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두 달 걸리던 공사비 산출 1분 만에 뚝딱
“도면을 보면서 수작업으로 공사비를 산출(적산)하려면 시간이 걸리고 공사비도 부풀려지기 쉽습니다. 하지만 빌더허브(Builder Hub)를 이용하면 다릅니다. 도면에 나온 원자재 규격만 모두 입력하면 필요한 원자재를 즉시 계량화할 수 있습니다. 공기(工期)와 공사비를 더 정확하고 빠르게 산출하죠.”
3D기반 건설적산 프로그램인 빌더허브를 개발한 김은석 창소프트아이앤아이 대표는 “빌더허브를 이용해 한 프로젝트에서 골조 공사비만 54억여원 줄인 건설사도 있다”고 했다.
2008년 설립한 창소프트아이앤아이는 건설 IT(정보기술) 기업으로 현재 한국토지주택공사(LH), 현대건설, GS건설 등 대형 종합건설사 17곳에 빌더허브를 공급 중이다. 기술력을 인정받아 올해에만 우미건설 등 대기업에서 90여억원 투자도 받았다.
2016년 첫 선을 보인 빌더허브 핵심 기술은 빔(BIM)이다. 건물정보모델링(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의 준말로 설계도면에 있는 원자재 수치(규격) 정보를 토대로 건축물 완공 후 예상 모습을 3D로 구현하는 기술이다. 프로그램을 작동시키면 내부 마감까지 마친 일종의 조감도가 생성되는 것이다.
그동안 아파트 등 주거용 건물의 경우 최소 2000장이 넘는 도면과 견적서를 일일이 수작업으로 대조하면서 적산하는 과정을 거쳤다. 적산을 마치려면 한 두달은 족히 걸렸다. 김 대표는 “빌더허브를 활용하면 도면이 아무리 많아도 원자재 규격과 개수만 입력하면 곧바로 공사에 필요한 수량을 산출할 수 있다”고 했다. 아파트나 오피스텔은 이틀이면 적산이 끝나며 수작업과 비교한 오차도 10% 미만으로 정확하다.
2D 도면을 3D 도면으로 구현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외국에도 여럿 있다. 하지만 빌더허브는 상세설계 단계의 도면을 3D로 구현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설계는 크게 개념설계, 기본설계, 상세설계 등 3개 과정으로 나뉘는데 통상 기본설계(건물의 대략적인 구조설계)에만 해당 기술을 적용하는 기업이 대다수다. 상세설계는 건물을 지을 때 필요한 원자재 규격·배치 등 구체적인 부분까지 설계하는 단계다. 지역이나 프로젝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상용화가 쉽지 않다.
하지만 우리나라 아파트나 오피스텔 같은 주거용 건물은 설계도면이 정형화된 경우가 많다. 김 대표는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의 경우 기존 상세설계 사례를 쉽게 찾을 수 있다”며 “이를 참고로 비슷한 건물을 지을 때 들어갈 비용을 산출할 수 있어 자동화가 가능하다”고 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