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동석·탕웨이 남녀주연상..'헤어질 결심' 작품상→김신영 조연상 영예 (한국영화제작가협회상)

최이정 2022. 12. 5. 10:1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OSEN=최나영 기자] 제 9회 한국영화제작가협회상이 수상자(작)를 발표했다. 

영화 '헤어질 결심', 이정재 감독, 정서경·박찬욱 작가, 배우 마동석·탕웨이 등 18개 부문 수상자가 제9회 한국영화제작가협회상의 영예를 누린다. 한국영화제작가협회는 12월 5일 제9회 한국영화제작가협회상 수상작(자)을 발표했다.

작품상 수상작은 '헤어질 결심'이다. 이 작품은 산에서 벌어진 변사 사건을 수사하는 형사와 사망자의 아내 사이에서의 의심과 관심에 대한 이야기를 그렸다. 범죄수사와 로맨스 장르를 효과적으로 조합하여 관객이 영화의 매력에 푹 빠질 수 있게 한 점이 인상적이다. 적재적소에 사용된 음악도 영화의 완성도를 높였다.

감독상 수상자는 '헌트'의 이정재이다. 이정재 감독은 조직 내에 숨어든 스파이를 색출하는 과정의 우여곡절을 긴박감 넘치는 첩보 액션 드라마로 연출했다. 주연 배우로도 활약하면서 영화 전반을 밀도있게 연출한 열정과 완성도를 인정받았다.

각본상은 '헤어질 결심'의 정서경·박찬욱이다. 형사사건의 형사와 피의자 사이에 펼쳐지는 스릴과 로맨스를 짜임새 있는 드라마로 그려냈다. 오랜 협업으로 다져진 숙련된 솜씨를 높이 평가받았다. 이들은 '헤어질 결심'에 앞서 '아가씨', '박쥐',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친절한 금자씨' 등을 공동집필했다.

남우주연상은 '범죄도시2' 의 마동석이다. ‘마동석표 액션’으로 주목받아온 그는 '범죄도시2'에서 한국과 베트남을 오가며 범죄조직을 소탕하는 호탕한 ‘괴물형사’ 역할을 통쾌한 액션과 함께 풀어냈다.

여우주연상은 '헤어질 결심'의 탕웨이이다. 탕웨이는 남편 변사사건의 피의자로 출현, 멜로연기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담당형사의 의심과 관심을 동시에 느끼면서 그에 따라 그를 스스럼 없이 대하는 등 다층적인 캐릭터를 섬세하게 연기했다.

여우조연상은 '헤어질 결심'의 김신영, 남우조연상은 '비상선언'의 임시완이다. 김신영은 주인공인 해준(박해일)의 새로운 후배로 등장하며 묵직한 연기로 이야기의 효과적인 전개에 기여했다. 임시완은 하와이행 항공기에 치명적인 바이러스를 퍼뜨리는 테러리스트역을 눈빛과 표정을 통해 섬뜩한 분위기로 표현했다.

촬영상·미술·편집상 수상자는 '헌트'의 이모개·박일현·김상범이다. 조명상과 음악상 수상자는 '헤어질 결심'의 신상열과 조영욱 감독이 받는다. 음향상과 기술상은 '한산: 용의 출현'의 김석원과 김은정, 정도안과 임종혁이 수상한다. 신인감독상과 신인배우상은 '장르만 로맨스'의 조은지 감독과 '불도저에 탄 소녀' 김혜윤이 수상의 영광을 안는다.

올해 특별공로상은 故강수연 배우이다. 고인은 '씨받이', '아제아제 바라아제', '경마장 가는 길' 등 30여편의 영화에 출연했다. 한국 배우로서 3대 국제영화제 수상의 포문을 연 베니스국제영화제 여우주연상을 필두로 모스크바국제영화제 최우수여자배우상, 대종상 여우주연상 수상 등 국내외 유명 영화상을 두루 섭렵했다. 스크린쿼터 수호천사 등을 맡아 영화계의 대소사를 직접 챙기는가 하면 2015년부터 2017년까지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으로도 활동했다.

심사위원특별상 수상작은 '육사오'다. 바람을 타고 군사분계선을 넘어간 1등 당첨 로또를 둘러싼 남북한 군인들의 이야기를 코믹하게 그려냈다. 블록버스터 영화들 사이에서 신선한 기획과 트랜디한 코믹장르를 개척한 대본과 연출, 연기가 관객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앞으로도 중.저예산 영화들의 성공을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올해의 심사위원특별상을 제작사 TPS컴퍼니(대표: 김현철)에게 전한다.

협회 회원들의 투표를 통한 예심과 운영위원들의 본심을 거쳐 수상작(자)를 선정하는 한국영화제작가협회상은 IOK Company와 영화진흥위원회가 후원하고 넥스트월드와 제이준코스메틱이 협찬한다. 제9회 한국영화제작가협회상은 14일 오후 6시부터 서울 강남구 논현동 SJ쿤스트할레에서 개최된다.

/nyc@osen.co.kr

[사진] 빅펀치, OSEN DB, '헤어질 결심' 스틸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