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설도 아닌데... 겨울용 타이어로 꼭 바꿔야 할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주 눈이 내리는 겨울은 장마철 못지않게 자동차 타이어의 중요성이 커지는 계절이다.
진흙(Mud)과 눈(Snow)을 의미하는 'M+S' 마크가 있다면 사계절 타이어, 산과 눈송이 모양이 함께 있다면 겨울용 타이어다.
아무 표시가 없는 타이어가 장착돼 있다면 안전한 겨울 운전을 위해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이 좋다.
겨울용 타이어는 눈길이나 빙판길에 적합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기온이 낮은 날 일반 노면에서도 최적의 성능을 발휘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진흙(Mud)과 눈(Snow)을 의미하는 'M+S' 마크가 있다면 사계절 타이어, 산과 눈송이 모양이 함께 있다면 겨울용 타이어다. 아무 표시가 없는 타이어가 장착돼 있다면 안전한 겨울 운전을 위해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이 좋다.
겨울용 타이어는 눈길이나 빙판길에 적합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기온이 낮은 날 일반 노면에서도 최적의 성능을 발휘한다.
합성 고무로 만든 사계절 타이어는 영상 7도 이하일 때 딱딱하게 굳지만 겨울용 타이어는 부드럽고 말랑한 상태를 잘 유지해 제동력이 결코 뒤처지지 않는다.
겨울용 타이어가 우수한 제동력을 보장하는 이유는 수분 흡수와 배출이 우수한 발포 고무를 사용하고 낮은 기온에서도 경화되지 않도록 실리카 컴파운드(혼합물)를 더 많이 사용해서다.
━
알파인 제설작업이 금세 진행되는 도심 운전에 적합한 타이어다. 배수가 잘되고 고무가 단단해 내구성이 높은 데다 눈이 녹아 젖은 노면에도 강해서다.
반면 노르딕 타이어는 부드러운 고무를 사용해 상대적으로 내구성이 떨어지지만 그만큼 눈길과 빙판길에서 확실한 접지력을 제공해 강원도 등 산간지역 운전에 적합한 타이어다.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한다면 아직 수명이 남은 기존 타이어를 손상 없이 보관하는 방법을 숙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집이나 창고 등에 직접 보관하려면 타이어가 상하지 않게 물 세척으로 이물질을 제거한 뒤 변형을 막기 위해 비닐이나 타이어 커버를 씌워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휠에 장착한 채 타이어를 보관한다면 압력으로 인한 손상이 생기지 않게 눕혀서 보관하고 휠 없이 타이어만 있다면 지면에 닿는 면적을 최소화하도록 세워서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기존 타이어를 보관할 공간이 없다면 타이어 전문점이나 정비소의 보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김창성 기자 solrali@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재용 회장, 재판 출석 중 계란 봉변… 투척범 이매리 '횡설수설' - 머니S
- 현아 "♥던 꼴도 보기 싫어"… 의미심장 발언 재조명 - 머니S
- "따로 또 같이"… 김연아♥고우림, MAMA 빛낸 비주얼 부부 - 머니S
- "손흥민 건물이야?"… 조혜련, 카타르서 감격한 이유 - 머니S
- [영상] 3개월 동안 썩지 않은 빅맥… "방부제 가득한 음식" - 머니S
- 文 "정권 바뀌자 판단 번복, 도 넘지 말길"… 서해피격 수사 비판 - 머니S
- "'날 추앙해요' 이슈 될 줄 몰랐다"… 손석구, 여전히 '구씨앓이' - 머니S
- 애플페이, 국내 도입은 아직… 스타벅스 시범 서비스는 언제 - 머니S
- "앞접시 그만 써라"… 김신영, 패션 지적에 설움 폭발? - 머니S
- '미국전 패배' 환호한 이란인 남성… 보안군 총에 사살돼 - 머니S