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하다 자주 발생하는 부상 '반월상 연골 파열'을 위한 침구 치료

성진규 2022. 12. 6. 19:3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늘 새벽 대한민국 축구 국가 대표팀의 긴 카타르 월드컵 여정이 막을 내렸다. 16강이라는 목적을 이루었지만, 16강에서 만난 세계적인 축구 강호 브라질 전의 패배는 아쉬움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번 월드컵을 기점으로 다시 한번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축구에 대한 열정이 다시 살아났다.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여기저기 불이 켜진 축구장과 축구장 안에서 땀을 흘리는 사람들을 모습을 전보다 더 자주 볼 수 있게 되었다.

무릎 부상ㅣ출처: 게티 이미지뱅크

격한 축구 활동으로 발생하는, 무릎 연골 파열

축구를 사랑하는 전 세계인들이 기다리던 월드컵이 개막했습니다. 4년에 한 번씩 전 세계인을 열광에 빠트리는 스포츠 축제인 이번 월드컵은 중동 국가인 카타르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월드컵은 사상 처음 중동에서 열리는 월드컵이자, 카타르의 더운 날씨의 영향으로 11월에 치르는 겨울 월드컵입니다. 세계 각국의 출중한 선수들이 격렬한 경쟁을 하는 모습을 보면 박진감이 넘칩니다. 그러나 축구와 같은 신속한 방향 전환이 필수인 운동에서는 반월상 연골판을 조심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선수단은 12년 만에 원정 16강 진출의 기쁨을 만끽했습니다. 총 32개국이 열띤 경쟁을 통하여 치르게 된 월드컵 본선에 우리나라 선수들도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축구에 관심이 많은 축구 팬뿐 아니라 관심이 적던 사람도 축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워낙 출중한 실력을 자랑하는 선수들이 경쟁하는 월드컵이다 보니, 공격수와 수비수들은 몸싸움을 마다 하지 않고 격렬하게 경기를 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잦은 충돌이 발생하고, 서로 공을 뺏기 위해 헤딩을 하거나 태클을 하는 등의 행동을 합니다. 공만 터치하여 뺏는 것은 축구 경기 규칙상 반칙이 아니기 때문에 단순히 발만 갖다 대거나 슬라이딩 태클을 통하여 공을 뺏으려고 합니다. 이때 의도치 않게 상대방의 다리 쪽에 태클이 들어가면, 자칫 큰 부상으로 이어집니다.

아주 강한 부딪침으로 큰 외상이 남는 경우가 있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무릎 연골 파열로 잘 알려진 무릎 반월상 연골 파열입니다.

무릎 꺾임과 무릎 잠김 현상으로 알아채는 무릎 연골 파열 증상

무릎 반월상 연골은 무릎 관절을 구성하고 있는 뼈 사이에 있는 연골조직입니다. 위로는 넓다리뼈, 아래로는 정강뼈와 관절을 하고 있습니다. 무릎의 안쪽 면과 가쪽면 쪽으로 한 쌍씩 좌위 무릎에 존재하는 데 생김새가 반달 형태라고 하여 반월상 연골이라 부릅니다.

이 연골은 강한 외력이 주어질 때나 순간적으로 무릎을 회전시켜서 방향 전환할 때 손상되기 쉽습니다. 무릎 반월상 연골의 파열은 연골의 바깥쪽 일부를 제외하고는 혈액을 공급하지 못하기 때문에 재생이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치료 시기를 놓치면 후유증이 오래 남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염증 반응에 의한 증상으로, 무릎의 통증과 더불어 붓기가 있고, 열감이 나타나면서 해당 부위를 눌렀을 때, 극심한 통증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이는 무릎 관절의 일반적인 염증에도 생길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반월상 연골 파열로 나타나는 증상인지 잘 판단하여야 합니다.

반월상 연골 파열만의 특이 증상은 무릎꺾임(Giving way)과 무릎 잠김 현상(Locking)입니다. 무릎꺾임은 무릎에 힘이 갑자기 빠지면서 움직이기 힘든 증상을 말하고, 무릎 잠김 현상은 무릎을 굽힐 때 굽혔다가 펴기가 잘되지 않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초기 침구 치료는 빠른 회복 속도와 재활 치료에 효과적

보통은 파열의 정도가 심하지 않거나 깊지 않은 경우 보존적인 치료를 하게 됩니다. 한의원에서는 침구치료를 통해 초반 염증 반응을 억제시키고, 증상을 완화시킨 후 기능 제한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이때, 병소에 직접 자침하여 침을 놓거나, 증상이 있는 곳이나 수술 부위에 직접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인체의 경맥을 따라 관련 있는 혈자리에 침 치료를 하는 원위취혈법을 통하여 치료합니다. 이와 같은 약침 치료는 침 치료의 효능과 더불어 관절의 염증 제거와 회복을 도와주는 한약의 효과를 동시에 나타내는 치료법으로 증상 완화를 돕습니다. 또한 침 치료를 극대화하기 위해 뜸과 같이 치료하거나 침의 효과와 연골에 작용하는 한약, 어혈을 풀어주는 한약 등을 접목합니다. 만약 손상에 비해 증상이 심한 경우, 항염 작용과 회복 효능이 강한 봉약침치료를 겸하기도 합니다.

처음에 무릎 반월상 연골이 파열되면, PRICE(Protection, Rest, Icing, Compression, Elavation) 요법으로 안정을 취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합니다. 그러나 초기의 침구 치료는 회복 속도를 빠르게 하고, 재활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축구와 같이 격렬한 동작과 신속한 방향 전환이 필요한 운동을 하며, 무릎 쪽에 부상으로 인한 통증이 있다면, 더 큰 손상을 막기 위해서는 침구 치료와 같은 적절한 치료가 병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오명진 원장(오편한한의원)ㅣ출처: 오편한한의원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오명진 원장 (오편한한의원 침구의학과 전문의)

성진규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