇습니다. 우리가 오늘 새벽에 전반전에 4골을 내주고도 후반에 백승호 선수의 만회골이 나왔죠. 


우리 선수들 이번 경기를 보니까 후반에 정말 버티는 힘을 보여줬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떻게 보셨어요?


안민호 축구분석가 / 유튜브 '새벽의 축구 전문가' 

사실 우리가 가나전 그리고 포르투갈전 그리고 브라질전 이렇게 먼저 실점을 하고 시작을 했어요. 


물론 실점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지만 일단 가나전도 그렇고요. 


포르투갈전도 그렇고 우리가 먼저 실점한 다음에 열심히 따라가서 좋은 결과물을 만들고 16강도 진출을 했었잖아요. 


그리고 오늘 경기는 비록 패배하긴 했지만, 우리가 열심히 실점을 한 이후에도 최대한 따라가면서 우리의 축구를 하려고 했다, 이것 자체가 사실 우리가 이번 월드컵을 통해서 앞으로 우리가 얼마나 좋은 축구를 할 수 있는지, 그리고 우리가 얼마나 이 월드컵이라는 무대에 간절함을 가지고, 동기부여를 가지고 선수들이 뛰었는지, 이런 것들을 증명하는 요소들이 아닐까 싶어요.


이혜정 앵커 

네, 이번 월드컵에서 우리 선수들 한 명 한 명의 개인 기량이 많이 향상된 걸 또 느꼈습니다. 


어떻게 보셨나요?


안민호 축구분석가 / 유튜브 '새벽의 축구 전문가' 

이제 사실은 우리 대표팀에 속해 있는 많은 선수들이 유럽 빅리그에서도 충분히 잘 뛰고 있고요. 


그리고 이미 통할 만한 선수들도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당장 어제 선발로 나온 선수들 중에서도 손흥민 선수, 황희찬 선수, 김민재 선수, 그리고 교체로 나왔던 이강인 선수도 있고요. 


그리고 이 위에도 이재성 선수, 정우영 선수, 여러 선수들이 있거든요. 


사실 우리가 이제는 세계 무대에서 정말 최고의 강팀, 이런 건 아니겠지만 우리 선수들의 실력이 정말 월드컵에서도 통할 만큼 좋은 수준까지 올라왔다, 그 부분들을 이제 최근에 충분히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혜정 앵커 

네, 손흥민 선수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요. 


이번에 손흥민 선수의 '캡틴 리더십'도 정말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다음 월드컵 출전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두기도 했는데요. 


손흥민 선수는 그 자체만으로 우리 대표팀에 있는 것만으로도 다른 선수들에게 정말 심리적 안정감을 주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듭니다.


안민호 축구분석가 / 유튜브 '새벽의 축구 전문가' 

사실 손흥민 선수가 얼굴 부상을 당한 게 한 달 조금 넘었어요. 


그래서 사실은 이번 월드컵에 출전하지 못한다는 이야기도 많았었고요. 


추후에 나오고 있는 비하인드 스토리를 봐도 벤투 감독이 완벽하게 회복이 되지 않으면 최대한 뽑지 않겠다, 이런 의사도 전달했던 것으로 보이고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손흥민 선수가 마스크를 쓰고 자신이 나오고 싶다는 의지를 최대한 피력하면서 대회에 나왔고요. 


그리고 사실은 이게 마스크를 쓰고 경기를 한다는 게 엄청나게 어려운 거거든요. 


사실 시야도 가려져 있고 손흥민 선수는 아직 이 얼굴이 아물지 않았기 때문에 엄청 부어 있잖아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3경기, 4경기, 연속 90분 풀타임을 다 뛰었다, 이것 자체가 우리 팀에서 가장 뛰어난 선수가 솔선수범에서 부상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최고로 열심히 뛰었다는 것 자체가 우리 대표팀에 있는 선수들에게 엄청난 큰 힘이 되었고, 동기부여가 엄청나게 되는 그런 리더십이었다, 이렇게 생각이 드네요.


이혜정 앵커 

네, 그렇습니다. 우리 포르투갈전이 끝나고 전술을 분석하는 영상을 만들었는데요. 


거기에서 우리의 힘으로 만들었다, 우리가 원하는 축구를 하니 통했다, 이렇게 하셨어요. 


이번 카타르 월드컵 총평을 좀 해 주신다면요?


안민호 축구분석가 / 유튜브 '새벽의 축구 전문가' 

이제 우리가 늘 월드컵이라고 하면 월드컵은 증명을 해야 되는 자리다, 이런 이야기를 많이 하잖아요. 


그리고 이제 그 증명을 해야 된다는 게 보통 16강을 무조건 가거나 아니면 우리가 월드컵에서 1승, 2승을 꼭 해야 되는 그게 좀 증명이라는 인식이 강한데 사실 어떤 해외 매체도 한국을 16강에 올라가는 팀, 이렇게 올려놓는 매체는 단 한 군데도 없습니다. 


그 정도로 우리가 사실은 월드컵 내에서 분명한 약팀이고,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이 월드컵에서 증명해야 되는 것은 꼭 승리를 하는 게 아니라 승리를 하지 못하더라도 우리가 월드컵에서 우리의 준비된 축구 단순히 이제 과거에는 우리가 수비하는 축구만 했다면 우리가 상대의 공격을 막아내지만 말고, 우리도 주도적으로 공격을 해서 우리도 우리가 준비한 축구로 승리도 해보고, 그리고 상대에게 두려움을 주기도 해보고, 이게 사실은 우리 대표팀의 가장 큰 목표였고, 증명을 해야 되는 부분이었어요. 


그런데 이번에 우리가 우루과이, 가나, 포르투갈 그리고 마지막 브라질전을 치르면서 특히나 상대팀이 우리가 공격을 할 때 이제 실점을 하는 게 두려워서 뒤로 물러나고, 수비 숫자를 늘리고, 이런 부분들이 분명히 있었거든요. 


그리고 심지어 우리가 16강 진출에도 성공을 했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이번 우리 월드컵은 사실 우리 한국 축구의 역사에 좀 크게 남아야 되는 월드컵이고 이 기점으로 우리가 세계 무대에서도 통한다, 더 이상 우리가 움츠려야 될 필요가 없다,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이런 부분들을 확실하게 보여준 월드컵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혜정 앵커 

네, 이번 월드컵 여정은 여기까지지만, 다음 월드컵에 희망적인 젊은 선수들이 또 있습니다.


우리 축구를 이끌 차세대 선수들 누가 있을까요?


안민호 축구분석가 / 유튜브 '새벽의 축구 전문가' 

이제 손흥민 선수는 다음 월드컵이 되면 이제 좀 노장이 되다 보니까 월드컵을 나올 수 있을지 없을지 이건 잘 모르겠지만 이 뒤를 이을 선수들이 정말 다행히도 꽤나 나오고 있어요. 


특히나 김민재 선수는 이번 시즌 유럽 무대에서도 김민재 선수보다 잘하는 수비수를 찾기 힘들 정도로 너무나 잘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대해서 이강인 선수도 유럽 빅리그 라리가에서 최고의 공격수중 한 명으로 분류가 되고 있고요. 


그리고 여기에 대해서 정우영 선수나 그리고 아직 K리그에 있지만 조규성 선수 이런 선수들도 충분히 가능성을 보여줬기 때문에 다음 월드컵도 우리의 미래는 밝다 이렇게 생각이 듭니다.


이혜정 앵커 

네, 4년 뒤의 월드컵도 기대가 됩니다. 


우리 차세대 선수들을 위해 우리 축구 보완되어야 할 점이 있다면 짧게 마지막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민호 축구분석가 / 유튜브 '새벽의 축구 전문가' 

사실 우리가 손흥민 선수만 언제까지 의지할 수 없거든요. 


이번 월드컵까지는 손흥민 선수에게 많이 의지를 했지만 이제는 손흥민 선수의 다음 세대들이 한국 축구를 잘 이끌어가면서 세계 무대에서도 우리의 축구가 통한다는 것, 이런 것들을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이혜정 앵커 

네,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마지막까지 좋은 경기 보여준 우리 선수들에게도 감사 인사를 함께 전합니다. 


페노님,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안민호 축구분석가 / 유튜브 '새벽의 축구 전문가' 

감사합니다.

Copyright © E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